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이성과 감성을 융합시켜 만든 대화훈련프로그램 -교류분석의 P-A-C기법을 활용하여- A conversation training program that combines reason and sensitivity -Using the P-A-C technique of Transactional analysis-원문보기
본 연구는 어릴 때 형성된 성격이 현실의 생활과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을 때, 이성과 감성을 통합하는 대화훈련을 통하여 자율적인 인간으로 재탄생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현재 자신의 성격을 5가지 자아 상태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수정 보완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외적으로 나타난 자아 상태를 자아 상태 활성화기법으로 보완하는 방법을 알게 하고, 내적인 부분은 교류분석(TA)변화의 궁극적 목표인 삼위일체의 변화 즉, 자각성, 자발성, 친화성의 3가지 능력의 변화를 통해 자율성을 달성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개인의 모든 자원을 사용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는 능력으로 해방시키거나, 회복을 실제 행해보이게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어릴 때 형성된 성격이 현실의 생활과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을 때, 이성과 감성을 통합하는 대화훈련을 통하여 자율적인 인간으로 재탄생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현재 자신의 성격을 5가지 자아 상태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수정 보완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외적으로 나타난 자아 상태를 자아 상태 활성화기법으로 보완하는 방법을 알게 하고, 내적인 부분은 교류분석(TA)변화의 궁극적 목표인 삼위일체의 변화 즉, 자각성, 자발성, 친화성의 3가지 능력의 변화를 통해 자율성을 달성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개인의 모든 자원을 사용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는 능력으로 해방시키거나, 회복을 실제 행해보이게 하는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reate a program that will revitalize as an autonomous person through dialogue training that integrates reason and emotion when the personality formed as a child does not help life and growth of reality. The research method is to analyze the current personality as fiv...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reate a program that will revitalize as an autonomous person through dialogue training that integrates reason and emotion when the personality formed as a child does not help life and growth of reality. The research method is to analyze the current personality as five ego states and find a way to correct or complement the result. Study results found a way to complement the external ego states shown in the state to self-activation techniques, The inner part is to achieve autonomy through the change of Trinity, the ultimate goal of change of Transactional Analysis(TA) namely, the change of three abilities: self-awareness, spontaneity, and intimacy. This is the ability to use all the resources of an individual to solve problems, or to make recovery look re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reate a program that will revitalize as an autonomous person through dialogue training that integrates reason and emotion when the personality formed as a child does not help life and growth of reality. The research method is to analyze the current personality as five ego states and find a way to correct or complement the result. Study results found a way to complement the external ego states shown in the state to self-activation techniques, The inner part is to achieve autonomy through the change of Trinity, the ultimate goal of change of Transactional Analysis(TA) namely, the change of three abilities: self-awareness, spontaneity, and intimacy. This is the ability to use all the resources of an individual to solve problems, or to make recovery look 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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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자신의 현시점에서의 성격성향을 파악한 후 기능별 자아상태 중 어느 자아상태를 행동으로 옮겼을 때 가장 자신에게 효율적으로 도움이 될 것인가로 세부적 목표를 세운다.
본 연구는 자고나면 변화되고 있는 과학시대에 대화도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단시간에 배워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는 데 그 필요성을 두었다. 연구의 목적은 과학적으로 접근한 TA성격이론으로 이성과 감성을 접목(융합)시켜 만든 대화훈련프로그램을 만들어 자율적인 인간으로 재탄생하게 하는 데 있다[1].
연구내용은 이성과 감성을 접목(융합)시켜 구조·기능분석을 자유롭게 활용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본 연구는 자고나면 변화되고 있는 과학시대에 대화도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단시간에 배워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는 데 그 필요성을 두었다. 연구의 목적은 과학적으로 접근한 TA성격이론으로 이성과 감성을 접목(융합)시켜 만든 대화훈련프로그램을 만들어 자율적인 인간으로 재탄생하게 하는 데 있다[1]. TA창시자인 Eric Berne은 개인의 personality(성격)는 대화를 어떻게 하느냐, 즉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결정되어진다고 한다[2].
