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
The proces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underachievers’ growth in learning: a longitudinal case stud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태은
참여연구자 박준홍 , 이재진 , 권서경 , 고정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8498
과제고유번호 1105014880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초록

❏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총 4년간의 연구로 계획되어 있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결론을 확정할 수는 없다. 자료가 축적되고 분석의 과정이 거듭될수록 학습부진학생들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가 확장되고 그에 따라 기존의 해석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에 올해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분석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잠정적인 수준에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 및 결론을 제시하였다.

먼저 3년간의 학습부진학생 성장을 탐색한 결과, 첫째, 재진도를 따라갈 수 있는 학생이 전체 44명 중 6명에 불과할 정도로 학습부진학생이 교육적 성장을

Abstract

This is the third year study of four-year research project which investigates the life and growth of underachiever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in Korea. Over the pastthree years, we have identified various aspects that underachievers show both insideand outside the school and proposed ideas t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 방법 ... 26
  • Ⅱ. 이론적 배경 ... 39
  • 1.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그간의 쟁점 ... 41
  • 2. 학습부진학생의 교과별 특성 ... 46
  • 3. 학습부진학생의 학교급 전환기 특성 ... 65
  • Ⅲ. 본조사 실시 과정 및 분석 절차 ... 69
  • 1. 본조사 실시 과정 ... 71
  • 2. 자료 분석 절차 ... 75
  • Ⅳ. 3년간의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 특징 및 유형 분석 ... 81
  • 1. 초등학교 3학년에서 5학년까지의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 ... 84
  • 2. 초등학교 5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까지의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 ... 102
  • 3. 중학교 1학년에서 3학년까지의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 ... 123
  • 4. 학습부진학생 성장의 계기와 영향 요인 ... 157
  • Ⅴ.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영역별 이슈 ... 171
  • 1. 국어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특성 및 이슈 ... 174
  • 2.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특성 및 이슈 ... 197
  • 3. 영어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특성 및 이슈 ... 221
  • 4. 전환기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특성 및 이슈 ... 245
  • Ⅵ. 요약 및 결론 ... 261
  • 1. 요약 ... 263
  • 2. 결론 ... 270
  • 3. 제언 ... 283
  • 4. 연구자의 성찰 ... 285
  • 참고문헌 ... 291
  • ABSTRACT ... 313
  • 부 록 ... 317
  • 끝페이지 ... 323

표/그림 (4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