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화콘텐츠기획의 이해 강의를 통해 PBL(Problem Based Learnign)을 위한 교수 및 학습 방법 도입의 제고와 이를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평가요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문화와 문화콘텐츠 그리고 콘텐츠기획으로 학습자들에게 하나의 문화콘텐츠가 완성하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스토리텔링이 반영되도록하기 위한 충분한 주도적 학습과 문제 중심 학습의 실용적인 교육방법론을 접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현장과 실무,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팀워크와 협력을 잘 할 수 있도록 교수법에 대한 역할은 충실해야 한다.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수요를 충족시키고, 이를 설문을 통하여 반영하며 현실 문제를 적용하고, 수업 전 과정을 습득하게 하였다. 수업을 통해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결과물을 완성하기 까지 학습자들은 서로 협력해야 했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로부터 마지막 결과물이 완성되기까지 팀워크에서 스스로 평가와 동료를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함께 공유하고 학생 스스로에게 필요한 PBL평가 요소를 조사할 수 있었고, PBL평가방법에 대한 선행연구와 설문 조사를 통해 문화콘텐츠기획의 이해 과목의 평가요소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도출한 평가요소는 기본통계와 워드클라우드분석, AHP분석을 사용하여 평가요소간의 우선순위를 확인해볼 수 있었다. 도출된 평가요소는 소통능력, 기본지식, 추론과정, 전문성, 평가기술이었다. 본 글을 통해 문화콘텐츠기획의 이해과목을 문제중심학습 수업으로 이끌고, 학생들에게 익숙하고 원활한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기획의 이해 강의를 통해 PBL(Problem Based Learnign)을 위한 교수 및 학습 방법 도입의 제고와 이를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평가요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문화와 문화콘텐츠 그리고 콘텐츠기획으로 학습자들에게 하나의 문화콘텐츠가 완성하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스토리텔링이 반영되도록하기 위한 충분한 주도적 학습과 문제 중심 학습의 실용적인 교육방법론을 접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현장과 실무,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팀워크와 협력을 잘 할 수 있도록 교수법에 대한 역할은 충실해야 한다.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수요를 충족시키고, 이를 설문을 통하여 반영하며 현실 문제를 적용하고, 수업 전 과정을 습득하게 하였다. 수업을 통해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결과물을 완성하기 까지 학습자들은 서로 협력해야 했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로부터 마지막 결과물이 완성되기까지 팀워크에서 스스로 평가와 동료를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함께 공유하고 학생 스스로에게 필요한 PBL평가 요소를 조사할 수 있었고, PBL평가방법에 대한 선행연구와 설문 조사를 통해 문화콘텐츠기획의 이해 과목의 평가요소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도출한 평가요소는 기본통계와 워드클라우드분석, AHP분석을 사용하여 평가요소간의 우선순위를 확인해볼 수 있었다. 도출된 평가요소는 소통능력, 기본지식, 추론과정, 전문성, 평가기술이었다. 본 글을 통해 문화콘텐츠기획의 이해과목을 문제중심학습 수업으로 이끌고, 학생들에게 익숙하고 원활한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었다.
This study sought to explore the enhancement of the introduc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Problem Based Learning (PBL) and the evaluation factors to evaluate them effectively through an understanding lecture in Cultural Content Planning. It was intended to incorporate a practical zero-vo...
This study sought to explore the enhancement of the introduc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Problem Based Learning (PBL) and the evaluation factors to evaluate them effectively through an understanding lecture in Cultural Content Planning. It was intended to incorporate a practical zero-volume education methodology of problem-oriented learning and sufficient leading learning to reflect storytelling in the entire process of completing a cultural content with culture, cultural content, and content planning. To this end, the role of teaching methods should be faithful to ensure that teamwork and cooperation can be done organically according to the educational field, practice and situation. Students who take classes were asked to meet demand, reflect it through surveys, apply real-world problems, and acquire the entire course. Learners had to cooperate with each other until planning cultural content and completing the results through classes, and they evaluated themselves and colleagues in teamwork until the last result was completed from creative ideas. The results were shared together and the students were able to investigate the necessary PBL evaluation factors for themselves, and the prior research and survey on the method of PBL evaluation was conducted to derive the factors of understanding of cultural content planning. The derived assessment elements were able to identify priorities between the assessment elements using basic statistics, word cloud analysis, and AHP analysis. The components of the assessment derived were communication skills, basic knowledge, reasoning process, expertise, and evaluation techniques. Through this article, I was able to lead the understanding of cultural content planning to problem-oriented learning classes and encourage students to be familiar and smooth.
