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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기획 방법으로서 강제연결법과 의미론의 효용 : KBS<단박인터뷰> 기획과정의 자기 문화기술지를 중심으로
The Usefulness of Forced Connection Method & Semantics as a Content Planning Tools : An Autoethnography on Planning Process of KBS Current Issue Progra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38 - 47  

홍경수 (순천향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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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는 가운데, 여전히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는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한 미디어 학계의 논의는 활발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는 방법으로서 강제연결법과 의미론의 유용성을 자기문화기술지 방식을 통해 검토하며, 인문학이 콘텐츠 생산 현장과 어떻게 접합되는 지 검토해보았다. 연구자가 2007년 방송사 재직 당시 기획했던 시사 인터뷰 프로그램인 <단박인터뷰> 기획 과정을 자기 문화기술지 방식으로 기술하고, 그 경험을 사회문화적 의미와 연결시키고자 했다. 시사 프로그램 제작 경험이 없었던 연구자는 강제연결법을 사용하여 낯선 단어의 의미를 결합하여 '단박인터뷰'를 기획했고, '곧바로', '지체 없이', '현장에서', '솔직하게'를 뜻하는 '단박'이라는 의미를 충실하게 나열함으로써 제작방식과 출연자를 결정하게 되었다. 연구자의 이와 같은 기획방법은 단어의 의미를 기술한 뒤 의미에 맞게 제작 메커니즘을 모색한, 이른 바 의미론에 의한 콘텐츠 기획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의미론에 의한 기획은 단기간에 적은 인원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해야 하는 한계상황이 만들어낸 기획 법으로, 콘텐츠 기획에서 인문학적 접근이 유효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there are many discussions about how to plan new content, it is difficult to find the discourse about planning new content in media academy. I tried to check how useful the semantics is in planning new content by autoethnography and how liberal art approach connect with content produc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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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t once’ 뜻 그대로 망설임 없이 섭외를 하고, ‘immediately’, ‘promptly’, ‘instantly’ 뜻대로 사건이 일어나자마자 곧바로 인터뷰하기로 했다.
  • 연구자는 2007년 직접 기획에 참여했던 방송프로그램 기획과정을 자기문화기술지 방식으로 기술하며, 기획의 구체적인 과정과 이러한 기획을 가능하게 한 맥락을 탐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기 문화기술지(Autoethnography)라는 인류학적 접근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자기 문화기술지는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로서 연구자가 자기반성과 글쓰기를 통해서 개인적 경험을 탐구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문화적, 정치적, 사회적인 의미와 이해에 연결시키는 작업을 말한다[9].
  • 본 연구에서는 앤더슨이 분류한 ‘분석적인 자기 문화기술지’적 방법을 통하여 프로그램 기획의 과정과 의미를 추출하고자 한다.
  • II. 연구방법론과 연구문제

