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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실패에 따른 기업의 대응유형전략이 소비자의 부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 공익연계 마케팅 활동여부와 메시지전략의 조절역할
The Effects of a Company's Response Type Strategy due to New Product Failure on Consumers' Negative WOMs : The Moderating Roles of both Cause-related Marketing Activity and Message Strategy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3 no.2, 2018년, pp.93 - 107  

Yun, Hui Kyung (부경대학교 경영학과) ,  Choi, Young Min (동의대학교 평생교육원) ,  Bae, Sang Wook (부경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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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이 신제품의 실패로 인한 위기상황에서 실시하는 위기대응 전략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 구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상의 기업을 사용하여 위기 시나리오 및 대응전략을 조작한 다음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응유형 전략에 따르면, 위기 대응전략은 부정보다 사과를 실시하는 것이 부정적 구전을 더 완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제품 실패로 인한 위기 이전에 공익연계마케팅 활동을 실시한 회사는 소비자의 부정적 구전 완화에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이 실시하는 메시지 전략은 소비자의 부정적 구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위기대응전략과 공익연계 마케팅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지만 위기대응 전략과 메시지 전략 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onsumers' Negative WOMs due to the Crisis Response Strategy that Companies Perform in Crisis Situations due to the Failure of New Products. To do This, the Crisis Scenarios and Response Strategies were Manipulated Using a Virtual Laptop Company, and th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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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신제품 실패로 인한 기업위기 시,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기업의 위기대응유형전략에 따라 소비자들의 부정적 구전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둘째, 신제품 실패로 인한 기업이 위기 시, 이전에 실시한 공익연계 마케팅 활동 여부가 기업의 위기 대응유형전략과 부정적 구전 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신제품 실패로 인한 기업의 위기 시, 메시지전략에 따라 대응유형전략과 부정적 구전 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위기 대응유형전략을 사과전략과 부인전략으로 설정하고, 메시지전략은 추상적 메시지 전략과 구체적 메시지전략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신제품 실패로 인한 기업 위기 시에 과거 기업의 공익연계 마케팅 활동여부에 따라 위기 대응유형전략이 소비자들의 부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조절되는지도 살펴보고자 한다.
  • 셋째, 신제품 실패로 인한 기업의 위기 시, 메시지전략에 따라 대응유형전략과 부정적 구전 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그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과 동일하게 신문기사와 유사한 자극물을 만들어 피실험자들에게 제시함으로써 해당 기업에 대한 부정적 정보를 노출 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실험 대상자들에게 본 실험의 실제 목적과는 다른 목적을 밝힘으로서 피 실험자들이 실험자의 의도를 알고 답하는 오류를 피하고자 하였고, 설문시간을 어느 정도 이상으로 통제하여 불성실한 답변을 줄이고자 하였다. 둘째, 실험자의 주관 하에 본 연구를 위해 조작된 광고 메시지를 제시하기 이전에 가상으로 만들어진 기업이 실시하는 공익연계 마케팅 활동 여부에 따른 기사 형식의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신제품 실패로 인한 기업 위기가 발생한 후 기업의 위기 대응유형전략이 소비자의 부정적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공익연계마케팅 활동여부와 메시지전략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위기 대응유형전략을 사과전략과 부인전략으로 설정하고, 메시지전략은 추상적 메시지 전략과 구체적 메시지전략으로 설정하였다.
  • 방광수[20]는 기업위기 대응전략을 사과전략, 부인전략, 침묵전략 세가지로 제시하고 기업평판에 따른 능력위기와 정직성 위기에 대한 대응전략의 효과를 고찰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Coombs[18]의 위기 대응유형전략을 방어적 전략과 수용적 전략으로 제시한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많은 기업들이 위기대응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사과, 부인전략을 통해 소비자의 부정적 구전의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둘째, 신제품 실패로 인한 기업이 위기 시, 이전에 실시한 공익연계 마케팅 활동 여부가 기업의 위기 대응유형전략과 부정적 구전 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신제품 실패로 인한 기업의 위기 시, 메시지전략에 따라 대응유형전략과 부정적 구전 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그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위에서 언급한 연구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신제품 실패로 인한 위기 시 기업의 위기 대응유형전략, 공익연계마케팅, 그리고 메시지 전략에 따라 소비자의 부정적 구전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신제품 실패로 인한 위기에 대응하는 다양한 위기대응전략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환경에서 중요한 행동변수인 구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구체적 메시지는 Mackenize의 연구를 참조하여 세밀하게 해석된 정도, 행동하고자 하는 주체의 목표와 행동으로 인한 결과, 상황적인 맥락부분까지 세밀하게 설명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시지 전략에 대하여 추상적 메시지는 기업이 하고자 하는 전략에 대해 전체적인 결과만을 보일 수 있게 조작하여 제시하였다. 구체적 메시지는 ‘32건’, ‘10%’, ‘50%’ 등 숫자를 언급하여 세밀하게 보일 수 있도록 조작하였고, 대응전략을 하는 데 있어서 위기 상황을 상세한 부분까지 고객들이 알 수 있도록 조작하여 제시하였다.