This study sought to explore the enhancement of the introduc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Problem Based Learning (PBL) and the evaluation factors to evaluate them effectively through an understanding lecture in Cultural Content Planning. It was intended to incorporate a practical zero-volume education methodology of problem-oriented learning and sufficient leading learning to reflect storytelling in the entire process of completing a cultural content with culture, cultural content, and content planning. To this end, the role of teaching methods should be faithful to ensure that teamwork and cooperation can be done organically according to the educational field, practice and situation. Students who take classes were asked to meet demand, reflect it through surveys, apply real-world problems, and acquire the entire course. Learners had to cooperate with each other until planning cultural content and completing the results through classes, and they evaluated themselves and colleagues in teamwork until the last result was completed from creative ideas. The results were shared together and the students were able to investigate the necessary PBL evaluation factors for themselves, and the prior research and survey on the method of PBL evaluation was conducted to derive the factors of understanding of cultural content planning. The derived assessment elements were able to identify priorities between the assessment elements using basic statistics, word cloud analysis, and AHP analysis. The components of the assessment derived were communication skills, basic knowledge, reasoning process, expertise, and evaluation techniques. Through this article, I was able to lead the understanding of cultural content planning to problem-oriented learning classes and encourage students to be familiar and smooth.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BL 교수 방법을 적용한 문화콘텐츠기획의 이해수업의 평가요소 도출을 토대로 동료평가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 수업에 PBL방식을 접목하고 이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요소를 도출해보고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요소에 대한 우선순위를 조사해 볼 수 있었다. 실재로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평가에 연구된 평가요소를 적용해보고 개인 및 동료평가를 실시한 학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평가요소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E대학교 문화콘텐츠 기획의 이해 수업을 수강하는 8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PBL팀구성 방법은 같은 전공 학생들로 무작위 추첨하여 나누었으며 이는 E대학교 포털사이트 시스템을 이용하였다. 팀별 주제는 조별회의를 통해 결정된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그림 2]와 같이 진행하였다.
혁신적 미래교육으로써 목표 달성하는 데 큰 시사점을 준다. 또한 PBL수업을 접목을 시도하는 교수법에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평가요소를 연구하고 수업에 적용하였다.
문제제시-문제확인-과제수행계획수립-자료수집-개인학습, 팀별 학습-해결방안도출작성-발표-정리평가의 단계를 거쳐 각 팀 단위의 토의와 토론, 계획, 공유, 피드백, 다양한 형태의 탐색활동 등이 이루어지도록 교수는 지도하였다. 발표를 위한 콘텐츠와 발표 시나리오, 효과적 발표를 위한 역할 분담 및시각적 효과를 위한 소품 준비 등 각 단계별 활동이 PBL 내용에 대한 개념이해와 그 이해를 적용하는 학생의 능력을 증명하는 과정에서 자기 평가, 동료평가, 팀평가를 하고, 학생들이 수업에서 했던 활동과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대한 증거자료들을 통해 발표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그 단계를 그림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수업연구에서 접목한 PBL단계는 총 8단계이며 각 단계별로 문화콘텐츠 기획을 위한 문제 발굴과 해결, 발표, 평가를 수행하였다. 문제제시-문제확인-과제수행계획수립-자료수집-개인학습, 팀별 학습-해결방안도출작성-발표-정리평가의 단계를 거쳐 각 팀 단위의 토의와 토론, 계획, 공유, 피드백, 다양한 형태의 탐색활동 등이 이루어지도록 교수는 지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콘텐츠 기획의 이해 수업에 적용하는 PBL 수업을 위하여 학생들의 평가 기준한양대학교 PBL센터에서 제공하는 평가루 브릭을 선행연구 자료를 기반으로 전문가그룹 인터뷰 및 E대학교 문화콘텐츠기획의 이해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평가요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결과를 재구성하였다
본 조사는 2019년 10월 30일부터 11월 10일을 E대학교 문화콘텐츠 기획의 이해수업을 수강하는 80명의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온라인 설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문항은 명목 척도와 Likert 5점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2= 잘 모르겠다, 3=보통이다, 4=비교적 그렇다, 5=매우그렇다)로 중요도를 측정하는 문항 및 응답자의 의견을 자유롭게 적을 수 있는 개방형 주관식문항, 우선순위 조사에 대한 문항(3=매우중요, 2=중요, 1=보통, 1/2=중요하지 않음, 1/3=전혀 중요하지 않음),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묻는 문항 등을 포함하여 총대분류로 13문항을 제시하였다.
