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형성역량 강화를 위한 주생활 영역 교수 설계안 개발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Design for Strengthening of the Relationship Formation Competence through the Lessons of Housing Area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생활 영역 수업을 통해 교과역량 중 관계형성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기술 가정 교과의 교육과정 문서와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문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평가기준의 동사와 교육과정 내용 체계에 제시된 기능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충실히 반영될 수 있을지의 여부를 탐색하였다. 그리고 주생활 영역 수업을 통한 교과역량 중 관계형성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 학습 및 평가 방법을 제안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충실히 구현될 수 있는 계획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기술 가정 교과의 교육과정 문서에는 교과역량 세 가지를 내용 영역에 따라 분리 제시하였으나, 내용 영역이 3가지 교과역량과 상호 배타적이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인간의 능력 개발이 가진 특징 즉 하나의 학습이 하나의 역량으로만 관련되지 않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 문서의 기능(skills)은 평가기준에 부분적으로 반영되어 있어서, 평가기준을 반영한 교육 평가가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에서 교과역량을 평가할 체계를 충실히 반영하기 어려울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교사들이 다양한 교과역량을 기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그리고 역량 중심 교육과정이 가진 근본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교사 재교육과 교사들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생활 영역 수업을 통해 교과역량 중 관계형성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기술 가정 교과의 교육과정 문서와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문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평가기준의 동사와 교육과정 내용 체계에 제시된 기능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충실히 반영될 수 있을지의 여부를 탐색하였다. 그리고 주생활 영역 수업을 통한 교과역량 중 관계형성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 학습 및 평가 방법을 제안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충실히 구현될 수 있는 계획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기술 가정 교과의 교육과정 문서에는 교과역량 세 가지를 내용 영역에 따라 분리 제시하였으나, 내용 영역이 3가지 교과역량과 상호 배타적이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인간의 능력 개발이 가진 특징 즉 하나의 학습이 하나의 역량으로만 관련되지 않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 문서의 기능(skills)은 평가기준에 부분적으로 반영되어 있어서, 평가기준을 반영한 교육 평가가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에서 교과역량을 평가할 체계를 충실히 반영하기 어려울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교사들이 다양한 교과역량을 기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그리고 역량 중심 교육과정이 가진 근본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교사 재교육과 교사들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o strengthen the formation of relationship competence through the lesson in the housing of the 2015 revised Technology Home Economics curriculum. In order to achieve this goal, we analyzed curriculum documents, achievement standards of curriculum, ac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o strengthen the formation of relationship competence through the lesson in the housing of the 2015 revised Technology Home Economics curriculum. In order to achieve this goal, we analyzed curriculum documents, achievement standards of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of assessment, and assessment standards of the 2015 revised Technology Home Economics curriculum. Then, we analyzed whether or not the curriculum could be truly reflected in the school site by comparing and analyzing verbs of the assessment standards and curriculum content system. In addition, we suggested the plan to ensure that 2015 revised curriculum can be implemented well by proposing a method of teaching-learning and assessment standards to cultivate the formation of relationship competence among the housing lesson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2015 revised Technology Home Economics curriculum are categorized into three subject competences according to the content, but eventually show the content is not mutually exclusive with the three subject competences. It can be said to demonstrate the characteristics of human ability development, that is, one learning can't be related only to one competency. Second, it is difficult to reflect the assessing subject competencies system in school education, where evaluation is carried out based on the assessment standards. This is because the skill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documents are partially reflected in the assessment standards. Therefore, this study shows that teachers need to cultivate various subject competencies. In order to overcome the fundamental limitations of the competency-centered curriculum, it is necessary to retrain the teachers as well as to impro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operating the curriculu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o strengthen the formation of relationship competence through the lesson