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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직업기초능력함양을 위한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모형 적용-전문대학 방사선과 1학년 재학생을 중심으로
Application of professor·learning model customized for flipped learning for enhancing basic ability of work - Focused on freshman students in radiology department of specialized colleges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2 no.2, 2018년, pp.225 - 231  

박정규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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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학령인구의 감소와 대중매체의 발달로 교수자와 학생이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교수법이 대두되고 있으며, 전문대학생들에 맞추어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하였다.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 모형 결과에서 전공과목 pre class 출석률은 92.3%의 결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공이외의 교양 교과목의 pre class의 출석률은 87.6%로의 결과를 보여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방사선과 1학년 재학생들의 전공과목 pre class출석률이 교양 교과목 pre class출석률보다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맞춤식 플립드러닝 교수학습모형의 in class에서 적용한 연구 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비교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연구 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직무능력인 지식, 기술, 태도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보였다. 또한, 예비방사선사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기초능력으로 본 수업 모형을 적용한 결과 90%이상의 학습자들이 책임감, 문제해결 능력, 창의적 사고, 협동 능력,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었다.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 학습모형의 post class에서 방사선사 역할인지 차이 검증에서는 교수학습모형적용전의 평균이 2.10이였으나 적용 후의 평균은 4.40로 증가하여 나타났다. 맞춤식 플립드 교수 학습 모형을 적용한 결과 방사선과 직업기초능력을 함양하기위하여 본 교수학습모형이 적절하며, 이에 확대 적용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new teaching methods for communicating with teachers and students have been emerged according to the trends of decreasing the school-age pop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the mass media. We have applied teaching-learning model based on the flip learning to the college students in this wor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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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맞춤식 플립드 러닝의 조별 실습 시 강의실에 남게 되는 학생들에게 지식구조화 활동을 실시하였다.
  • Post Class에서는 본 교과목에 대한 성찰과 맞춤식플립드 러닝 교수·학습 모형 적용 후 강의평가를 실시하였다. 방사선과 전공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향상 되었는지 성찰일지, 조별 동료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교과목은 방사선과 1학년 전공과목이며, 이론 1시간, 실습 2시간으로 구성하였다. 본 교과목은 본 대학의 E-Class System을 통한 Fig.
  • 본 연구인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 모형 적용에서는 예비방사선사가 갖추어야할 직업 기초 능력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 능력, 책임감, 문제해결 능력, 창의적 사고, 전공 지식을 평가하였다.
  • 자료의 분석은 Pre class - In class- Post class로 나누어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 2017년 8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D대학 방사선과 1학년 B교과목을 수강한 1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 Pre class에서는 본 교과목과 교양 과목 교과목의 출석률을 비교하였다. In class에서는 본 교과목의 직무능력달성도, 직업기초능력 향상도를 비교집단과 비교하기 위해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SPSS Inc, Chicago, USA)22.0의 독립 표본 t-test와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Post class에서는 본 수업전후의 방사선사 역할인지를 비교하기 위해 대응 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 0의 독립 표본 t-test와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Post class에서는 본 수업전후의 방사선사 역할인지를 비교하기 위해 대응 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 모형을 Pre class - In class- Post class로 적용하였으며 Table 1과 같다.
  • 본 교과목은 방사선과 1학년 전공과목이며, 이론 1시간, 실습 2시간으로 구성하였다. 본 교과목은 본 대학의 E-Class System을 통한 Fig. 1과 같이 영상학습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Dick & Carey(1985)의 ADDIE 모형을 적용하고 직업기초능력 강화를 위하여 방사선과 1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행하고 실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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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인구의 감소 전망은 어떻게 되는가? 최근 교육부는 학령인구의 감소로 앞으로 10년 동안 대학 입학 자원이 급격히 줄어들어 2023학년도에는 현재의 입학 정원보다 16만 명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하고 나아가 지역발전 및 고등교육의 경쟁력 제고에도 심각한 문제가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1] 전문대학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은 대학 전공학습능력과 관계가 높아 기초학습능력이 취약할 경우 학업 부적응 사태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대학 중도탈락률과도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현재 소유하고 있는 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교수·학습모형을 재구성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교육부는 학령인구의 감소로 앞으로 10년 동안 대학 입학 자원이 급격히 줄어들어 2023학년도에는 현재의 입학 정원보다 16만 명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하고 나아가 지역발전 및 고등교육의 경쟁력 제고에도 심각한 문제가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1] 전문대학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은 대학 전공학습능력과 관계가 높아 기초학습능력이 취약할 경우 학업 부적응 사태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대학 중도탈락률과도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2] 대학입시라는 큰 관문 앞에서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을 받아야만 했던 학생들은 수동적일 수밖에 없다.[3] 학생들이 현재 소유하고 있는 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교수·학습모형을 재구성할 필요성이 있다.
방사선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무엇인가? 미래 유망 직종의 하나인 방사선사는 병원 내 유관기관의 의료직원들과 의료정보를 공유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직업기초능력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능력, 책임감, 문제해결 능력, 창의적 사고, 전공 지식 등이 요구되며 이를 함양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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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of the plan to promote the structural reform of the university, "enhancement of the quality of college education, and policies to prepare for the school population decline". 2016. 

  2.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 Korea University Newspaper. "College basic learning skills, arm training, college education news". 2013 

  3. H. J. Lee, Flipped Learning Application Examples in Creative Engineering Design Course, Flip Learning Understanding and Practice, Education Science History, pp 277-290. 2016. 

  4. H. R. No, "A Study on the Combined Development of College e-Learning based on MOO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y,Vol 13, No.7, pp 9-21. 2015. 

  5. B. H. Kim, Effects of DVE (Digital Video Effect) and review video on learning effect in high school English learning video, M. Thesis of Hongik University. 2014. 

  6. Hult, Hands-on experience learning Action Project. http://blog.naver.com/hultkorea/70182999649. Hult International Business School. 2014 

  7. CareerNet, Job Information Radiotechnologist Grade. Korea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stitute. 2016. 

  8. C. S.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MET flip learning model for improving basic skills and improving learning satisfaction,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flip learning, pp 317-353. 2016. 

  9. Ennis, R. "Critical thinking: A streamlined conception, Teaching Philosophy", Vol 14, No.1, pp 44-48. 1991. 

  10. The center of education is students. Pokcheon, official blog. 2015. 

  11. Bergmann, J, Sams, A.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Washington, DC: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2. 

  12. H. R. Jeong, "Recognition of adult college students' recognition of credits for prior experience learning". The Korean Society for Adult Education, Vol 18, No.3, pp 45-67. 2015. 

  13. E. S. Bang,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ce Learning Style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Adult Learner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14. W. I. Kim, "A Study on Complementary Direction of Science Education Based on the Intensification of Internet Lectures", Sungkyunkwa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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