이를 근거로 문화콘텐츠 기획의 이해학생들에게 평가요소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후 전문가그룹 FGI 실시하고, [표 2]와 같이 의사소통 능력, 기본 지식, 추론과정, 전문성, 평가기술을 뽑았다.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평가 기준을 확정할 수 있었고, 설문 문항을 최종 설계하였다.
이후 전문가그룹 FGI 실시하고, [표 2]와 같이 의사소통 능력, 기본 지식, 추론과정, 전문성, 평가기술을 뽑았다.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평가 기준을 확정할 수 있었고, 설문 문항을 최종 설계하였다. 조사분석 방법은 온라인 서베이몽키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기본통계 분석 및 AHP와 워드클라우드 분석을 하였다.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PBL을 적용한 문화콘텐츠기획의이해 동료평가요소인 평가 루브릭을 구성할 수 있었다. 평가요소는 대분류와 소분류로 나열하여 각 요소마다 상, 중, 하로 평가 내용을 나누어 제시하였다. 의사소통능력, 추론 과정, 기본 지식, 전문성의 평가요소와 동료평가 요소인 책임 있는 역할 수행, 성실성, 적극적 참여와 피드백 제공, 협력, 타인존중 및 수용적 태도로 도출하였다.
문화와 콘텐츠로부터 창출되는 부가가치와 경제효과를 사례를 통해 이해시키고자 하였으며, 미래콘텐츠 산업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 능력뿐 아니라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여 문화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평가요소와 방법을 설명하고 학생들이 직접 평가요소에 대한 우선순위와 생각들을 설문조사를 통해 발굴하고, 수업 결과물과 수업과정의 평가에 있어서 항목을 적용하여 평가하였다. 이러한 수업에 대한연구는 학생 참여 활동을 강화하여 배움의 즐거움을 알게 함으로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Barrows의 문제 중심 학습(PBL ; Problem-Based Learning)을 접목한 것이다.
이러한 수업에 대한연구는 학생 참여 활동을 강화하여 배움의 즐거움을 알게 함으로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Barrows의 문제 중심 학습(PBL ; Problem-Based Learning)을 접목한 것이다. 학습자로 하여금 실제 생활과 관련된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문제를 통해 문제 해결 및 그와 관련된 지식을 학습하도록 하였다. 구성주의 교수 방법이 문화콘텐츠 기획의 이해라는 수업과 융합하여 PBL수업의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 요소를 발굴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E대학교 문화콘텐츠 기획의 이해 수업을 수강하는 8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PBL팀구성 방법은 같은 전공 학생들로 무작위 추첨하여 나누었으며 이는 E대학교 포털사이트 시스템을 이용하였다.
본 조사는 2019년 10월 30일부터 11월 10일을 E대학교 문화콘텐츠 기획의 이해수업을 수강하는 80명의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온라인 설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평가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E대학교 8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 소통능력, 기본 지식, 추론 과정, 전문성, 평가기술 순으로 평가요소를 도출하였다.
데이터처리
[표 3] PBL 평가요소를 도출한 결과에 대한 인식을 학생들에게 설문조사하고 이를 워드클라우드로 분석하였다. 결과는 [그림5]와 같다.
워드클라우드 방식으로 설문지 가운데 개방형 주관식 응답에 대한 결과를 추가 분석한 것이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평가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설문조사와 우선순위 분석은 정량적이고 객관적 결과를 얻었다면, 이번 워드 클라우드 방식은 조사 분석은 주관식 복수 응답 방식으로 실시하고, 분석은 키워드 중심으로 워드클라우드 wordclouds.com의 소프트웨어 2003 버전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케이스 수에 비해 상당한 집중력을 볼 수 있었다.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평가 기준을 확정할 수 있었고, 설문 문항을 최종 설계하였다. 조사분석 방법은 온라인 서베이몽키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기본통계 분석 및 AHP와 워드클라우드 분석을 하였다. E대학교 문화콘텐츠 기획의 이해 수업을 듣는 80명의 학생들에게 PBL평가요소와 동료평가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구성주의 교수 방법이 문화콘텐츠 기획의 이해라는 수업과 융합하여 PBL수업의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 요소를 발굴하였다.
이는 E대학교 문화콘텐츠 기획의 이해를 듣는 80명의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평가요소는 ‘소통능력’이었다. 뒤를 이어 기본 지식, 추론과정, 전문성, 평가기술 순서대로 학생들은 평가요소로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동료평가를 위한 평가요소를 도출해보았다.
