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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2, 2018년, pp.98 - 112
김윤종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박수빈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최새로나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개발원)
Intentional aggressive driving (IAD) is a very dangerous driving behavior that threatens to attack the adjacent vehicles. Most existing studies have focused on the independent driving characteristics of attack drivers. However, the identification of interactions between the offender and the victim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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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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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운전이란? | 공격운전은 상대방 운전자에 대한 공격 의지를 가지고 위협을 가하는 매우 위험한 운전행태이다. 기존 연구의 경우 공격운전자에 대한 주행특성 및 유발요인 등 공격운전자를 초점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 |
난폭운전을 정의한 도로교통법은? | 공격운전은 안전한 주행의 범위를 초과하는 것으로 다른 운전자를 위험에 처하게 하는 매우 위험한 운전행태이다(NHTSA, 2009). 국내 규제에 따르면 둘 이상의 위험운전 행위를 연달아 하거나 하나의 행위를 지속 또는 반복하여 다른 사람에게 위협을 가하는 운전행태를 난폭운전(도로교통법 제46조의 3)이라 정의한다. 또한 도로 위에서 사소한 시비를 이유로 자동차를 이용하여 고의적으로 특정인에게 위협을 가하는 운전행태를 보복운전(형법 제261조)이라고 정의한다. | |
공격운전 피해 시 정확한 주행 특성을 파악하기 어려운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연구 및 분석이 필요한 것은? | 또한, 주행 시뮬레이션 네트워크는 연속류 상황만을 고려했으며, 정체 상황을 고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향후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축하여 현실과 유사한 공격운전을 구현할 필요가 있다. 본 실험은 20대 운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나,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여 고령 운전자의 공격운전 시 주행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종방향 차량간격만을 이용하여 사고개연성을 분석하였으나, 추가 연구를 통해 횡방향 차량간격에 따른 사고개연성 분석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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