    연구자는 2007년 직접 기획에 참여했던 방송프로그램 기획과정을 자기문화기술지 방식으로 기술하며, 기획의 구체적인 과정과 이러한 기획을 가능하게 한 맥락을 탐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기 문화기술지(Autoethnography)라는 인류학적 접근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프로그램 기획 방식은 1달 반이라는 짧은 기간에 주 3회 방송을 기획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자연스러운 결과일 지도 모른다. 연구자는 이러한 조건에서 최소한의 책임을 다하겠다는 생각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자 했고, 단어의 의미를 기술하고, 그 의미에 맞는 제작 메커니즘을 모색한 것이다. 즉 의미론에 의한 기획은 여유롭지 못한 제작환경에 처한 연구자가 찾아낸 기획법이라고 하겠다.
  • 연구자는 창의력이 강조되는 시기에 강제연결법과 의미론에 의한 기획 법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다는 것을 사례를 통해서 실증하려 했다. 물론, 모든 기획을 강제연결법과 의미론으로 수행해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물론, 모든 기획을 강제연결법과 의미론으로 수행해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학문의 시작을 의미론이라고 할 때 의미론의 효능이 콘텐츠 기획의 영역에서도 작동한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했다. 위의 사례는 인문학적 기획의 방법론이 기획의 완성으로 곧바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해도 기획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겠다.
  • 하지만, 당시 연구자가 현업에 종사하고 있으면서 언론학 박사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연구자였다는 점과 당시 제작의 경험이 연구자의 기억뿐만 아니라 여러 매체의 기록과 병치시킴으로써 ‘분석적 자기 문화기술지’에서 벗어나지 않으려 했다는 점을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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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문화기술지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자기 문화기술지(Autoethnography)라는 인류학적 접근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자기 문화기술지는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로서 연구자가 자기반성과 글쓰기를 통해서 개인적 경험을 탐구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문화적, 정치적, 사회적인 의미와 이해에 연결시키는 작업을 말한다[9]. 하지만 익히 알려있듯이 자기 문화기술지 접근법은 익숙하지 않은 방법론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자신의 입장이 반영된 주관적인 글쓰기라는 특징 때문이다.
빌 게이츠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였는가? 킬러콘텐츠의 중요성이 대두된 것은 1996년 1월 빌 게이츠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웹사이트에 “Content is King(콘텐츠가 왕이다)”라는 글을 올린 다음부터였다[1]. 그는 방송에서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에서도 가장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콘텐츠며 인터넷이라는 플랫폼이 도입되고 누구나 좋은 콘텐츠를 올리면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되었다고 미디어 환경 변화를 설명했다. 빌 게이츠의 발언 이 있고 난 뒤에 수많은 미디어 기업들은 이 말을 종교적 신념으로 받들기 시작했다.
킬러콘텐츠의 중요성이 대두된 계기는 무엇인가?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으로 기존 미디어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줄고 있으며 누가 킬러콘텐츠를 만드느냐가 더 중요하게 되었다. 킬러콘텐츠의 중요성이 대두된 것은 1996년 1월 빌 게이츠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웹사이트에 “Content is King(콘텐츠가 왕이다)”라는 글을 올린 다음부터였다[1]. 그는 방송에서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에서도 가장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콘텐츠며 인터넷이라는 플랫폼이 도입되고 누구나 좋은 콘텐츠를 올리면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되었다고 미디어 환경 변화를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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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https://www.silkstream.net/blog/2014/07/ content-is-king-bill-gates-1996.html 

  2. 강남순, "인문학의 상품화, 그 위험한 유혹," 경향신문, A29면 1단, 2016.06.13. 

  3. 이남희,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전문 인력 양성과 과제," 인문콘텐츠, 제10호, pp.85-103, 2007. 

  4. 박기수, "문화콘텐츠 교육의 미래전략," 다문화 콘텐츠연구, 제4호, pp.23-32, 2008. 

  5. 최진석, 인간이 그리는 무늬, 도서출판 소나무, 2013. 

  6. D. Schwanitz, Bildung, Alles was mann wissen muss, Aichborn AG, 인성기 외 역, 사람이 알아야할 모든 것 교양, 도서출판 들녘, 2001. 

  7. https://de.wikipedia.org/wiki/Einbildung 

  8. J. Liedtka and T. Ogilvie, Designing for growth, 김형숙, 봉현철 역, 디자인씽킹, 경영을 바꾸다, 초록비 책공방, 2016. 

  9. C. Ellis, The ethnographic I: A methodological novel about autoethnography, Walnut Creek, CA: AltaMira Press, 2004. 

  10. L. Ellingson and C. Ellis, Handbook of constructionist research, 2008. 

  11. C. Geertz, Works and lives: The anthropologist as author,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1988. 

  12. L. Anderson, "Analytic ethnography," Journal of Contemporary Ethnography, Vol.35, Issue.4, 2006. 

  13. 최하나, "가식 걷어낸 직설화법과 간결한 구성 돋보이는 홍경수 KBS PD," 씨네 21, 제8월호, 2007. 

  14. L. Richardson, "New writing practices in qualitative research," Sociology of Sport Journal, Vol.17, pp.5-20, 2000. 

  15. http://endic.naver.com/search.nhn?sLnkr&is OnlyViewEEN&query%EB%8B%A8%EB%B 0%95 

  16. 신윤동욱, "단박에 달려갈게, 무조건 무조건이야-," 한겨레21, 2007.05.22. 

  17. "이 여자의 경쟁력(11), KBS 단박인터뷰, 김영선 PD," 동아일보, 2008.11.22. 

  18. "KBS '단박인터뷰' 1년 6개월 만에 폐지, '느티 나무' 신설," 노컷뉴스, 2008.11.5. 

  19. J. Manning and T. E. Adams, "Popular culture studies and autoethnography: An essay on method," The Popular Culture Studies Journal, Vol.3, No.1&2, pp.187-222, 2015. 

  20. 이병민, "대학에서의 창의성 발현을 위한 문화 콘텐츠 교육 개선방안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481-496,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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