가설 설정
Ⓒ자아상태는 뿌리가 child에서 연유된다. (CP)자아상태가 강한 사람은 물이 요것 밖에 없다. (NP)자아상태와 (FC)자아상태가 강한 사람은 물이 아직도 이만큼 있다고 한다.
첫째, TA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철학적 가정으로 인간은 태어날 때 본래 OK로 태어난다는 것이다. 그러나 NOT-OK로 자기 자신을 매김 하는 사람은 자신이 변화될 수 있다는 전제에 의문점이 있을 수 있다.
제안 방법
현시점에서 대화는 처음 말을 배우기 시작하는 어린이들의 학습내용에 적용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겠지만, 시기와 대상은 원할 때는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도록 한다는 생각을 전제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인지, 정서, 행동, 관계를 모두 통합(융합)하여 심리치료에 이용하고 있는TA이론의 구조기능자아를 적용하여 대화방법의 교정단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3].
연구범위는 TA의 3가지 구조적자아상태와 5가지 기능적 자아상태로 한다. 연구내용은 이성과 감성을 접목(융합)시켜 구조·기능분석을 자유롭게 활용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초자아형성을 하면서 분별력이 생기게 되고[3],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억압이라는 방어기제를 쓰게 되면서, 자유의지가 퇴화되어, 자율성을 잃어버리게 되고, 마침내는 홀로서기가 되지 않아 의존적인 삶을 살게 되어 순수한 자신을 잃어버리는 삶을 살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정신분석이론에서 출발한 교류분석(TA)이론 중에서 구조기능분석이론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Mehrabian이 1971년 『Silent Message』에서 말한 언어는 7%만이라고 한 것에 한걸음 더 나아가 교류분석의 Ⓟ,Ⓐ,Ⓒ를 세션에서 전부 쓰게 함으로써 말하는 사람의 뜻(의미)까지 전달하는 효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였다[15].
첫째, 개인의 현시점에서의 자신의 성격을 알 수 있도록 기능별 자아상태를 학습한다. 그래서 J.
이론/모형
첫째, 개인의 현시점에서의 자신의 성격을 알 수 있도록 기능별 자아상태를 학습한다. 그래서 J. M. Dusay 저우재현 역의 『이고그램, (1993)』을 적용하기로 한다.
성능/효과
즉 Ⓟ,Ⓐ,Ⓒ의 활용능력을 배워 이성과 감성을 조절하여 Ⓟ,Ⓐ,Ⓒ를 균형 있게 사용한다면, 자율적인 인간으로 가는 기초가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8회의 대화훈련프로그램을 통하여 소통에 필요한 공감능력도 신장될 것이지만, 번과 메라비언의 연구 다음 단계로 이성과 감성을 통합하여 Ⓟ,Ⓐ,Ⓒ를 활용하게 함으로서 성숙(완벽)한 대화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개인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잘 적응하는 통합된 인간으로 재탄생된다는 논리를 제언한다.
넷째, ⓅⒶⒸ자아상태는 관찰이 가능한 현상이므로 성격평가의 객관성을 높인다. 그러므로 자신과 타인의 언행을 통해 관찰이 가능하다.
넷째, 어린이는 동화(그림)로, 청, 장년부는 드라마나 게임에서, 노년부는 흘러간 노래나 전래동화에서 놀이로, 유연하게 접근하게 될 것이다.
둘째, TA는 스스로를 분석할 수 있는 자기분석의 도구이므로 자율훈련이 가능하다.
첫째, 과학기술구조로 1년을, 둘째, 경제구조로, 경영지식이 5년을 단위로. 셋째, 정치사회구조는 5-10년을 주기로, 넷째, 문화구조ㅡ정신구조는 가장 지체된 현상으로 가만히 두면 한세대(30년)가 걸린다고 말한다[2]. Drucker의 주장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정신구조는 쉽게 바뀌지 않기때문에 시대의 변천에 따라 따로 훈련이 필요하다.
첫째, TA의 Ⓟ,Ⓐ,Ⓒ자아상태(Ego-states)는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정신분석성격이론에서 출발하였다.