수업의 시작은 콘텐츠와 플랫폼 시대에 문화산업적 측면을 포함하고 다양한 콘텐츠 분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화와 콘텐츠로부터 창출되는 부가가치와 경제효과를 사례를 통해 이해시키고자 하였으며, 미래콘텐츠 산업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 능력뿐 아니라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여 문화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평가요소와 방법을 설명하고 학생들이 직접 평가요소에 대한 우선순위와 생각들을 설문조사를 통해 발굴하고, 수업 결과물과 수업과정의 평가에 있어서 항목을 적용하여 평가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평가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E대학교 8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 소통능력, 기본 지식, 추론 과정, 전문성, 평가기술 순으로 평가요소를 도출하였다. 이는 E대학교 문화콘텐츠 기획의 이해를 듣는 80명의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평가요소는 ‘소통능력’이었다.
또한 동료평가를 위한 평가요소를 도출해보았다. 설문조사 결과 성실성, 협력, 책임 있는 역할 수행, 타인존중 및 수용적 태도, 적극적 참여와 의견(피드백) 제공, 리더십 순서대로 도출할 수 있었다. 이는 E대학교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평가항목은 책임 있는 역할 수행인 반면 가장 낮게 생각하는 평가요소는 리더십인 것을 알 수 있었다.
평가요소는 대분류와 소분류로 나열하여 각 요소마다 상, 중, 하로 평가 내용을 나누어 제시하였다. 의사소통능력, 추론 과정, 기본 지식, 전문성의 평가요소와 동료평가 요소인 책임 있는 역할 수행, 성실성, 적극적 참여와 피드백 제공, 협력, 타인존중 및 수용적 태도로 도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성실성, 협력, 책임 있는 역할 수행, 타인존중 및 수용적 태도, 적극적 참여와 의견(피드백) 제공, 리더십 순서대로 도출할 수 있었다. 이는 E대학교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평가항목은 책임 있는 역할 수행인 반면 가장 낮게 생각하는 평가요소는 리더십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PBL을 적용한 문화콘텐츠기획의이해 동료평가요소인 평가 루브릭을 구성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은 최근 세계 경제 포럼의 학생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해서 어떤 자질을 바탕으로 대처하는지에 관해 호기심, 주도성, 일관성, 도전정신, 적응력, 리더십, 사회문화의식을 언급한바 있는데 본 연구에서의 선행연구와 E대학교 문화콘텐츠 기획의 이해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PBL의 평가요소 도출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와 일치함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이는 E대학교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평가항목은 책임 있는 역할 수행인 반면 가장 낮게 생각하는 평가요소는 리더십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PBL을 적용한 문화콘텐츠기획의이해 동료평가요소인 평가 루브릭을 구성할 수 있었다. 평가요소는 대분류와 소분류로 나열하여 각 요소마다 상, 중, 하로 평가 내용을 나누어 제시하였다.
후속연구
그리고 비대면에서의 PBL교육에 관해서도 아직 많은 연구가 부재하기에 이에 향후 연구로는 본 연구에서의 한계점들을 보완하고, 도출한 평가요소와 연구한 교수 방법을 비대면 강의에도 적용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대면강의와 비대면 강의에서 PBL을 접목한 문화콘텐츠 수업의 결과와 평가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여러 분야에서 사전연구 없이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수업이 일방적으로 진행될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비대면에서의 PBL교육에 관해서도 아직 많은 연구가 부재하기에 이에 향후 연구로는 본 연구에서의 한계점들을 보완하고, 도출한 평가요소와 연구한 교수 방법을 비대면 강의에도 적용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대면강의와 비대면 강의에서 PBL을 접목한 문화콘텐츠 수업의 결과와 평가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27)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중학교 과학 평가 루브릭 개발연구, 경남교육청, 2018.
이근수, "PBL을 이용한 컴퓨터공학 입문 수업의 실제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15, No.10, pp.6303-6309, 2014.
S. K. Roh, J. Y. Choi, and S. H. Chang, "Modeling of nuclear power plant export competitiveness and its implications," The case of Korea, Energy, Vol.166, 2019,
R. W. Saat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WHAT IT IS AND HOW IT IS USED," Mathematical Modeling, Vol.9, No.3-5, p.165, 1987
W. J. Hwangbo and M. Y. Wui, "A Study on Digital Media Literacy Growth Possibility for Children: Focusing on Lacan's Desire Theory,"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20, No.2, pp.420-428,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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