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6 no.2, 2018년, pp.133 - 144
장유진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홍예지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강이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The study examined the longitudinal relations of preschool children's peer interaction, linguistic and cognitive abilities, and self-control, while taking into account gender differences. The study was conducted with 671 preschoolers from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통제의 하위요인은 어떤 측면으로 구분되는가? | 자기통제의 하위요인은 정서적, 행동적, 인지적 측면으로 구분되며, 이 연구에서는 자기통제의 정서적 요인에 초점을 맞추고 자 한다. 자기통제와 관련한 정서적 측면의 연구들은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을 정서 이해(자기정서 이해, 타인정서 이해, 복합정서 이해), 정서 조절(정서 바꾸기, 정서 숨기기)로 나누기도 하고, 정서조절을 내적인 정서뿐만 아니라 정서관련 행동 조절로 설명하기도 한다(Yang, 2006). | |
자기통제의 정의에 대해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협의하는 바는 무엇인가? | Clark 등(2016)에 따르면 다양한 학자들이 자기통제를 정의하고 있으나 공통적으로 합의하 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통제는 다양한 측면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구성요소라는 것, 둘째 자기통제는 적응적 방식으로 환경에 반응하는 인간의 의지적 능력(volitional ability)을 의미한다는 것이다(Aksan & Kochanska, 2004; Blair & Razza, 2007; Montroy, Bowles, & Skibbe, 2016). | |
만 4세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이 만 5세 시기의 언어·인지능력을 매개로 학령기 직전인 만 6세의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연구의 주요 결과는 무엇인가? | 첫째, 만 4세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은 여아의 평균이 남아의 평균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만 5세 시기의 언어능력과 인지능력도 남아보다 여아의 평균이 높았다. 만 6세의 자기통제력 역시 여아의 평균이 남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남아보다 여아의 또래 상호작용이 빈번하며 긍정적이라는 선행연구(Fabes, Martin, & Hanish, 2003; Kim, 2016), 여아의 언어능력이 남아보다 우수하다는 연구(Ready, LoGerfo, Burkam, & Lee, 2005)와 동일한 맥락의 결과이다. 더불어 여아의 자기조절이 남아보다 우수하다는 연구(Duckworth & Seligman, 2006; Matthews, Ponitz, & Morrison, 2009)를 지지하는 결과이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일반적으로 여아가 남아보다 활동성이 낮고 차 분하게 과제에 더 집중함에 기인한 결과로 인지적 과제에서 남아 보다 우수한 수행을 보였다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 또래 상호작용 수준이 높은 것은 언어·인지능력뿐만 아니라 높은 수준의 자기통제력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 4세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이 만 5세의 언어·인지능력을 매개로 만 6세의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남아의 경우 만 4세의 또래 상호작용 은 만 6세의 자기통제력에 직접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만 5세의 언어·인지능력을 통해서도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만 5세의 언어·인지능력은 또래 상호작용과 자기통제력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였다. 반면, 여아의 경우 만 4세의 또래 상호작용은 만 6세의 자기통제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만 4세의 또래 상호작용은 만 5세의 언어·인지능력을 통해서만 만 6세의 자기통제력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쳐 만 5세의 언어·인지능력이 또래 상호작용과 자기통제력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또래 상호작용이 유아의 언어, 인지 기술의 발달(Bulotsky-Shearer, Bell, Carter, & Dietrich, 2014; Henry & Rickman, 2007)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지지한다. |
Aksan, N., & Kochanska, G. (2004). Links between systems of inhibition from infancy to preschool years. Child Development, 75 (5), 1477-1490.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4.00752.x
Allan, N. P., Hume, L. E., Allan, D. M., Farrington, A. L., & Lonigan, C. J. (2014). Relations between inhibitory control and the development of academic skills in preschool and kindergarten: A meta-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50 (10), 2368-2379. http://dx.doi. org/10.1037/a0037493
Bandura, A. (1971). Social learning theory. Morristown, NJ: General Learning Press.
Blair, C. (2002). School readiness: Integrating cognition and emotion in a neurobiological conceptualization of children's functioning at school entry. American Psychologist, 57(2), 111-127. http://dx.doi.org/10.1037/0003-066X.57.2.111
Blair, C., & Razza, R. P. (2007). Relating effortful control, executive function, and false belief understanding to emerging math and literacy ability in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78(2), 647-663.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7.01019.x
Bronfenbrenner, U., & Morris, P. A. (2006). The bioecological model of human development. In R. M. Lerner & W. Damo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6th ed. pp. 793-828). Hoboken, NJ, US: John Wiley & Sons Inc.
