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9 no.1, 2018년, pp.61 - 70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otivation of choosing a teaching profession, teacher efficacy, and satisfaction of teaching class of pre-health education teachers and compare the teacher efficacy, and satisfaction of teaching class by motivation of choosing a teaching profess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내재적, 외재적 교직선택 동기가 직무만족감이나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은? | 선행연구에 따르면 동기는 직무와 관련된 개인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역동적 힘(Pinder, 1998)으로, 교사들의 교직선택 동기는 교사의 직무수행 및 태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으로 보고(이쌍철 등, 2012)되고 있다. 예를 들어 교직이 자신의 적성에 맞고 가르침 자체가 좋아서 교직을 선택한 내재적 동기가 높은 경우, 적극적으로 직무를 수행하고 높은 직무만족감을 가지는(Chuene 등, 1999) 반면에 사회적 지위, 급여, 직업의 안정성 등과 같은 외재적 동기에 의해 교직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직무수행 의욕 및 조직헌신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Hanson, 1996). 한편 강양희(2006)와 최주연(2006)의 연구에서는 외재적 동기가 직무수행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어서 외재적 동기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입장은 혼재되어 있는 상황이다. | |
2007년 학교보건법 개정으로 보건교사의 요구능력은 어떻게 바뀌었는가? | 최근 비만, 스트레스, 흡연, 음주, 성 건강 등 건강 문제의 다양화와 건강권 및 복지에 대한 인식확대로 학교 보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송영희, 2011), 이에 따라 학교 보건교육의 핵심주체인 보건교사의 역할과 업무량이 증가하고 있다(권은정과 김숙영, 2017). 또한 2007년 학교보건법 개정으로 보건교사에 의한 보건교육이 강화되면서 보건교사는 의료인으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보건교과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해서도 전문성을 요구받고 있다. 이렇듯 보건교사에게 주어지는 다양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을 요하게 되는데(권은정과 김숙영, 2017), 이때 보건교사의 역할과 태도는 학교 보건교육의 질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 |
교사효능감이란? | 교직선택 동기와 더불어 보건교사의 직무 수행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측되는 중요한 변수로 교사효능감을 들 수 있다. 교사효능감은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자신에게 요구되는 역할들을 잘 해낼 수 있는 지에 대한 신념으로, 일반적으로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에 자신감을 가지고 실천하고자 노력하며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자 하는 특성을 보인다고 한다(김희정 등, 2009; Bandura, 1983). 또한 이충란과 권낙원(2008)의 연구에서는 보건교사의 역할 수행이 실제 지식과 기술보다 역할 수행의 동기적 기제인 교사효능감에 의해 더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
강양희. 중등 여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조직몰입과의 관계[석사학위논문]. 서울: 고려대학교, 2006.
강혜진. 예비특수교사의 교직선택 동기와 교직관 및 교사효능감 특성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 21 2015; 6(4): 63-78.
구희정. 사이버대학교 예비보육교사의 교직선택 동기 및 교육만족도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5; 15(1): 395-414.
김석우. 보건교사들의 교수효능감 실태 분석. 교사교육연구 2011; 50(3); 152-159.
김예진. 예비교사가 지각하는 대학 교직수업의 중요도, 만족도, 실행도 분석[석사학위논문]. 대구: 계명대학교, 2015.
김희정, 박유영, 조은정. 유아교사의 대인관계 교수효능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2009;13(1): 121-138.
김희진, 이분려. 유아 교사의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교사 내.외적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교사교육 1999; 16(1): 161-181.
남궁미경. 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가 교직 몰입 및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서울: 한양대학교, 2011.
송영희. 보건교사의 직무분석 근거에 따른 대규모 지원 인력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서울: 한양대학교, 2011.
신정철, 송경오, 정지선. 초.중등 신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 및 그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 2007; 34(2): 51-72.
이규영. 보건교사의 교직선택동기, 교사효능감, 교직관, 학생관의 관계. 한국자료분석학회 2015; 17(5): 2751-2765.
이쌍철, 김혜영, 홍창남. 초등학교 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가 직무수행 및 교사만족에 주는 영향 분석. 초등교육연구 2012; 25(4): 239-260.
조남근, 양윤종. 교원양성배경.교직선택동기와 직무수행의 관계에 관한 연구. 안암교육학연구 1998: 4(2); 1-16.
최병임, 홍창남. 중등교사의 교직선택 동기와 교사헌신의 관계. 지방교육경영 2013; 17(1):21-43.
최주연. 초등교사의 교직선택 동기와 교직 헌신과의 관계[석사학위논문]. 춘천: 춘천교육대학교, 2006.
한은숙, 김종두. 사범대학생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03;20(3): 313-335.
Bandura, A.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1993;28:117-148.
Chuene, K., Lubben, F., and Newson, G. The views of pre-service and novice teachers on mathematics teaching in South Africa related to their educational experience. Educational Research 1999;41(1):23-34.
Hair, J. F., & Black, W. C. Cluster analysis. In L. G. Grimm & P. R. Yarnold(Eds.), Reading and Understanding More Multivariate Statistics (pp. 147-20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0.
Hanson, E. M.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organizational behavior. MS: A simon and Schuster Company, 1996.
Kyriacou, C., Coulthard, M. Undergraduates' views of teaching as a career choice,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2000;26(2):117-126.
Kyriacou, C., Kobori, M. Motivation to learn and teach english in Slovania, Educational Studies 1998;24(3):345-352.
Pinder, C. Work Motivation in Organizational Behavior. NJ: Prentice Hall, 19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