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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말레이시아 소비자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수입 식품 소비 연구
Imported Food Consumption in Malaysia: A Lifestyle Segmentation Study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3 no.2, 2018년, pp.149 - 159  

정진이 (한국식품연구원 식품수출지원센터) ,  오승용 (한국식품연구원 식품수출지원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laysia is regarded as one of the leaders in the global halal marketplace, which has undergone huge growth in the past few years.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imported food consumers in Malaysia based on Food Related Lifestyle (FRL) attributes and to investigate the demographic charac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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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군집을 분류하기 전,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측정 항목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의 검증 과정을 거쳤다[Table 2]. 첫째로 전체 18개 측정 항목의 요인을 규명하고 타당성의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이 수행되었으며, 기존 문헌의 검증 결과를 반영하여 전체 7개 요인이 추출되었다(Grunert et al.
  • 본 연구는 대표적인 할랄 식품 소비 국가인 말레이시아의 수입 식품 소비 시장 분석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본 조사의 모집단은 수입식품 구매 경험이 있는 말레이시아 성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정의하였으며, 할당표본추출법을 통해 모집단의 성별, 연령 비율을 반영하여 60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 본 연구는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통해 수입식품 소비 시장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그에 따른 향후 연구 제안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한계점과 그에 따른 향후 연구 제안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를 위한 조사는 온라인 설문 방식을 통해 이루어짐에 따라 조사 대상자가 컴퓨터 및 인터넷을 활용하는 소비자로 한정되어 본 조사의 결과를 말레이시아 소비자 전체에 일반화기 어려울 수 있다. 온라인 설문은 가격과 시간을 절약하면서 많은 샘플을 대상으로 조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샘플과 관련된 문제는 지속적으로 지적되어 왔다(Wright 2005).
  • 전 세계적으로 할랄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국내의 이슬람권역 시장 진출에 대한 관심 또한 고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할랄 식품 소비 시장인 말레이시아 현지 소비자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기반으로 수입 식품 소비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국내 식품 기업의 수출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문항 구성은 말레이시아 소비자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항목과 수입식품 구매 현황 및 인구통계학 정보 수집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첫째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문항은 이를 처음 고안하고 유럽 및 중국인을 대상으로 검증한 기존 연구를 참고하여 구성하였으며(Brunso & Grunert 1995; Brunso et al.
  •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군집에 따른 수입 식품 구매 행동에 대한 조사 결과는 [Table 5, 6]에 나타냈다. 우선 말레이시아의 종교적 특성으로 할랄 식품을 소비하는 무슬림들이 다수 조사대상에 포함됨에 따라, 수입 할랄 식품에 대한 기초적인 소비 현황 파악을 위해 수입 식품 구매 시 할랄 식품만을 구매하는지 여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Wilson & Liu(2011)에 따르면 식품의 섭취와 식문화, 종교는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개인의 식습관은 종교적 신념이 투영된 것으로 나타냈다.
  • 이러한 연구 결과 자료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상품 개발과 더불어 판매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될 수 있다(Oh & Yoon 2017).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말레이시아 현지 소비자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기반하여 수입 식품 소비 시장을 정의하고자 하였으며, 수입식품 소비자들의 세분화된 특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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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할랄 시장의 현황은? 세계 할랄 시장은 전 세계적인 무슬림 인구의 증가와 할랄 인증 식품 소비 확대, 이슬람권 경제성장 등을 기반으로 2016년 2조 60억 달러에서 2022년 3조 810억 달러까지 연평균 7.4%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되고 있다(Thomson Reuters 2017). 이 중에서도 전체 할랄 시장의 62.
한류 열풍이 말레이시아에 끼친 영향은? 말레이시아와 한국의 무역구조는 상호 보완적으로 2009년 이후 교역량은 꾸준히 상승하였으며, 최근 감소 추세였으나 2017년 기준 수출입액이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KITA 2017). 특히, 소비재인 식품, 화장품, 의류를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수요는 동남아 전역에 일고 있는 한류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말레이시아의 경우 2000년대 초 한국 드라마가 방영되기 시작하면서 한류 열풍이 시작된 후 대중음악과 영화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토이반 할랄의 개념은? 말레이시아 정부는 기존 ‘할랄산업 개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2020년까지 할랄 산업이 전체 국가 GDP성장의 한 축을 담당하는 수준으로까지 확장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KOTRA 2017). 또한 ‘할랄’의 개념을 확장해 ‘무슬림에 허용되며(Permissible), 건강에 좋고(Wholesome), 안전하며(Safe), 양질(Quality)’이라는 의미를 지닌 ‘토이반 할랄(Halalan Thoyyiban)’이라는 개념을 창출함으로써 비이슬람 소비자들의 할랄 제품 소비를 장려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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