Bruce, B., & Hansson, K. (2011). Promoting peer interaction. In T. Williams (Ed.), Autism spectrum disorders: From genes to environment (pp. 313-328). Croatia: InTech.
Bulotsky-Shearer, R. J., Bell, E. R., Carter, T. M., & Dietrich, S. L. R. (2014). Peer play interactions and learning for low-income preschool children: The moderating role of classroom quality.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5(6), 815-840. https://doi.org/10.1080/10409289. 2014.864214
Byun, H. Y., & Chung, K. S. (2008). A study of young children's social.cognitive play form and the peer-play interactions according to the relations of sibling. Child Care and Education Research, 14, 35- 49.
Choi, H. Y., & Shin, H. Y. (2008). Validation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for Korean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3), 303-318.
Chung, J. (2017). Effects of parental depression and low warmth on young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 The moderating role of self-control.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7(3), 183-202. http://dx.doi.org/10.18023/kjece.2017.37.3.009
Chung, O. B. (2004). Developmental Psychology. Seoul: Hakjisa.
Clark, C. A. C., Pritchard, V. E., & Woodward, L. J. (2010). Preschool executive functioning abilities predict early mathematics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6(5), 1176-1191. http://dx.doi.org/10.1037/a0019672
Coolahan, K., Fantuzzo, J., Mendez, J., & McDermott, P. (2000). Preschool peer interactions and readiness to learn: Relationships between classroom peer play and learning behaviors and conduc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 (3), 458-465. http://dx.doi.org/10.1037/0022-0663.92.3.458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3), 710-722. http://dx.doi.org/10.1111/j.1467-8624.1995.tb00900.x
Duckworth, A. L., & Seligman, M. E. P. (2006). Self-discipline gives girls the edge: Gender in self-discipline, grades, and achievement test scor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8 (1), 198-208. http://dx.doi.org/10.1037/0022-0663.98.1.198
Eisenberg, N., Spinrad, T. L., & Eggum, N. D. (2010). Emotion-related self-regulation and its relation to children's maladjustment. Annual Review of Clinical Psychology, 6, 495-525. https://doi.org/10.1146/annurev.clinpsy.121208.131208
Fabes R. A., Martin C. L., & Hanish, L. D. (2003). Young children's play qualities in same-, other-, and mixed-sex peer groups. Child Development, 74(3), 921-932. http://dx.doi.org/10.1111/1467-8624.00576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P., & Sutton-Smith, B. (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https://doi.org/10.1016/S0885-2006(99)80048-9
Graziano, P. A., Slavec, J., Ros, R., Garb, L., Hart, K., & Garcia, A. (2015). Self-regulation assessment among preschoolers with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Psychological Assessment, 27(4), 1337-1348. http://dx.doi.org/10.1037/pas0000113
Gresham, F. M., & Elliott, S. N. (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Hebert-Myers, H., Guttentag, C. L., Swank, P. R., Smith, K. E., & Landry, S. H. (2006). The importance of language, social and behavioral skills across early and later childhood as predictors of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10(4), 174-187. https://doi.org/10.1207/s1532480xads1004_2
Henry, G. T., & Rickman, D. K. (2007). Do peers influence children's skill development in preschool? Economics of Education Review, 26 (1), 100-112. https://doi.org/10.1016/j.econedurev.2005.09.006
Holmes, R. M. (2011). "Do you like Doritos?": Preschoolers' table talk during lunchtim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1(3), 413- 424. https://doi.org/10.1080/03004430903441508
Hong, S. (2003). A study on the preference of young children's friends of the same sex according to their age and sex.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34, 315-338.
Hong, Y.-J., Kang, S., Lee, K., & Choi, N. (2017). The longitudinal effects of young children's home environment stimuli on social competence: The mediating effects of linguistic and cognitive development.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4 (4), 161-178. http://dx.doi.org/10.15284/kjhd.2017.24.4.161
Hu, L.,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https://doi.org/10.1080/10705519909540118
Justice, L. M., Petscher, Y., Schatschneider, C., & Mashburn, A. (2011). Peer effects in preschool classrooms: Is children's language growth associated with their classmates' skills? Child Development, 82 (6), 1768-1777.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11.01665.x
Kim, H. Y. (2016). Trajectories of child peer interaction and their predictors: Longitudinal analysis using latent growth model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7 (6), 145-155. https://doi.org/10.5723/kjcs.2016.37.6.145
Korea Institute of Childcare and Education. (2012-2014). 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5-7th survey. Retrieved December 30, 2017, from http://panel.kicce.re.kr/kor/index.jsp.
