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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622 - 635
On top of presenting the possibility of expanding the game space to social space through mobile communication, MSNG reinforces the strengths of SNS and the fun of games through closer networks between users. This study empirically verified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MSNG on interaction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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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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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NG란 무엇인가? | 이와 함께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카카오톡 등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라 칭함)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소셜네트워크 게임(Mobile Social Network Games; 이하MSNG라 칭함)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자의 79.7%가 MSNG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스마트폰 MSNG 이용자 중 68. | |
모바일 환경에서 제공하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특징은 무엇인가? | 초기의 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SNS 내부에서 실행되며 웹브라우저 기반의 플래시게임이 주를 이루었으나,이후 스마트폰의 보급을 통해 모바일로 그 흐름이 건너오게 되었다. 기존 웹 환경에서 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통해 제공되며 게임과 SNS가 적절히 기능적으로 결합하여 서비스되었던 반면 모바일 환경에서 제공하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경우 회원모집이나 활용을 위하여 SNS를 활용하기도 하지만 서로 공유만 할 뿐 SNS를 통해 게임을 서비스 하는 것이 아닌 독립적인 형태로 제공되었다. 즉, 초기의 스마트폰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페이스북 등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외형적인 형식과 특징만을 그대로 옮기면서 스마트폰에 맞게 축소시킨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 |
MSNG와 기존의 모바일 게임의 차이는 무엇인가? | 이처럼 MSNG의 급속한 성장은 게임 산업에도 새로운 시장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게임 이용자에게도 새로운 게임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다. 즉, 기존 네트워크 게임들이 게임의 재미를 강화하기 위해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했다면 SNS 기반의 게임은 이용자간 네트워크를 더욱 돈독하게 하기 위해 게임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즉, SNS의 거대한 잠재적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SNS라는 플랫폼 위에 제작된 모바일 게임은 또 다른 게임 세계를 만들고 있으며 기존 게임시장을 위협하고 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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