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행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차량간 상호작용에 따른 사고발생가능성 분석
Analysis of Crash Potential by Vehicle Interactions Using Driving Simulation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2, 2018년, pp.98 - 112  

김윤종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박수빈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최새로나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개발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공격운전은 상대방 운전자에 대한 공격 의지를 가지고 위협을 가하는 매우 위험한 운전행태이다. 기존 연구의 경우 공격운전자에 대한 주행특성 및 유발요인 등 공격운전자를 초점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격운전을 안전성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서는 공격운전 가해자와 피해자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ulti-Agent 주행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여 공격운전 가해자와 공격운전 피해자간의 차량간격 및 상대속도를 통해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공격운전 가해자와 피해자의 가감속 패턴을 파악하고 차간거리를 통해 TTC(Time-to-Coillison)를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TTC를 EDF(Exponential Decay Function)를 통해 사고발생가능성으로 전환하여 일반운전과 공격운전의 사고발생가능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격운전 시 일반운전에 비해 사고발생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공격운전의 위험성을 경고하며, 공격운전 관리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ntional aggressive driving (IAD) is a very dangerous driving behavior that threatens to attack the adjacent vehicles. Most existing studies have focused on the independent driving characteristics of attack drivers. However, the identification of interactions between the offender and the victim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에 제시하였다. 공격운전 관련 연구 및 사고발생가능성 분석 관련 기존 연구 고찰을 실시하였다. 기존 연구 고찰을 통해 공격운전을 정의하며 주행 시뮬레이션 상에서 구현 가능한 공격 운전 유형을 선정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공격운전이 발생함에 따라 공격운전 가해자와 피해자간의 상호작용이 발생하고, 그로 인한 사고발생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논문 작성을 위해 공격운전 관련 연구사례와 사고발생가능성 분석을 수행한 연구를 대상으로 분류하여 기존 연구 고찰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ulti-Agent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환경을 구축하여 동일한 네트워크를 2명의 운전자가 동시에 주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일반운전 시나리오와 공격운전 시나리오를 운전자 별로 수행하였으며, 주행행태 별로 추종 구간, 앞지르기 구간, 추월 후 구간으로 분류하였다.
  • 그러나 공격운전 가해자와 피해자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연구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공격운전 가해자와 피해자의 상충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차량간격과 상대속도를 차량 간 상호작용이라고 정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격운전이란? 공격운전은 상대방 운전자에 대한 공격 의지를 가지고 위협을 가하는 매우 위험한 운전행태이다. 기존 연구의 경우 공격운전자에 대한 주행특성 및 유발요인 등 공격운전자를 초점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난폭운전을 정의한 도로교통법은? 공격운전은 안전한 주행의 범위를 초과하는 것으로 다른 운전자를 위험에 처하게 하는 매우 위험한 운전행태이다(NHTSA, 2009). 국내 규제에 따르면 둘 이상의 위험운전 행위를 연달아 하거나 하나의 행위를 지속 또는 반복하여 다른 사람에게 위협을 가하는 운전행태를 난폭운전(도로교통법 제46조의 3)이라 정의한다. 또한 도로 위에서 사소한 시비를 이유로 자동차를 이용하여 고의적으로 특정인에게 위협을 가하는 운전행태를 보복운전(형법 제261조)이라고 정의한다.
공격운전 피해 시 정확한 주행 특성을 파악하기 어려운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연구 및 분석이 필요한 것은? 또한, 주행 시뮬레이션 네트워크는 연속류 상황만을 고려했으며, 정체 상황을 고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향후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축하여 현실과 유사한 공격운전을 구현할 필요가 있다. 본 실험은 20대 운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나,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여 고령 운전자의 공격운전 시 주행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종방향 차량간격만을 이용하여 사고개연성을 분석하였으나, 추가 연구를 통해 횡방향 차량간격에 따른 사고개연성 분석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Allen B. L., Shin B. T. and Cooper P. J.(1978), Analysis of Traffic Conflicts and Collisions (No. HS-025 846). 

  2. Bogdan S. R., Mairean C. and Havarneanu C. E.(2016), "A meta-analysis of the association between anger and aggressive driving,"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vol. 42, pp.350-364. 

  3. Duan J., Li Z. and Salvendy G.(2013), "Risk illusions in car following: Is a smaller headway always perceived as more dangerous?," Safety science, vol. 53, pp.25-33. 

  4. Habtemichael F. and Picado-Santos L.(2013), "Sensitivity analysis of VISSIM driver behavior parameters on safety of simulated vehicles and their interaction with operations of simulated traffic," In 92nd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January. 

  5. Habtemichael F. G. and de Picado Santos L.(2014), "Crash risk evaluation of aggressive driving on motorways: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approach,"?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vol. 23, pp.101-112. 

  6. Hayward J. C.(1972), Near miss determination through use of a scale of danger. 

  7. Hyden C.(1987), "The development of a method for traffic safety evaluation: The Swedish Traffic Conflicts Technique," Bulletin Lund Institute of Technology, Department, no. 70. 

  8. Kim S. J., Jung C. S. and Jang S. Y.(2016), "A Study on Preparing Measures for Reducing Aggressive Driving and Road Rage by Analysing Mechanism of How the Driving Behavior Determinants and Dangerous Driving Behavior Factors Affect Aggressive Driving and Road Rage: Targeting Traffic Law Violator and Assaulter of a Traffic Accid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4, no. l, pp.15-28. 

  9. Minderhoud M. M. and Bovy P. H.(2001), "Extended time-to-collision measures for road traffic safety assessment," Accid. Anal. Prev. vol. 33, no. 1, pp.89-97. 

  10.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2009), Aggressive driving enforcement. Strategies for implementing best practices. 

  11. Oh C. and Kim T.(2010), "Estimation of rear-end crash potential using vehicle trajectory data,"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42, no. 6, pp.1888-1893. 

  12. Oh J. S. and Lee S. C.(2012), "Discriminating Risky Drivers Using Driving Behavior Determinants," Korean J. Psychological Social Issues, vol. 18, no. 3, pp.415-433. 

  13. Sin Y. G., Ryu J. B. and Gang S. C.(2007), "Predicting Aggressive Driver Behavior Using a Driving Simulator (RTSA-D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5, no. 3, pp.45-54. 

  14. Xiong Z. and Olstam J.(2015) "Orchestration of driving simulator scenarios based on dynamic actor preparation and automated action planning,"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56, pp.120-131. 

  15. Yan X., Xue Q., Ma L. and Xu Y.(2014), "Driving-simulator-based test on the effectiveness of auditory red-light running vehicle warning system based on time-to-collision sensor," Sensors, vol. 14, no. 2, pp.3631-3651. 

  16. Yannis G., Golias J. and Antoniou C.(2004), "Combining traffic simulation and driving simulator analyses for Advanced Cruise Control system impact identification," In Proceedings of the 83rd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January, pp.11-1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