후속연구
자아상태의 분별능력이 생기고, 3자아를 이성과 감정으로 균형 있게 쓰게되면, 자율적 인간으로 창조적이 될 것이다.결과적으로 8회기의 단기 프로그램으로 과학적 접근법의 소통방법을 배우고, 친밀감형성을 위한 성격변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8회의 대화훈련프로그램을 통하여 소통에 필요한 공감능력도 신장될 것이지만, 번과 메라비언의 연구 다음 단계로 이성과 감성을 통합하여 Ⓟ,Ⓐ,Ⓒ를 활용하게 함으로서 성숙(완벽)한 대화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개인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잘 적응하는 통합된 인간으로 재탄생된다는 논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류분석이론에서 교류가 의미하는 것은?
교류분석은 미국의 정신의학자 Eric Berne이 1950년대 후반부터 제창하기 시작한 상담 및 심리이론으로 집단 치료의 한 방법이다. 교류분석의 이론에서 교류란 대화 또는 의사소통을 의미하며 이것은 단순히 표면적인 말의 교환뿐만 아니라 마음속 깊이 전해지는 미묘한 의미, 정교한 의도, 숨겨진 느낌 등 여러 가지 측면을 포함한 깊은 수준의 의사소통을 의미한다[2]. 교류반응이란 사람들이 언어적, 비언어적 자극에 대하여 다양하게 반응하는 것을 뜻한다[5].
교류분석이란?
교류분석은 미국의 정신의학자 Eric Berne이 1950년대 후반부터 제창하기 시작한 상담 및 심리이론으로 집단 치료의 한 방법이다. 교류분석의 이론에서 교류란 대화 또는 의사소통을 의미하며 이것은 단순히 표면적인 말의 교환뿐만 아니라 마음속 깊이 전해지는 미묘한 의미, 정교한 의도, 숨겨진 느낌 등 여러 가지 측면을 포함한 깊은 수준의 의사소통을 의미한다[2].
교류분석이론을 학습시 알게되는 3자아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교류분석이론을 학습하면 3자아의 독특함과 중요성을 알게 된다. 특히 Ⓟ자아는 세상의 자아로 사회적인 자아, Ⓒ자아는 감정을 읽어주는 자아, Ⓐ자아가 현실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자아인데 이 3자아를 세션(session)마다 제대로 융합(통합)하여 활용한다면, 소통에서 자율적인 인간이 되어, 처음 인간이 가지고 태어난 무한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순수자기로 재탄생되어 있을 것이다.순수자기는 칸트의 『실천이성비판』에서 자기가 선택한 가치를 욕망의 만족과 무관하게 실행하는 의지를 자유로 본다면, 순수의지는 순수자기가 된다고 정의했다[17].
참고문헌 (18)
J. H. Woo. (1995). Clinical Transactional Analysis (TA)Program. Daegu: Jongam Seowon.
J. H. Woo. (1992). Transactional Analysis (TA)Program for Mental Development. Daegu: Jongam Seowon.
C. J. Lee. (2003). Dialogue with Freud. Seoul : Min Song-sa.
K. A. Park. (1997).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Seoul: Academician.
J. H. Kim. (2009). Development of Gram Scale for TA Analytic Theory.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Daegu.
S. T Lee. (1992). The Effects of Understanding TA & Re-Experience-Oriented TA Program on Autonomy & Life Posture.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M. H. Kim. (1997). The Principle and Practice of Cognitive Therapy. Korea Mental Health Social Welfare Society. https://www.kamhsw.org/modules/doc/index.php?docintro
S. Woolams & M. Brown. (1978). Transactional analysis: A modern and comprehensive text of TA theory and practice. Dexter, MI: Huron Valley Institute.
J. H. Woo. (1995). Egogram243pattern. Seoul: JongamSeowon.
J. M. Dusay. (1972). Egograms and the "constancy hypothesis". Transactional Analysis Bulletin, 2(3), 37-41. DOI : 10.1177/03621537720020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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