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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4, 2018년, pp.15 - 22
강욱건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고의석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이학래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김재능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nsumer perception of packaging using big data analysis. This study use text mining to extract meaningful words from text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 to analyze connectivity and propagation trends. Data were collected by dividing the 'packaging(Ko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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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징의 매출액과 성장률의 추세는 매년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6% 증가한 41조 4,140억원,2014년의 매출액은 42조 1,856억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매년 매출액은 증가하고 있지만 성장률이 둔화추세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4]. 강동호(2016)는 2010년부터 이루어진 통계조사를 바탕으로 현재 한국 패키징 산업의 현황과 추세를 분석하였다. | |
CONCOR분석이란 무엇인가? |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시각화하고 명료하게 표현하기 위해 UCINET6의 NetDraw를 이용하였고 유사점을 가진 단어들이 형성하는 군집을 도출하기 위해 CONCOR(Convergence of iterated correlations)분석을 실시하였다. CONCOR분석은 단어 간의 동시출현 매트릭스의 피어슨 상관관계를 분석의 토대로 노드들을 식별하고 관계를 파악하는 방법이다[15]. CONCOR분석은 구조적 등위성 분석에 포함된다. | |
패키징의 역할은 무엇인가? | 한국산업표준(KS T 1001)에 따르면 포장(Packaging), 즉 패키징이란 “물품의 수송, 보관, 취급, 사용 등에 있어서 그것의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절한 재료 등을 물품에 부여하는 기술이나 상태”라고 정의내리고 있다[1]. 패키징은 제품의 생산, 운송, 판매, 사용, 폐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기능을 하는 것으로 상품을 보호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사용의 편리성, 상품성, 폐기 용이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패키징기술센터(Korea Packaging Center)에서는 패키징을 제품의 변질, 파손, 도난을 방지하고 제품의 사용법과 효능, 공인성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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