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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541 - 549
The study aimed to research the impact of ethical leadership on the psychological own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employees in deluxe hotels located in Seoul. It also tried to determine the mediating effect that the employees' psychological ownership has contributed to the relationship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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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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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대고객 접점서비스 직원이 가져야 할 자세는? | 최근 다국적기업의 경우 비윤리적인 리더의 도덕적 실패가 조직과 조직 구성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3] 호텔이나 일반기업에서 리더는 경영의 효율성 측면에서 직원들에게 업무환경에 적절히 적응하도록 하는 것으로, 조직목표의 효율적 달성으로 기업의 영업이익과 경영성과를 최대화한다는 관점에서 리더십의 중요성과 그 역할을 찾을 수 있다[4]. 특히, 호텔 대고객 접점서비스 직원은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호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인력으로 많은 감정노동과 유연한 대처 그리고 배려심과 같은 윤리적이고 범인류애적인 도덕심이 필요하다. 리더는 이런 인적자원이 최대한의 능력과 서비스정신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전략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 |
윤리적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 많은 기업들은 리더가 가진 조직문화를 만드는 영향력에 주목해 왔고[3] 직원간의 협력과 그들의 공헌을 높이기 위해 많은 제도를 시행하였다[11]. 윤리적 리더십은 대인관계와 개인행위를 통해 규범적으로 옳다고 판단되는 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며, 쌍방적 의사소통, 강화 그리고 의사결정을 통해 부하직원에게도 윤리적 행동을 촉진시키는 것으로[9]이해 할 수 있다. | |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에 미치는 결과에 주목해야하는 것은 무엇인가? | 첫째, 호텔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은 직원의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선행연구[4][22]에서 제시했던 결과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리더가 직원들과 올바른 윤리적 가치에 대한 양방향 의견교환과정을 거쳐 그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태도를 가질 때 직원들이 서비스수행 과정에서 최선을 다 하도록 유도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호텔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을 높이는 노력을 하면 직원들이 조직에 남아 자신의 역량과 가치를 더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하게 한다는 점에서 윤리적 리더십이 중요한 경영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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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도, 이정은, "호텔종사원의 임파워먼트, LMX, 심리적 주인의식과 심리적 자본이 고객지향성 관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6권, 제9호, pp.5-2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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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효선, 김미정, 윤혜현, "외식산업에서 윤리경영 실행정동에 따른 종사원의 직무만족,"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1호, pp.105-12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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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재동, 정동영, 최상한, "윤리적 리더십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제21권, 제3호, pp.207-23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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