in the housing of the 2015 revised Technology Home Economics curriculum. In order to achieve this goal, we analyzed curriculum documents, achievement standards of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of assessment, and assessment standards of the 2015 revised Technology Home Economics curriculum. Then, we analyzed whether or not the curriculum could be truly reflected in the school site by comparing and analyzing verbs of the assessment standards and curriculum content system. In addition, we suggested the plan to ensure that 2015 revised curriculum can be implemented well by proposing a method of teaching-learning and assessment standards to cultivate the formation of relationship competence among the housing lesson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2015 revised Technology Home Economics curriculum are categorized into three subject competences according to the content, but eventually show the content is not mutually exclusive with the three subject competences. It can be said to demonstrate the characteristics of human ability development, that is, one learning can't be related only to one competency. Second, it is difficult to reflect the assessing subject competencies system in school education, where evaluation is carried out based on the assessment standards. This is because the skill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documents are partially reflected in the assessment standards. Therefore, this study shows that teachers need to cultivate various subject competencies. In order to overcome the fundamental limitations of the competency-centered curriculum, it is necessary to retrain the teachers as well as to impro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operating the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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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술 가정 교과 ‘가정생활’ 분야 중 ‘주생활’ 영역을 통해 함양할 수 있는 관계형성역량을 교육을 통해 구현하기 위한 교수 학습 설계안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실과(기술 가정) 교육과정의 ‘가정생활’ 분야 중 주생활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역량 중 관계형성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설계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둘째, ‘주생활’ 영역의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비교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평가기준의 동사와 교육과정 내용 체계에 제시된 기능을 비교 분석하여 교과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이 과정을 토대로 하여 2015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역량인 실천적문제해결능력, 생활자립능력, 관계형성능력 중 관계형성능력을 주생활 영역의 수업을 통해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전시본 중 A 교과서의 기술·가정 1의 주거 생활 단원 내용을 중심으로 [Figure 1]을 반영하여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둘째, ‘주생활’ 영역의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비교 분석한다.
즉 1차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용어와 지도범위, 내용 체계 등의 변화가 있었음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주생활 영역의 개념들의 연계성과 관련성에 따라 교육과정이 개정되었다기보다는 시대적인 흐름을 반영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개념의 일관성이 부족함을 문제로 도출하였다.
그리고 ‘주생활’ 영역의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비교·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주생활 영역 수업을 통해 관계형성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플립러닝을 적용한 수업설계안을 제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여 주생활 영역에 대한 교육과정과 평가기준 관련 문서를 비교·분석하였으며, 수업을 통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안을 제안하였다는 면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셋째, 관계형성역량 강화를 위한 주생활 영역 교수안을 플립러닝을 적용하여 제시한다.
셋째, 주생활 수업을 통해 관계형성능력을 기르기 위해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중 이웃과의 존중과 공감, 공동체 감수성으로 선정하여 이 역량을 기르기 위한 수업 설계와 평가 방안을 제시하였다. 역량 평가를 위해서는 특히 수행 과제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실제성 있는 과제’, ‘학생들이 도전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충분히 복잡하고 수준 높은 과제’, ‘다양한 맥락에서 학생들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복합적인 과제’,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고, 잘 구조화되어 있지 않은 과제’, ‘실제로 관찰과 평가를 할 수 있는 과제’(Lee et al.
역량 평가를 위해서는 특히 수행 과제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실제성 있는 과제’, ‘학생들이 도전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충분히 복잡하고 수준 높은 과제’, ‘다양한 맥락에서 학생들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복합적인 과제’,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고, 잘 구조화되어 있지 않은 과제’, ‘실제로 관찰과 평가를 할 수 있는 과제’(Lee et al., 2013, pp. 268-269; Lai &Viering, 2012, p. 1)이어야 하므로 이를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기술·가정 교과 ‘주생활’ 영역 연구 동향에 대해 탐색하고, 2015 개정 기술·가정 교과 교육과정의 ‘주생활’ 영역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중 주생활 영역의 단원 내용 중 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관계형성 능력으로 표현된 내용 중 존중과 공감, 공동체 감수성 함양에 초점을 두어 교수 설계안을 제시하고 한다.
첫째, 기술 가정 교과 ‘주생활’ 영역 연구 동향에 대해 탐색하고, 2015 개정 기술 가정 교과 교육과정의 ‘주생활’ 영역의 특징을 분석한다.
