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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한 IoT 무선 디바이스 제어용 Java SW설계 교육 방법
An Education Method of Java SW Designs for IoT Wireless Device Control using Microbit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2 no.1, 2020년, pp.85 - 91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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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통신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IoT 디바이스들을 제어하는 SW는 오류없이 동작해야 한다. IoT 디바이스들이 널리 보급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SW를 설계하는 엔지니어들의 기술력이 향상되어야 한다. 단일 디바이스의 입출력 SW를 설계하는 것과 비교할 때, 송신기와 수신기 간의 다양한 입출력 관계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SW Flowchart 설계 및 Java SW 프로그래밍 과정은 복잡도가 높다. 본 논문에서는 무선 통신 기반의 IoT 디바이스들을 제어하기 위한 SW Flowchart 설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체 제어 알고리즘이 문제 분할 과정을 거쳐 구현되는 것을 설명한다. 그리고, 설계된 SW Flowchart를 교육용 IoT 디바이스인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하여, Java SW로 프로그래밍하는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교육방법을 적용한 강좌에서 학생들의 만족도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IoT 디바이스 제어 SW 교육방법의 유효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W which controls IoT devices using wireless communication technology must operate without errors. In order for IoT devices to be widely used, the technical skills of engineers who design such software must be improved. Compared to designing the input / output SW of a single device, the SW Flowchart...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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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일 디바이스의 입출력 SW를 설계하는 것과 비교할 때, 송신기와 수신기 간의 다양한 입출력 관계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SW Flowchart 설계 및 Java SW 프로그래밍 과정은 복잡도가 높다[3-6]. 본 논문에서는 무선 통신 기반의 IoT 디바이스들을 제어하기 위한 SW Flowchart 설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체 제어 알고리즘이 문제 분할 과정을 거쳐 단계적으로 구현되는 것을 설명한다.
  • 제안한 IoT 디바이스 SW설계 교육은 SW교육에 관심이 많은 예비교원들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음을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통해 확인하였다. 본 논문은 송신기와 수신기 간의 다양한 입출력 관계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SW Flowchart 설계 방법을 우선 제안하였고, 이를 의사코드 및 Java SW로 변환하여, 복잡도가 높은 통신 SW 설계 교육에 확대하여 적용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 본 장에서는 무선 통신 방식의 마이크로비트 송수신기 간 입출력 제어 관계를 인간 사고 기반의 Flowchart로 설계하는 과정을 제안한다. 그리고, 설계된 Flowchart를 사용하여, 블록 의사코드와 Java SW로 작성된 예제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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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inistry of Science and ICT,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 History," R & D KIOSK, No. 40, September 2017. 

  2. Ministry of Science and ICT, "The Various Aspect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Realized Future," R & D KIOSK, No. 41, October 2017. 

  3. K. Hur, "Educational Method of Computational Thinking Processes using Physical Teaching Device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0, no. 1, pp. 35-39, June 2018. 

  4. K. Hur and W. S. Sohn, "Education method for basic programming subject through physical computing,"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9, no. 2, pp. 139-148, December 2017. 

  5. Maker Education Working Group, USA, 2018. [Online]. Available: http://makered.org/. 

  6. E. H. Jung, "Maker education that all learners become creators," Seoul Education Webzine, vol. 60, no. 232, 2018. [Online] Aavailable: http://webzine-serii.re.kr/2018fall/. 

  7. Microbit Education Foundation, England, 2020. [Online] Available: https://www.microbit.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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