Kwon, H. J., Kim, K. E., Woo, H. K., Jeon, G. I., Jeon, S. Y., Jeong, Y. J., et al. (2016).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yeonggi: Yangseowon.
Lee, J. H., & Kim, H. Y. (2012). A study on variables related to positive and negative peer interactions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8(6), 301-322.
Matthews, J. S., Ponitz, C. C., & Morrison, F. J. (2009). Early gender differences in self-regul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3), 689-704. http://dx.doi.org/10.1037/a0014240
McClelland, M. M., & Cameron, C. E. (2011). Self-regul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2011 (133), 29-44. http://dx.doi.org/10.1002/cd.302
McClelland, M. M., Cameron, C. E., Duncan, R., Bowles, R. P., Acock, A. C., Miao, A., et al. (2014). Predictors of early growth in academic achievement: The head-toes-knees-shoulders task. Frontiers in Psychology, 5, 1-14. http://dx.doi.org/10.3389/fpsyg.2014.00599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Jeju Special Self- Governing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2008). Korean evidence- based assessment for young childre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offitt, T. E., Arseneault, L., Belsky, D., Dickson, N., Hancox, R. J., Harrington, H., et al. (2011). A gradient of childhood self-control predicts health, wealth, and public safety.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108(7), 2693- 2698. http://dx.doi.org/10.1073/pnas.1010076108
Montroy, J. J., Bowles, R. P., & Skibbe, L. E. (2016). The effect of peers' self-regulation on preschooler's self-regulation and literacy growth.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46, 73-83.https://doi.org/10.1016/j.appdev.2016.09.001
Piaget, J., & Cook, M. (1952). The origins of intelligence in children. NY: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Ready, D. D., LoGerfo, L. F., Burkam, D. T., & Lee, V. E. (2005). Explaining girls' advantage in kindergarten literacy learning: Do classroom behaviors make a difference?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06(1), 21-38. https://doi.org/10.1086/496905
Ross, H., Vickar, M., & Perlman, M. (2010). Early Social Cognitive Skills at Play in Toddlers' Peer Interactions. Handbook of Infant Development , (2nd ed., Vol 1, pp. 510-531). Chicester: Wiley-Blackwell.
Rubin, K. H., Bukowski, W. M., & Parker, J. G.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Vol. 3, pp. 571-645). New York: Wiley.
Russell, D. W., Kahn, J. H., Spoth, R., & Altmaier, E. M. (1998). Analyzing data from experimental studies: A latent variabl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1), 18-29. http://dx.doi.org/10.1037/0022-0167.45.1.18
Sadker, D., & Sadker, M. (2001). Sex bias: From colonial America to today's classrooms. In J. A. Banks & C. A. McGee Banks (Eds.), Multicultural education: Issues and perspectives (7th ed., pp. 125- 151). Hoboken, NJ: Wiley.
Steinberg, L., Vandell, D., & Bornstein, M. (2010). Development: Infancy through adolescence. Wadsworth: Cengage Learning.
Suh, M.-O. (2004). A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social skill rating system for preschool level (K-SSRS: Teacher and parent form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2), 223-242.
Vygotsky, L. S. (1977).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functions. Journal of Russian & East European Psychology, 15(3), 60-73.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 (pp. 56-75). Thousand oaks, CA: Sage.
Woodward, L. J., Lu, Z., Morris, A. R., & Healey, D. M. (2017). Preschool self regulation predicts later mental health and educational achievement in very preterm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The Clinical Neuropsychologist, 31(2), 404-422. https://doi.org/10.1080/1 3854046.2016.1251614
Yang, O. S. (2006).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rating scale for young childre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3(2), 161-187
Zhou, Q., Chen, S. H., & Main, A. (2012).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in the research on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executive function: A call for an integrated model of self-regulation.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6 (2), 112-121. http://dx.doi.org/10.1111/j.1750- 8606.2011.00176.x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