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2 no.1, 2018년, pp.109 - 121
박지영 (인제대학교 간호학과.건강과학연구소,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 황가희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 조정현 (인제대학교 간호학과.건강과학연구소)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barriers and improvements to promoting physical activity among children using community child care centers. Methods: A qualitative research using focus group interviews was employed. Three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a total of 18 ser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은 무엇인가? | 아동복지정책의 일환으로 국내 취약계층 아동의 지역 사회 보호를 목적으로 설립된 지역아동센터는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전용공간을 설립하여 학기·방학 중, 토요일, 공휴일, 야간 보호를 제공한다. 이용 아동의 다수는 기초수급과 차상위 가정 아동이며, 조손가정, 소년소녀 가정, 다문화가정 아동 등의 취약계층 아동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MOHW], 2017). | |
아동·청소년기에 있어서 규칙적인 신체활동의 이점은 무엇인가? | 아동·청소년기에 있어서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심장병, 암, 뇌졸중, 고혈압, 당뇨병, 골다공증, 비만 등의 발생위험률을 줄일 뿐만 아니라(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2010), 우울증, 자살행동, 사회적 불안 및 수줍음, 발달양상 및 행동, 자아존중감 등 심리사회적 기능 및 정서적 안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Eime, Young, Harvey, Charity, & Payne, 2013). 이에 여러 나라에서는 신체활동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개발하고 적용하고 있는데, 세계보건기구 (WHO)의 신체활동 권장기준에 따르면 소아·청소년은 매일 적어도 60분의 중고강도의 신체활동을 해야 하며 근육과 뼈 강화활동을 포함한 격렬한 강도의 활동을 적어도 주 3회 이상 실시해야 한다고 하였다(WHO, 2010). | |
보육시설의 교사가 아동의 신체활동 증진에 기여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 이러한 보육시설의 교사는 아동의 신체활동 증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Trost, Ward, & Senso, 2010). 교사가 직접 신체활동에 참여하고 지도를 많이 하며, 신체활동 증진 프로그램이 방과 후 프로그램에 조직화 되어있고, 관련 기구들이 준비되어 있을 경우 아동의 신체활동에 대한 참여가 증가한다(Huberty, Beets, Beighle, & Mckenzie, 2013). 또한 교사의 학력수준이 높고 신체활동에 대한 연수를 받은 경험이 많을수록 아동의 신체활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Trost et al., 2010), 아동의 신체활동 증진에 있어 교사의 인식과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지역아동센터의 종사자는 방과 후 아동을 돌보는 보호자이자 지도자로써 학습, 정서적 지지뿐 아니라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인력주체로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으며(Shin, Jang, & Kim, 2012), 때문에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의 신체활동 증진을 위해 이들이 인식하는 아동의 신체활동 참여에 대한 장애요인과 개선에 대한 요구사 항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
Abbott, R. A., & Davies, P. S. (2004). Habitual physical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intensity: their relation to body composition in 5.0-10.5-y-old children. Europe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58(2), 285-291. https://doi.org/10.1038/sj.ejcn.1601780
Bae, E. K., & Choi, I. S. (2016). A study on community child center workers' perceptions of children's mental health foucusing on ADHD.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32(3), 193-215.
Baek, S. H. (2008). The effect of physical activity on children's obesity. Journal of Obesity & Metabolic Syndrome, 17(2), 55-64.
Byun, S. Y. (2010).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job's of community social workers for children. Journal of Youth Welfare, 12(4), 23-41.
Chung, I. J., Lee, K. R., & Lee, J. E. (2010). The effect of the workers' burnout on service outcomes in community child centers.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33, 23-46.
