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2 no.1, 2018년, pp.80 - 93
This study tried to investigate whether it is appropriate to define the emotion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avoid teaching science, as science teaching anxiety through explor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emotional expressions and related factors. 10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were rel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불안이란 무엇인가? | 그렇다면 우선 불안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심리학에서 말하는 불안은 불쾌하고 위협이 되는 자극에 대해 걱정하거나 불편한 느낌, 통제 불능의 느낌이 들거나 도피하고 싶은 상태를 말하는데, 이는 공포와 반응이 매우 유사하다. 그렇지만 공포는 직접적인 대상에 대해 느끼는 감정인데 비해 불안은 직접적인 대상 없이 그 대상이 나타날 거라 예상했을 때 나타나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Emanuel, 2000; Lee, 2003; Plutchik, 2003; TenHouten, 2014; Shiota & Kalat, 2015). | |
불안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특히 여기에서 예상(豫想)은 예측(豫測)이나 예견(豫見)과는 다르게 미래에 대해 막연히 생각해 두는 것으로, 언제 어떻게 나타날지 모르는 통제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Epstein, 2003; Shiota & Kalat, 2015). 그리고 불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에는 대개 위험하거나 기대하지 않은 상황, 혹은 불쾌하거나, 외적 원인이 존재하는 상황, 통제할 수 없는 상황 등이 있다(Scherer, 1997; TenHouten, 2014). 따라서 불안이란 위험한, 기대하지 않은, 불쾌한, 외적 원인의,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언제 어떻게 나타날지 몰라서 생기는 걱정, 불편함, 통제 불능의 느낌, 도피하고 싶은 느낌이라고 말할 수 있다. | |
과학교수불안을 표현할 수 있는 감정 표현으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첫째, 과학교수불안을 표현할 수 있는 감정 표현은 과학 교수 불안 검사 도구에서 제시한 것보다 다양하게 나타났다. 연구에서 예상 관련 요인과 함께 나타난 불안 관련 감정 표현들로 ‘두렵다’, ‘불안하다’, ‘피곤하다’, ‘신경이 쓰이다’, ‘예민하다’ 등이 있었다. 이 중 ‘두렵다’와 ‘불안하다’, ‘피곤하다’, ‘예민하다’는 기존 검사 도구에 등장한 감정 표현과 일치하였다. |
Bae, M.-Y. (2000). Anxiety and the attitude on science, the efficacy of science teaching, and investing the correlations of kindergarten teachers (Master's thesis). Ehw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Calderon, C., Gomez-Lopez, L., Martinez-Costa, C., Borraz, S., Moreno-Villares, J. M., & Pedron-Giner, C. (2010). Feeling of burden, psychological distress, and anxiety among primary caregivers of children with home enteral nutrition.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36(2), 188-195.
Carroll, J. M., & Russell, J. A. (1996). Do facial expressions signal specific emotions? Judging emotion from the face in contex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205-218.
Coates, T. J., & Thoresen, C. E. (1976). Teacher anxiety: A review with recommendation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6(2), 159-184.
Creswell, J. W. (2015).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H.-S. Cho, S.-W. Jeong, J.-S. Kim, & J.-S. Kwon, Tran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Original work published 2007)
Czerniak, C., & Chiarelott, L. (1990). Teacher education for effective science instruction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1), 49-58.
Emanuel, R. (2000). Ideas in psychoanalysis: Anxiety. Reading, UK: Cox and Wyman.
Epstein, S. (2003). Cognitiveexperiential self-theory of personality. In T. Millon, M. J. Lerner, & I. B. Weiner, (Eds.), Handbook of psychology, (pp. 159-184), Hoboken, NJ: John Wiley & Sons, Inc.
Han, D.-W., Lee, C. H., & Jeon, K. K.(1996). Development of Spielberger's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Y typ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1), 1-14.
Jang, E., & Kwon, C.-S. (2010). Self-concept and teaching anxiet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bout inquiry instruction in the science clas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2), 155-165.
Kang, M.-S. (2014). A research of science state anxiety and trait anxiety of early-childhood teachers. The Korean journal of thinking & problem solving, 10(1), 127-144.
Keavney, G., & Sinclair, K. E. (1978). Teacher concerns and teacher anxiety: A neglected topic of classroom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8(2), 273-290.
Lee, H. (2003). Psychology of emotion. Seoul: Beobmoonsa.
Lee, J.-C., Kwon, T.-H., & Kim, B.-K. (1997). A study of perceptions about science teaching anxiety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6(2), 257-275.
National Institution of Korean Language [NIKL]. (1999). Standard Korean Language Dictionary. Seoul: Doosan Dong-A.
Oh, Y., Lee, H. C., & Jong, S. (2016). Qualitative data analysis: Parangsae 2.0 software. Gyeonggi: Academypress.
Park, B. K. (2003). A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anxiety and science teaching method by background variables of kindergarten teacher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Park, C. (2016). NVivo 11 Applications: Analyzing and reporting qualitative data. Busa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Press.
Plutchik, R. (2003). Emotions and life: Perspectives from psychology, biology, and evolution.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Russell, J. A., & Barrett, L. F. (1999). Core affect, prototypical emotional episodes, and other things called emotion: dissecting the elepha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5), 805-819.
Sahin, M.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ervice teachers’ physics anxiety and demographic variables. Journal of Baltic Science Education, 13(2), 201-215.
Scherer, K. R. (1997). The role of culture in emotion-antecedent appraisa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5), 902.
Senler, B. (2016). Pre-service science teachers’ self-efficacy: The role of attitude, anxiety and locus of control.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60(1), 26-41.
Shiota, M. N. & Kalat, J. W. (2015). Emotion (K. Min, O. Lee, J. Lee, M. Kim, S. Jang, & M. Kim, Trans.). Boston, MA: Cengage Learning. (Original work published 2012).
Sohn, S., Park, M.-S., Park, J.-E., & Sohn, J.-H. (2012). Korean emotion vocabulary: Extraction and categorization of feeling words.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5(1), 105-120.
Spielberger, C. D., & Gorsuch, R. L. (1983).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for adults: Manual and sample: Manual, instrument and scoring guide.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TenHouten, W. D. (2014). Emotion and reason: mind, brain, and the social domains of work and love. Abingdon, England: Routledge.
Thomas, B. M. (2006). Composition studies and teaching anxiety: A pilot study of teaching groups and discipline-and program-specific triggers (Doctoral dissertation). Bowling Green State University, Bowling Green, OH.
Westerback, M. E. (1982). Studies on attitude toward teaching science and anxiety about teaching science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7), 603-616.
Westerback, M. E. (1984). Studies on anxiety about teaching science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1(9), 937-95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