청소년의 안전한 생활(중단원), 쾌적한 주거 환경(소단원)’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주생활’ 영역의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백워드 설계에 따라 학생 평가를 적용하기 적합한 수업 방법으로 본 연구는 플립 러닝을 선택하였다. 플립 러닝은 기존의 공부 방법과 다르게 온라인으로 가정에서 강의 내용을 먼저 학습한 후, 학교에서는 학습자의 상호작용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융합 학습법을 의미(Korea U-Learning Association, 2014)한다.
성능/효과
둘째, 주생활 내용은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의 ‘생활문화’와 ‘안전’의 핵심 개념에 배치되어 있으며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은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이해와 지속 가능한 주생활 실천을 위한 관계형성능력의 함양을 위한 교육내용으로 교수되어질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비교하였을 때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기능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은 내용 체계의 기능을 부분적으로 반영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으로서의 기능이 ‘주생활’ 관련 평가기준에 전체를 포함하지 않음을 보여준다고 할 것이다.
후속연구
따라서 후속 연구로는 수업설계안을 학교 수업에 적용 후 그 효과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더불어 주생활 영역에서 이루어야 할 교과역량으로 실천적문제해결역량, 생활자립역량에 대한 논의는 추후의 연구에 기대해야 할 것이다.
이는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으로서의 기능이 ‘주생활’ 관련 평가기준에 전체를 포함하지 않음을 보여준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차후 교육과정에서는 합의된 형태의 성취기준, 평가 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가정교과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쳐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안을 수정·제시하였으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수업이 진행되기 이전에 이루어진 연구로, 실제 학교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밝히지 못했다는 측면은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로는 수업설계안을 학교 수업에 적용 후 그 효과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더불어 주생활 영역에서 이루어야 할 교과역량으로 실천적문제해결역량, 생활자립역량에 대한 논의는 추후의 연구에 기대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특징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정부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는 교육과정상의 목표와 내용의 위계성을 강조하면서 수업 평가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목적으로 학습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성취기준과 핵심역량을 포함하였다(Kwon, Kim, & Lee, 2013). 2018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핵심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각 교과는 교과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플립러닝을 적용한 수업설계안 제시 과정에서 도출된 결론은?
첫째, 주생활 영역에 대한 연구는 교과교육학과 교육 내용학을 통합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ICT를 적용한 수업 설계안은 2010년 이후로는 연구되지 않았다. 따라서 2015 개정교육과정은 다양한 스마트 기기와 IOT(사물기반) 학습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요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주생활 내용은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의 ‘생활문화’와 ‘안전’의 핵심 개념에 배치되어 있으며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은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이해와 지속 가능한 주생활 실천을 위한 관계형성능력의 함양을 위한 교육내용으로 교수되어질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비교하였을 때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기능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은 내용 체계의 기능을 부분적으로 반영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으로서의 기능이 ‘주생활’ 관련 평가기준에 전체를 포함하지 않음을 보여준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차후 교육과정에서는 합의된 형태의 성취기준, 평가 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주생활 수업을 통해 관계형성능력을 기르기 위해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중 이웃과의 존중과 공감, 공동체 감수성으로 선정하여 이 역량을 기르기 위한 수업 설계와 평가 방안을 제시하였다. 역량 평가를 위해서는 특히 수행 과제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실제성 있는 과제’, ‘학생들이 도전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충분히 복잡하고 수준 높은 과제’, ‘다양한 맥락에서 학생들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복합적인 과제’,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고, 잘 구조화되어 있지 않은 과제’, ‘실제로 관찰과 평가를 할 수 있는 과제’(Lee et al., 2013, pp. 268-269; Lai &Viering, 2012, p. 1)이어야 하므로 이를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구성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정부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는 교육과정상의 목표와 내용의 위계성을 강조하면서 수업 평가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목적으로 학습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성취기준과 핵심역량을 포함하였다(Kwon, Kim, & Lee, 2013). 2018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핵심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각 교과는 교과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국가주도의 교육과정 개발이 확정 및 고시되면 교육과정의 상세화 과정을 거치며, 각 출판사는 교육과정에 기초를 두고 교과가 구현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와 그에 따른 교육 내용의 구성과 교육 방법적 측면을 포함하고 교과서를 개발하게 된다(Oh,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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