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이 선호, 기피하는 수업 상황별 과학 교사 이미지 분석
Analysis of Science Teachers Images by Class Situation That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efer and Avoid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0 no.3, 2021년, pp.311 - 325  

임수민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조윤정 (경북대학교) ,  김영신 (경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사회는 새로운 과학 교사상을 요구한다. 초등학생은 다른 학령기에 비하여 교사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는 시기이면서 과학 교과를 처음으로 접하는 시기이다. 초등 과학 교사에 의해 과학 학습에 대한 초기 이미지와 과학에 대한 태도 등이 정형화되어 가는 시작점으로 과학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초등학교 과학 교사에 대한 이미지를 올바르게 정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이 수업 상황에 따라 선호하고, 기피하는 과학 교사 이미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생 534명을 대상으로 수업 상황을 수업 형태, 수업 자료 제시 방법, 교과 지도 방법, 교과 내용 설명 방식, 수업 분위기 조성의 5가지로 나누어 선호, 기피하는 과학 교사의 이미지를 개방형으로 기술하도록 하였다. 초등학생들에 의해 제시된 개념들은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을 통해 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교사가 수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초등학생들이 선호하거나 기피하는 과학 교사의 이미지가 결정되었다. 둘째, 초등학생들은 실험 수업과 같은 활동 중심의 수업을 선호하며, 이와 같은 방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초등학생들이 선호하는 과학 수업으로의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 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작은 변화와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society demands a new science teacher image. Compared to other school ages,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the time when the teacher's influence plays a large role and is the time when they first encounter science subjects. The role of science teachers is very important as the starting point ...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40)

  1. Barron, B. J. S., Schwartz, D. L., Vye, N. J., Moore, A., Petrosino, A., Zech, L., & Bransford, D. J. (1998). Doing with understading: Lessons from research on problem and project-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 7, 271-311. 

  2. Brown, C. R. (1995). The effective teaching of biology. Longman Publishing Company. 

  3. Chang, H., & Lee, H. (2011). Exploring pre-service science teachers' motivation for career choice and their self-image as a science teach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1), 14-31. 

  4. Cho, H., & Ko, Y. (2008). An exploration of science teachers' ideal image/role/competenc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4), 269-281. 

  5. Cho, H., & Park, S. (1993). Study on perceptions of the image of science teacher and the view of science teaching profess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3(3), 377-388. 

  6. Garnett, P. J., Garnett, P. J., & Hackling, M. W. (1995). Refocusing the chemistry lab: A case of laboratory based investigations.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41(2), 26-32. 

  7. Hall, J., & Saunders, P. (1997). Adopting a student-centered approach to management of learning. Implementing Flexible Learning. Kogan Pag. 

  8. Han, S. Y. (2004). Educational reflections on laboratory experiment in school science. The Journal of Educational Principles, 9(1), 47-82. 

  9. Evensen, D. H., & Hmelo, C. E. (Eds.). (2000). Problembased learning: A research perspective on learning interaction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10. Hofstein, A. (2004). The laboratory in chemistry education: Thirty years experience with developments, implementation, and research.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5(3), 247-264. 

  11. Hofstein, A., & Lunetta, V. A. (2004). The laboratory in science education: Foundation for the twenty-first century. Science Education, 88(1), 28-54. 

  12. Hong, M. (2004). An analysis of laboratory safety contents in the elementary science classroom.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7(2), 267-283. 

  13. Hong, S. (2007). A study of improvement methods on the teacher education system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2), 191-215. 

  14. Jang, M., & Lee, M. (2004). The sixth-grade students' conceptions of a scientist's time us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6), 1118-1130. 

  15. Jeon, K. (2019). Analysis of teacher-students interactions in the image of science class by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3(3), 318-328. 

  16. Ju, E., Lee, S., Kim, J., & Lee, J. (2009). Analysis of images of scientists and science learning drawn by third grade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1), 35-45. 

  17. Kim, D. (1991). Modern marketing principles. Pakyoungsa Publication Co. 

  18. Kim, H., Cha, J., & Kim, I. (2013). Analysis of secondar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teaching perspectives: Comparison between the results of 2007 and 2010. Teacher Education Research, 52(3), 464-473. 

  19. Kim, J., & Kim, J. (2014). Effects of perceptual differences in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 and teacher on the level of understanding instructions: Relating with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students' peer and parental trus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1(3), 245-267. 

  20. Kim, M., & Cho, H. (2017).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f the relationship amo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emotions, class participation and quality of instruc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1(1), 163-193. 

  21. Kim, N., Lee, H., & Kim, H. (2015). The relationship among the elementary student's perceived class method, teacher characteristics, class atmosphere and creativity.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15(2), 17-31. 

  22. Kim, Y., Cho, Y., & Lim, S. (2020). Images of competencies of science teacher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4(1), 61-73. 

  23. Lee, B. (2016). Secondary science teachers' concepts of good scienc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1), 103-112. 

  24. Lee, H., & Kim, Y. (2004).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science teacher's teaching competence. Biology Education, 32(4), 348-359. 

  25. Lee, H., Lee, D., & Lee, J. (2010). Development of franchise education program through semantic network analysis. Korea Business Review, 14(2), 105-128. 

  26. Lee, J., & Ha, M. (2012).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science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fact, hypothesis, theory, law, and scientificne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5), 823-840. 

  27. Lee, K., & Park, J. (2014). The analysis of the factors of the effectiveness of science teacher as perceived by students through the perspective of teacher knowledg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7), 625-634. 

  28. Lee, S. (2014). A content analysis of journal articles using the language network analysis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4), 49-68. 

  29. Lee, Y., Lee, T., Lim, S., & Kim, Y. (2015). Analysi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frequency and type relating to question in science class context.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9(1), 58-79. 

  30. Lonka, K., & Ahola, K. (1995). Activating instruction: How to foster study and thinking skills in higher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10(4), 351-368. 

  31.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7). 2015 개정 교육과정 [2015 Education curriculum]. Sejong, Korea: Author. Retrieved from https://ncic.go.kr 

  32. Park, Y., & Kim, U. (2008). The quality of lif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mong Korea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4), 801-836. 

  33. Shim, J. (2011). Analysis of conflict frame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Journal, 20(2), 183-212. 

  34. Song, H., & Kim, Y. (2010). The image of science teachers suggested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1), 33-46. 

  35. Song, Y., & Choi, H. (2018). Secondar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image of scientists and perception on the science-related care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5), 753-763. 

  36. Swain, J., Monk, M., & Johnson, S. (1999). A comparative study of attitudes to the aims of practical work in science education in Egypt, Korea and the U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12), 1311-1324. 

  37. Thomas, J. A., Pedersen, J. E., & Finson, K. (2001). Validating the Draw-a-science-teacher-test checklist (DASTT-C): Exploring mental models and teacher belief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2(4), 295-310. 

  38. Woolnough, B. E. (1994). Effective science teaching. Open University Press. 

  39. Yang, I., Jeong, J., Hur, M., Kim, Y., Kim, J., Cho, H., & Oh, C. (2006). An analysis of laboratory instruction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3), 281-295. 

  40. You, J., Kang, H., & Noh, T. (2010).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elf-images of science teaching and factors influencing their 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1), 94-1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