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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MSNG의 특성과 상호작용이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and Interactions of MSNG on Us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622 - 635  

오은해 (대구한의대학교 통상경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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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NG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게임공간이 사회적 공간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며, 이용자간 네트워크를 더욱 돈독하게 함으로써 SNS의 장점과 게임의 재미가 한층 더 강화되는 경향을 나타내 주고 있다. 본 연구는 MSNG 측면에서의 주요 특성을 그래픽, 도전감, 보상으로 구분하고,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측면에서의 주요 특성을 사회적 상호작용기술적 상호작용으로 구분한 후, MSNG의 특성이 상호작용과 사용자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연구 결과 MSNG의 주요 특성인 그래픽과 도전감, 보상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기술적 상호작용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MSNG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기술적 상호작용 역시 사용자 만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MSNG의 특성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MSNG의 실행과정에서 그래픽과 게임의 실행 과제, 그에 따른 보상 등을 통해서 피드백을 주고받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다양한 사람들의 수평적이거나 순환적인 소통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은 증대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op of presenting the possibility of expanding the game space to social space through mobile communication, MSNG reinforces the strengths of SNS and the fun of games through closer networks between users. This study empirically verified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MSNG on interactions a...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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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MSNG과 기존 웹 기반의 온라인 게임 및 순수 모바일 게임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 함으로써 MSNG의 특성을 도출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이용자들의 상호작용과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모바일 환경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그리고 게임과 같은 매체들의 융합을 통해 최적화된 비즈니스 모형의 초안이 될 것이며, 향후 다양한 미디어들과의 새로운 조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즉, MSNG 측면에서의 주요 특성을 그래픽, 도전감, 보상으로 구분하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측면에서의 주요 특성을 사회적 상호작용과 기술적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이상의 MSNG의 특성이 상호작용과 사용자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개념을 정리하여 연구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그림 1]이다.
  • 본 연구는 설문을 시행하기 전에 학계 및 연구계와 MSNG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함으로써 타당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으며, 내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설문 본 조사 전에 사전 표본 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또한 타당성의 객관적 평가를 위하여 [표 4]와 같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표준 적재치와 분산추출지수는 모두 0.
  • 본 연구에서는 가설 검정을 위해서 공변량구조모형(covariance structure modelling) 분석을 실시하였다. 공변량구조모형 분석에서 얻어지는 경로 계수를 통해 설정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서는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모형의 적합도에 대한 평가가 선행되어야 하며, 공변량구조모형 분석에 의한 본 연구 모형의 적합도 결과는 [표 5]와 같다.

가설 설정

  • H 1: MSNG의 그래픽은 MSNG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 MSNG의 그래픽은 MSNG의 기술적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 MSNG의 도전감은 MSNG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4: MSNG의 도전감은 MSNG의 기술적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5: MSNG의 보상은 MSNG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6: MSNG의 보상은 MSNG의 기술적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7: MSNG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MSNG의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8: MSNG의 기술적 상호작용은 MSNG의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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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SNG란 무엇인가? 이와 함께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카카오톡 등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라 칭함)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소셜네트워크 게임(Mobile Social Network Games; 이하MSNG라 칭함)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자의 79.7%가 MSNG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스마트폰 MSNG 이용자 중 68.
모바일 환경에서 제공하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특징은 무엇인가? 초기의 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SNS 내부에서 실행되며 웹브라우저 기반의 플래시게임이 주를 이루었으나,이후 스마트폰의 보급을 통해 모바일로 그 흐름이 건너오게 되었다. 기존 웹 환경에서 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통해 제공되며 게임과 SNS가 적절히 기능적으로 결합하여 서비스되었던 반면 모바일 환경에서 제공하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경우 회원모집이나 활용을 위하여 SNS를 활용하기도 하지만 서로 공유만 할 뿐 SNS를 통해 게임을 서비스 하는 것이 아닌 독립적인 형태로 제공되었다. 즉, 초기의 스마트폰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페이스북 등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외형적인 형식과 특징만을 그대로 옮기면서 스마트폰에 맞게 축소시킨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MSNG와 기존의 모바일 게임의 차이는 무엇인가? 이처럼 MSNG의 급속한 성장은 게임 산업에도 새로운 시장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게임 이용자에게도 새로운 게임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다. 즉, 기존 네트워크 게임들이 게임의 재미를 강화하기 위해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했다면 SNS 기반의 게임은 이용자간 네트워크를 더욱 돈독하게 하기 위해 게임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즉, SNS의 거대한 잠재적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SNS라는 플랫폼 위에 제작된 모바일 게임은 또 다른 게임 세계를 만들고 있으며 기존 게임시장을 위협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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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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