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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챙김 훈련이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indfulness Training on the Job Stress, Burnout, Teacher Efficacy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4, 2018년, pp.363 - 369  

김태균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  문정순 (송원대학교 심리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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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마음챙김 훈련이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교사효능감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G시 소재 중학교 및 고등학교 현직 교사 24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훈련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사전, 사후, 추후 세 시점에서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 교사효능감을 측정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마음챙김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점과 집단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혼합변량(Mixed ANOVA)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직무스트레스, 소진, 교사효능감에서 시점과 집단 간에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함을 보여주었다. 또한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 후 1개월 뒤의 효과를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 효과가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을 예방하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로서 마음챙김 훈련이 유의미함을 밝혔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mindfulness training on job stress, burnout, and teacher efficacy for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teachers. For this study, twenty-four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teachers were divided into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Data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a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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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마음챙김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마음챙김 기반 훈련 프로그램이 직무스트레스, 소진, 교사효능감, 마음 챙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마음챙김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직무스트레스, 소진,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 마음챙김 훈련을 받은 교사들은 당면한 여러 가지 학교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행동함으로써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적절하게 조절하면서 운용할 능력을 발달시킬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자는 마음챙김 훈련을 통해 향상된 자기조절능력이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면서,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학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으로 본다[17]. 또한, 마음챙김 훈련은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소진을 막아주고 교사효능감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마음챙김 훈련 프로그램은 교사의 소진을 감소시킬 것이다.
  • 셋째, 마음챙김 훈련 프로그램은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킬 것이다.
  • 첫째, 마음챙김 훈련 프로그램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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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음챙김의 영향? 마음챙김은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으로 뇌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10]. 지속적인 자기 성찰을 통해 자신이 경험하는 사고 및 다양한 정서, 행동 및 동기에 대하여 주관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객관적으로 바라봄으로써[11],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며[12],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3]. 마음챙김은 심리적, 신체적, 환경적 요인에 지속적으로 민감한 주의력을 유지시키면서 자기조절기능의 향상을 통하여[14], 불쾌한 스트레스를 견뎌내고, 자극에 휘말리지 않고, 평정심을 쉽게 회복시킴으로써 심리적 안녕감에 도움을 준다[15].
마음챙김(mindfulness)이란? 최근 인지 행동적 접근의 제3의 동향(third wave)이라고 알려진 마음챙김(mindfulness)이 주목받고 있는데 이는 교사의 스트레스와 소진을 치유할 수 있는 방안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8]. 마음챙김은 특별한 의도를 가지고 현재 이 순간 일어나고 있는 경험에 대해 어떤 판단도 하지 않고 수용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자신의 주의(attention)를 외부의 감각이 아닌 내부를 향해 집중하도록 하는 것이다[9]. 마음챙김은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으로 뇌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10].
마음 챙김 훈련이 교사의 역할에 주는 효과 마음챙김은 심리적, 신체적, 환경적 요인에 지속적으로 민감한 주의력을 유지시키면서 자기조절기능의 향상을 통하여[14], 불쾌한 스트레스를 견뎌내고, 자극에 휘말리지 않고, 평정심을 쉽게 회복시킴으로써 심리적 안녕감에 도움을 준다[15]. 이와 같이 교사를 위한 마음챙김 훈련은 교사 개인의 건강과 행복, 직업적 역량 개발뿐만 아니라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교사의 역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16]. 마음챙김 훈련을 받은 교사들은 당면한 여러 가지 학교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행동함으로써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적절하게 조절하면서 운용할 능력을 발달시킬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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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M. A. Brackett, R. Palomera, J. Mojsa-Kaja, M. R. Reyes & P. Salovey. (2010). Emotion-regulation ability,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among British secondary-school teachers. Psychology in the Schools, 47(4), 406-417. 

  2. A. Ghanizadeh & S. Jahedizadeh. (2015). Teacher burnout: A review of sources and ramification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 Society and Behavioral Sciences, 6(1), 24-39. 

  3. Korea Education Newspaper (2014. 03. 17). 

  4. M. Lee. (2017).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job stress experienced by emotional labors: focusing on the call center consulta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9), 519-532. 

  5. S. Bae & S. Kim. (2017). Analysis of convergent Influence of self efficacy, jpb characteristics and occupational stress on job satisfaction among hospital administrative staff.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239-246. 

  6. S. Lee, J. Lee, S. Kim & J. Lee. (2017). The effect of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n professional self-concept don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9), 273-381. 

  7. Y. Kim & K. Cho.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of special class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and job stress and teacher efficacy. Special Child Education Research, 12(4), 413-432. 

  8. R. W. Roeser, E. Skinner, J. Beers & P. A. Jennings. (2012). Mindfulness training and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An emerging area of research and practice.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6(2), 167-173. 

  9. J. Kabat-Zinn & T. N. Hanh.. (2009). Full catastrophe living: Using the wisdom of your body and mind to face stress, pain, and illness. Random House LLC. 

  10. K. M. Richardson & H. R. Rothstein. (2008). Effects of occupational stress management intervention programs: a meta-analysis.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13(1), 69. 

  11. K. Kim. (2008). Mindfulness, Self- Regulation, and Wisdom.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3(2), 285-306. 

  12. J. Lee & G. Kwon. (2012). A Study of the Determinants of Distributors' Stres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a Global Distribution Industry.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14(4), 361-383. 

  13. J. Pyo & S. Choi. (2014). The Relationship of Mindfulness Skills and Burnout: Focusing on Counselors for Victim Women of Sex Traffick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1), 43-54. 

  14. N. Park. (2012). The Effects of the Mindfulness Based Stress Reduction on Mental Health of Organizational Members. Korean Review of Orgarnizational Studies, 9(2), 107-144. 

  15. J. C. Felver & P. A. Jennings. (2016). Applications of Mindfulness-based interventions in school settings: an introduction. 

  16. Mind and Life Education Research Network (MLERN). Davidson, R. J., Dunne, J., Eccles, J. S., Engle, A., Greenberg, M., Jennings, P. & Vago, D. (2012). Contemplative practices and mental training: prospects for American education.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6(2), 146-153. 

  17. L. Flook, S. B. Goldberg, L. Pinger, K. Bonus & R. J. Davidson. (2013). Mindfulness for teachers A pilot study to assess effects on stress, burnout, and teaching efficacy. Mind, Brain, and Education, 7(3), 182-195. 

  18. J. Kim. (1991).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Job Stress and Psychosomatic Symptoms or Burnout: Type A Personality and Social Support Centering on the Moderation Effect. Dissertation of Ph.D. 

  19. Y. Jeong & H. Yu. (2016). A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the Teacher Burnout Inventory(TBI). Asian Journal of Education, 17(3), 303-326. 

  20. A. Kim & M. Kim. (2004). Validation of Teacher-Efficacy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1), 37-58. 

  21. C. Taylor, J. Harrison, K. Haimovitz, E. Oberle, K. Thomson, K. Schonert-Reichl & R. W. Roeser. (2016). Examining ways that a mindfulness-based intervention reduces stress, Mindfulness, 7(1), 115-129. 

  22. J. Hyun. (2013). A Study on the Promotion of Individual Education in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I). Seoul :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3. H. Koh. (2015). Psychological Stepwise process of Mindfulness and Character, Development Education. Educational therapy study, 7(3), 393-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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