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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기반 하이브리드 계측시스템 실시간 다점 측정 성능 평가
Evaluation on real-time multi-point sensing performance of IoT-based hybrid measure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4, 2018년, pp.543 - 550  

김헌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혁신연구소) ,  강동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혁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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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IoT 기술은 다양한 센서의 무선화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많은 분야에서 응용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철도현장의 경우 수 km에 이르는 교량, 터널 등 계측사이트의 규모가 매우 방대한 특징으로 인해,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전기식 센서의 경우 원거리 계측으로 인한 신호 잡음 문제, 전철화에 따른 고전압 환경에 기인한 전자기파 간섭 문제로 계측에 어려움이 있다. 이를 극복하고자, 전기식 센서를 대체하기 위한 광섬유 센서 연구가 많이 수행되었으나, 센서 종류의 다양성 부족 등이 현장 적용의 한계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현장의 상황을 토대로, 전기식 센서와 광섬유 센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IoT 기술을 통해 무선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계측시스템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개발된 하이브리드 계측시스템의 다양한 계측현장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4가지 형태의 계측환경을 모사하여 실시간 계측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전기식 및 광학식 센서 모두 높은 추종성을 보이며 원격지에서 실시간으로 계측이 가능하였으며, 본 계측시스템이 50개의 센서를 동시에 2.5kHz의 샘플링으로 계측할 경우에도 적용 가능한 수준임을 확인하였다. 향후, IoT 기반 하이브리드 계측시스템의 다양한 현장 적용을 통해 실시간 건전성 모니터링 기술 기반의 구조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growth of IoT technology induced by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as resulted in research into various types of wireless sensors, and applications based on this technology are prevalent in many areas. However, among the various sites where this technology is used, railway bridges an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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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10]를 통해 개발된 하이브리드 계측시스템을 대상으로, 향후 다양한 계측환경 적용을 고려한 실시간 다점 측정 성능을 평가함으로써 개발된 IoT 기반 하이브리드 계측시스템의 유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적용 대상이 되는 다양한 계측환경을 고려한 하이브리드 계측시스템의 실시간 다점 측정 성능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각각 특징이 있는 4가지의 실험 환경을 모사하여 실시간 계측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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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섬유 센서는 무엇인가? 광섬유 센서는 전압차를 통한 측정방법의 기존 전기식 센서와 달리 빛의 다양한 특성을 이용하여 대상으로 하는 물리량을 계측하는 센서이다. 즉, 빛의 세기(intensity), 간섭(interference), 회절(diffraction) 등 복조 기법(demodulation method)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실리카(SiO2) 계열의 유리로 제작되므로 부식(corrosion)에 강하고 광섬유 내 빛의 내부전반사(internal total reflection)를 통해 신호를 전송하므로 적은 손실로 원거리 전송이 가능하며 EMI의 영향이 없는 등 많은 장점을 갖는다.
광섬유 센서의 장점은 무엇인가? 광섬유 센서는 전압차를 통한 측정방법의 기존 전기식 센서와 달리 빛의 다양한 특성을 이용하여 대상으로 하는 물리량을 계측하는 센서이다. 즉, 빛의 세기(intensity), 간섭(interference), 회절(diffraction) 등 복조 기법(demodulation method)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실리카(SiO2) 계열의 유리로 제작되므로 부식(corrosion)에 강하고 광섬유 내 빛의 내부전반사(internal total reflection)를 통해 신호를 전송하므로 적은 손실로 원거리 전송이 가능하며 EMI의 영향이 없는 등 많은 장점을 갖는다. 특히, 여러 광섬유 센서 중 광섬유 브래그 격자(fiber Bragg grating, FBG) 센서는 다중화(multiplexing)가 쉽고, 대량생산(mass production)이 가능하며 절대측정(absolute measurement)의 추가적인 장점으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다[7-9].
광섬유 브래그 격자의 장점은 무엇인가? 즉, 빛의 세기(intensity), 간섭(interference), 회절(diffraction) 등 복조 기법(demodulation method)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실리카(SiO2) 계열의 유리로 제작되므로 부식(corrosion)에 강하고 광섬유 내 빛의 내부전반사(internal total reflection)를 통해 신호를 전송하므로 적은 손실로 원거리 전송이 가능하며 EMI의 영향이 없는 등 많은 장점을 갖는다. 특히, 여러 광섬유 센서 중 광섬유 브래그 격자(fiber Bragg grating, FBG) 센서는 다중화(multiplexing)가 쉽고, 대량생산(mass production)이 가능하며 절대측정(absolute measurement)의 추가적인 장점으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다[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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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W. Joe, M. Jiang, K. Jeong, "An M2M/IoT based smart data logger for environmental sensor networks," Journal of KIISE: Computing Practices and Letters, vol. 20, no. 1, pp. 1-5, 2014. 

  2. Y. S. Moon, S. P. Choi, E. K. Lee, J. J. Kim, H. R. Choi, "Performance evaluation of advanced container security device(ACSD) system based on IoT(internet of thing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7, no. 9, pp. 2183-2190, 2013. DOI: https://doi.org/10.6109/jkiice.2013.17.9.2183 

  3. J. Kim, K. Kang, "A study on the reliability of the energy harvesting module for the wireless sensor node of the train," Proceedings of KSME 2014 spring conference, pp. 151-151, 2014. 

  4. D. Kang, W. Chung, "Integrated monitoring scheme for a maglev guideway using multiplexed FBG sensor arrays," NDT & E International, vol. 42, no. 4, pp. 260-266, 2009. DOI: https://doi.org/10.1016/j.ndteint.2008.11.001 

  5. W. Chung, D. Kang, "Application of FBG Sensors for Monitoring of Railroad Bridg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4, no. 3, pp. 25-28, 2012. DOI: http://doi.org/10.22636/MKCI.2012.24.3.25 

  6. D. Kang, D. H. Kim, S. Jang, "Design and development of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system for smart railroad-gauge-facility using FBG sensors," Experimental Techniques, vol. 38, no. 5, pp. 39-47, 2014. DOI: https://doi.org/10.1111/j.1747-1567.2012.00844.x 

  7. H. K. Kang, D. H. Kang, H. J. Bang, C. S. Hong, C. G. Kim, "Cure monitoring of composite laminates using fiber optic sensors," 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11, no. 2, pp. 279-287, 2002. DOI: https://doi.org/10.1088/0964-1726/11/2/311 

  8. W. Chung, D. Kang, "Full-scale test of a concrete box girder using FBG sensing system," Engineering Structures, vol. 30, no. 3, pp. 643-652, 2008. DOI: https://doi.org/10.1016/j.engstruct.2007.05.003 

  9. K. H. Lee, D. H. Kim, "Shape monitoring of composite cantilever beam by using fiber Bragg grating sensor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7, no. 7, pp. 833-839, 2013. DOI: https://doi.org/10.3795/KSME-A.2013.37.7.833 

  10. D. Kang, K. Choi, "Development of Hybrid Measurement System for Railway Sites Using IoT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37, no. 5, pp. 327-334, 2017. DOI: https://doi.org/10.7779/JKSNT.2017.37.5.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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