Cohen, B. E., & Reutter, L. (2007). Development of the role of public health nurses in addressing child and family poverty: a framework for ac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0(1), 96-107.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6.04154.x
de Rezende, L. F., Rodrigues, L. M., Rey-Lopez, J. P., Matsudo, V. K., & Luiz, O. C. (2014). Sedentary behavior and health outcomes: an overview of systematic reviews. PLoS One, 9(8). https://doi.org/10.1371/journal. pone.0105620
Drenowatz, C., Eisenmann, J. C., Pfeiffer, K. A., Welk, G., Heelan, K., Gentile, D., & Walsh, D. (2010). Influence of socio-economic status on habitual physical activity and sedentary behavior in 8- to 11-year old children. BMC Public Health, 10, 214. https://doi.org/10.1186/1471-2458-10-214
Eime, R. M., Young, J. A., Harvey, J. T., Charity, M. J., & Payne, W. R. (2013). A systematic review of the psychological and social benefits of participation in sport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forming development of a conceptual model of health through sport.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Nutrition and Physical Activity, 10, 98. https://doi.org/10.1186/1479-5868-10-98
Hsieh, H. F., & Shannon, S. E. (2005). Three approaches t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15(9), 1277-1288. https://doi.org/10.1177/1049732305276687
Huberty, J. L., Beets, M. W., Beighle, A., & Mckenzie, T. (2013). Association of staff behaviors and afterschool program features to physical activity: findings from movin' after school. Journal of Physical Activity & Health, 10(3), 423-429. https://doi.org/10.1123/jpah.10.3.423
Kang, J. S., & Lyu, H. C. (2012). Correlation between environmental psychological factors and spatial functions in community children centers and domestic case study-focused on the facilities for primary schoolers in northern area of Seoul.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37(0), 377-388. https://doi.org/10.21326/ksdt.2012..37.033
Lee, C. S., Nam, S. W., & Leo, J. K. (2013). Understanding of constraining factors of physical activity of girl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7(4), 57-76.
Lee, J. Y., Park, J. Y., Kim, H. S., Kim, W. S., & Hwang, G. H. (2017). Barriers to promoting physical activity among overweight and obese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using community child 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31(2), 327-340. https://doi.org/10.5932/JKPHN.2017.31.2.327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7). Korean community child center survey. Seoul: Headquarters for Community Child Center.
Motl, R. W., Dishman, R. K., Saunders, R. P., Dowda, M., & Pate, R. R. (2007). Perceptions of physical and social environment variables and self-efficacy as correlates of self-reported physical activity among adolescent girls.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32(1), 6-12. https://doi.org/10.1093/jpepsy/jsl001
Nabors, L., Burbage, M., Woodson, K. D., & Swoboda, C. (2015). Implementation of an after-school obesity prevention program: helping young children toward improved health. Issues in Comprehensive Pediatric Nursing, 38(1), 22-38. https://doi.org/10.3109/01460862.2014.973081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1). A study on the physical activity participation of low-income children and adolescents (11-R19).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Retrieved November 25, 2017, from http://www.nypi.re.kr/brdrr/boardrrView.do ?menu_nix15klNsa2&brd_idBDIDX_PJk7 xvf7L096m1g7Phd3YC&srch_ctgry_idxCTIDX00002
Park, J. Y. (2018). Predictors of health-promoting behaviors in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an ecological approach. Nursing & Health Sciences, 20(1), 60-68. https://doi.org/10.1111/nhs.12388
Shelton, R. C., Charles, T. A., Dunston, S. K., Jandorf, L., & Erwin, D. O. (2017). Advancing understanding of the sustainability of lay health advisor (LHA) programs for African-American women in community settings. Translational Behavioral Medicine, 7(3), 415-426. https://doi.org/10.1007/s13142-017-0491-3
Shin, S. J., Jang, J. Y., & Kim, C. H. (2012). The oral health behaviors for children and teachers by teacher-supervised toothbrushing in community child center.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2(6), 572-582.
Suh, H. J. (2007). Teacher's needs analysis on the community center for children. Korean Journal of After-School Child Education, 4(2), 25-51.
Tong, A., Sainsbury, P., & Craig, J. (2007). Consolidated criteria for reporting qualitative research (COREQ): A 32-item checklist for interviews and focus groups.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lth Care, 19(6), 349-357. https://doi.org/10.1093/intqhc/mzm042
Tremblay, M. S., Leblanc, A. G., Janssen, I., Kho, M. E., Hicks, A., Murumets, K., Colley, R. C., & Duggan, M. (2011). Canadian sedentary behaviour guidelines for children and youth. Applied Physiology, Nutrition, and Metabolism, 36(1), 59-71. https://doi.org/10.1139/H11-012
Trost, S. G., Ward, D. S., & Senso, M. (2010). Effects of child care policy and environment on physical activity. Medicine & Science in Sports & Exercise, 42(3), 520-525. https://doi.org/10.1249/MSS.0b013e3181cea3ef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0). Global recommendations on physical activity for health.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Retrieved November 30, 2017, from http://www.who.int/dietphysicalactivity/publications/9789241599979/e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