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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성과 감성을 융합시켜 만든 대화훈련프로그램 -교류분석의 P-A-C기법을 활용하여-
A conversation training program that combines reason and sensitivity -Using the P-A-C technique of Transactional analysi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2, 2018년, pp.149 - 155  

김광조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심리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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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릴 때 형성된 성격이 현실의 생활과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을 때, 이성과 감성을 통합하는 대화훈련을 통하여 자율적인 인간으로 재탄생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현재 자신의 성격을 5가지 자아 상태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수정 보완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외적으로 나타난 자아 상태를 자아 상태 활성화기법으로 보완하는 방법을 알게 하고, 내적인 부분은 교류분석(TA)변화의 궁극적 목표인 삼위일체의 변화 즉, 자각성, 자발성, 친화성의 3가지 능력의 변화를 통해 자율성을 달성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개인의 모든 자원을 사용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는 능력으로 해방시키거나, 회복을 실제 행해보이게 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reate a program that will revitalize as an autonomous person through dialogue training that integrates reason and emotion when the personality formed as a child does not help life and growth of reality. The research method is to analyze the current personality as f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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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자신의 현시점에서의 성격성향을 파악한 후 기능별 자아상태 중 어느 자아상태를 행동으로 옮겼을 때 가장 자신에게 효율적으로 도움이 될 것인가로 세부적 목표를 세운다.
  • 본 연구는 자고나면 변화되고 있는 과학시대에 대화도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단시간에 배워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는 데 그 필요성을 두었다. 연구의 목적은 과학적으로 접근한 TA성격이론으로 이성과 감성을 접목(융합)시켜 만든 대화훈련프로그램을 만들어 자율적인 인간으로 재탄생하게 하는 데 있다[1].
  • 연구내용은 이성과 감성을 접목(융합)시켜 구조·기능분석을 자유롭게 활용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 본 연구는 자고나면 변화되고 있는 과학시대에 대화도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단시간에 배워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는 데 그 필요성을 두었다. 연구의 목적은 과학적으로 접근한 TA성격이론으로 이성과 감성을 접목(융합)시켜 만든 대화훈련프로그램을 만들어 자율적인 인간으로 재탄생하게 하는 데 있다[1]. TA창시자인 Eric Berne은 개인의 personality(성격)는 대화를 어떻게 하느냐, 즉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결정되어진다고 한다[2].

가설 설정

  • Ⓒ자아상태는 뿌리가 child에서 연유된다. (CP)자아상태가 강한 사람은 물이 요것 밖에 없다. (NP)자아상태와 (FC)자아상태가 강한 사람은 물이 아직도 이만큼 있다고 한다.
  • 첫째, TA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철학적 가정으로 인간은 태어날 때 본래 OK로 태어난다는 것이다. 그러나 NOT-OK로 자기 자신을 매김 하는 사람은 자신이 변화될 수 있다는 전제에 의문점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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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류분석이론에서 교류가 의미하는 것은? 교류분석은 미국의 정신의학자 Eric Berne이 1950년대 후반부터 제창하기 시작한 상담 및 심리이론으로 집단 치료의 한 방법이다. 교류분석의 이론에서 교류란 대화 또는 의사소통을 의미하며 이것은 단순히 표면적인 말의 교환뿐만 아니라 마음속 깊이 전해지는 미묘한 의미, 정교한 의도, 숨겨진 느낌 등 여러 가지 측면을 포함한 깊은 수준의 의사소통을 의미한다[2]. 교류반응이란 사람들이 언어적, 비언어적 자극에 대하여 다양하게 반응하는 것을 뜻한다[5].
교류분석이란? 교류분석은 미국의 정신의학자 Eric Berne이 1950년대 후반부터 제창하기 시작한 상담 및 심리이론으로 집단 치료의 한 방법이다. 교류분석의 이론에서 교류란 대화 또는 의사소통을 의미하며 이것은 단순히 표면적인 말의 교환뿐만 아니라 마음속 깊이 전해지는 미묘한 의미, 정교한 의도, 숨겨진 느낌 등 여러 가지 측면을 포함한 깊은 수준의 의사소통을 의미한다[2].
교류분석이론을 학습시 알게되는 3자아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교류분석이론을 학습하면 3자아의 독특함과 중요성을 알게 된다. 특히 Ⓟ자아는 세상의 자아로 사회적인 자아, Ⓒ자아는 감정을 읽어주는 자아, Ⓐ자아가 현실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자아인데 이 3자아를 세션(session)마다 제대로 융합(통합)하여 활용한다면, 소통에서 자율적인 인간이 되어, 처음 인간이 가지고 태어난 무한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순수자기로 재탄생되어 있을 것이다.순수자기는 칸트의 『실천이성비판』에서 자기가 선택한 가치를 욕망의 만족과 무관하게 실행하는 의지를 자유로 본다면, 순수의지는 순수자기가 된다고 정의했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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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 H. Woo. (1995). Clinical Transactional Analysis (TA)Program. Daegu: Jongam Seowon. 

  2. J. H. Woo. (1992). Transactional Analysis (TA)Program for Mental Development. Daegu: Jongam Seowon. 

  3. C. J. Lee. (2003). Dialogue with Freud. Seoul : Min Song-sa. 

  4. K. A. Park. (1997).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Seoul: Academician. 

  5. J. H. Kim. (2009). Development of Gram Scale for TA Analytic Theory.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Daegu. 

  6. S. T Lee. (1992). The Effects of Understanding TA & Re-Experience-Oriented TA Program on Autonomy & Life Posture.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7. M. H. Kim. (1997). The Principle and Practice of Cognitive Therapy. Korea Mental Health Social Welfare Society. https://www.kamhsw.org/modules/doc/index.php?docintro 

  8. S. Woolams & M. Brown. (1978). Transactional analysis: A modern and comprehensive text of TA theory and practice. Dexter, MI: Huron Valley Institute. 

  9. J. H. Woo. (1995). Egogram243pattern. Seoul: JongamSeowon. 

  10. J. M. Dusay. (1972). Egograms and the "constancy hypothesis". Transactional Analysis Bulletin, 2(3), 37-41. DOI : 10.1177/036215377200200313 

  11. J H Woo. (1993). Compilation, Egogram. Seoul: Jongam Seowon. 

  12. H. J. Yoon. (1976). Relationship between Self Concept and Adaptation. Princess Sadaebu Sul Student Guidance Institute, 5th House. 

  13. K. J. Kim. (1998).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Program on Self-State.Master's Thesis. Daejeon University, Daejeon. 

  14. M. Goulding & R. Goulding. (1979). Changing lives through redecision therapy. New York: Brunner/Mazel. 

  15. H. B. Trecker. (1972). The Program Development Process. New York : Association. 

  16. G. J. Kim. (2017). Transactional analysis Consulting Institute. Daum Cafe. http://cafe.daum.net/kjoukim 

  17. H. B. Trecker. (1972). The Program Development Process. New York : Association. 

  18. H2O. (2017). Kant's pure will is not a duty but a free will. H2O's Blog. http://blog.daum.net/hy2oxy/8693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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