  • 첫째,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위기 상황을 기업 역량 부족으로 인한 신제품 위기에 국한하여 살펴보았다. 기업에서 발생한 위기는 내부로 인한 위기와 기업 외부로 인한 위기 등 다양한 위기가 존재하며, 이에 상응하는 대응전략을 살펴보기에 본 연구는 한계가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은 연구목적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신제품 실패로 인한 기업위기 시,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기업의 위기대응유형전략에 따라 소비자들의 부정적 구전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둘째, 신제품 실패로 인한 기업이 위기 시, 이전에 실시한 공익연계 마케팅 활동 여부가 기업의 위기 대응유형전략과 부정적 구전 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신제품 실패로 인한 기업 위기의 경우, 사과전략이 부인전략에 비해 소비자의 부정적 구전을 더 완화시킬 것이다.
  • 가설 2: 신제품 실패로 인한 기업 위기의 경우, 공익연계마케팅 활동을 하는 기업이 공익연계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는 기업에 비해 소비자의 부정적 구전을 더 완화시킬 것이다.
  • 가설 3: 신제품 실패로 인한 기업 위기의 경우, 구체적 메시지전략이 추상적 메시지전략에 비해 소비자의 부정적 구전을 더 완화시킬 것이다.
  • 가설 4: 신제품 실패로 인한 기업 위기의 경우, 공익연계마케팅 활동 여부는 위기 대응 유형전략과 부정적 구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 5: 신제품 실패로 인한 기업 위기의 경우, 메시지전략은 위기 대응유형전략과 부정적 구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넷째, 가설4에서는 공익연계마케팅 활동 여부는 위기 대응유형전략과 부정적 구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예상대로 공익연계마케팅 활동과 대응유형전략 사이의 상호작용효과가 5%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 다섯째, 가설5에서는 메시지전략은 위기 대응유형전략과 부정적 구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대응유형전략과 메시지 전략 사이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셋째, 가설3에서는 메시지 전략 중 구체적 메시지전략이 추상적 메시지전략에 비해 부정적 구전을 더 완화시킬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살펴본 결과 메시지전략에 따른 주효과(main effect)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 첫째, 가설1에서는 위기 대응전략 중 사과전략이 부인전략에 비해 부정적 구전을 더 완화시킬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예상했던 대로 대응전략에 따른 주효과(main effect)는 1%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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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 신제품의 실패로 인한 위기상황에서 실시하는 위기대응 전략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 구전에 대해 알아본 연구의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응유형 전략에 따르면, 위기 대응전략은 부정보다 사과를 실시하는 것이 부정적 구전을 더 완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제품 실패로 인한 위기 이전에 공익연계마케팅 활동을 실시한 회사는 소비자의 부정적 구전 완화에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이 실시하는 메시지 전략은 소비자의 부정적 구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위기대응전략과 공익연계 마케팅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지만 위기대응 전략과 메시지 전략 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방광수가 제시한 기업위기 대응전략 세 가지는 무엇인가? 방광수[20]는 기업위기 대응전략을 사과전략, 부인전략, 침묵전략 세가지로 제시하고 기업평판에 따른 능력위기와 정직성 위기에 대한 대응전략의 효과를 고찰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Coombs[18]의 위기 대응유형전략을 방어적 전략과 수용적 전략으로 제시한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많은 기업들이 위기대응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사과, 부인전략을 통해 소비자의 부정적 구전의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위기 대응전략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위기 대응전략은 기업이 위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위기로 인해 실추된 이미지 및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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