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권방문 추진동기와 몰입, 만족, 재방문 의도
Visit Push Motivation for a Trading Area and Flow,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6 no.9, 2018년, pp.65 - 77  

이수덕 (School of Business, Sejong University) ,  이용기 (School of Business, Sejo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A trading area is very closely related to consumer life. A trading area is a cultural and social space that consumes culture and promotes human relationships as well as an economic space where consumers live their daily lives. In this context, a trading area research should be conducted ob...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권의 기능은 무엇인가요? 상권의 역할은 소비, 창업,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또한 상권은 지역주민의 삶과 관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도심의 전체적인 경쟁력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Jung & Choi, 2016). 이러한 상권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인간과 인간사이의 사회적 활동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며, 도심 전체에서 중심체 역할을 수행 하는 기능을 한다(Cha & Park, 2011).
상권이란? 상권은 매장 입장에서는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지역적 범위를 말하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러 가는 지역을 말한다(Jang, 2015). 상권은 마케팅 조직이 상품 또는 서비스를 공급하고 판매하는 지역으로, 상권 분석가들은 일반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소매시설의 일정한 규모의 시설의 공간이자 거래지역으로써 상권을 설명하고 상권의 영향력 또는 크기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Reilly의 소매중력의 상권 흡입력에 대한 한계점을 보여준 사례는? 한편, Jung(1959)은 Reilly의 소매중력의 상권 흡입력에 대한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Reilly의 법칙에 따르면 St.Louis가 Kansas보다 인구가 두 배 많고, 거리도 가까운 이유로 당연히 St.Louis의 쇼핑센터에 방문하는 Columbia의 거주자가 많아야 했다. 그러나 그는 Kansas 백화점의 평판과 신문의 선호도의 요인들로 인해 그 반대의 현상이 나타남을 발견하였다. Applebaum(1961)은 상점들의 위치, 소비자의 동선, 주변 상점의 경쟁력 등 여러 가지 요인들로 상권은 서로 다르게 특징되는데, 상권은 항상 고정되어 있지 않고 항상 역동적이라 주장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1)

  1. 한국프랜차이즈경영연구 안성만 9 1 41 

  2.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Ajzen, I. 50 2 179 10.1016/0749-5978(91)90020-T 

  3.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Technology Ali, F. 7 2 213 10.1108/JHTT-02-2016-0010 

  4. Annals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Geographers Applebaum, W. 51 1 73 10.1111/j.1467-8306.1961.tb00369.x 

  5.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Babin, B. J. 41 2 127 10.1016/S0148-2963(97)00001-5 

  6.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Bandura, A. 38 1 92 10.1016/0749-5978(86)90028-2 

  7. Journal of Marketing Bucklin, L. P. 31 4 37 10.1177/002224296703100408 

  8.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차호철 27 06 39 

  9. Tourism Management Chen, C. F. 36 269 10.1016/j.tourman.2012.11.015 

  10. Tourism Management Chi, C. G. Q. 29 4 624 10.1016/j.tourman.2007.06.007 

  11.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Chin, W. W. 2 295 

  12. 관광연구 조태영 26 1 421 

  13. 관광연구저널 최병길 21 3 375 

  14. 디지털융복합연구 최자영 10 5 53 http://dx.doi.org/ 

  15. 대한토목학회 논문집D 최열 32 3 275 http://dx.doi.org/ 

  16.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Clarke, S. G. 85 4 511 10.1111/j.2044-8295.1994.tb02538.x 

  17.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Cole, S. T. 16 1 79 10.1300/J073v16n01_08 

  18. Journal of Marketing Converse, P. D. 14 3 379 10.1177/002224295001400303 

  19. Annals of Tourism Research Crompton, J. L. 6 4 408 10.1016/0160-7383(79)90004-5 

  20. Annals of Tourism Research Dann, G. M. 4 4 184 10.1016/0160-7383(77)90037-8 

  21. Annals of Tourism Research Dann, G. M. 8 2 187 10.1016/0160-7383(81)90082-7 

  22. Educational Psychologist Deci, E. L. 26 3-4 325 10.1080/00461520.1991.9653137 

  23. Annals of Tourism Research Fodness, D. 21 3 555 10.1016/0160-7383(94)90120-1 

  24. Long Range Planning Hair, J. F. 46 1-2 1 10.1016/j.lrp.2013.01.001 

  25. Tourism Management Hanqin, Z. Q. 20 5 587 10.1016/S0261-5177(99)00028-X 

  26.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Henseler, J. 43 1 115 10.1007/s11747-014-0403-8 

  27. Journal of Travel Research Huang, S. 48 1 29 10.1177/0047287508328793 

  28. Land Economics Huff, D. L. 39 1 81 10.2307/3144521 

  29. 호텔경영학연구 현용호 19 3 21 

  30. Annals of Tourism Research Iso-Ahola, S. E. 9 2 256 10.1016/0160-7383(82)90049-4 

  31. 패션 비즈니스 장은영 19 1 34 http://dx.doi.org/10.12940/jfb.2015.19.1.34 

  32.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Jennett, C. 66 9 641 10.1016/j.ijhcs.2008.04.004 

  33.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nsume Jeong, H. D. 50 8 165 

  34.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Joo, Y. J. 22 6 752 10.1080/10494820.2012.745421 

  35.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Joo, Y. J. 42 6 973 10.1111/j.1467-8535.2010.01116.x 

  36. Journal of Marketing Jung, A. F. 24 2 62 

  37. 유통연구 정연승 21 2 125 

  38. 관광연구 김지희 26 1 73 

  39. Journal of Travel &Tourism Marketing Kim, K. 24 4 297 10.1080/10548400802156802 

  40. Journal of Food Agriculture & Environment Kim, P. J. 8 2 945 

  41. Tourism Management Kim, S. S. 24 2 169 10.1016/S0261-5177(02)00059-6 

  42. 한국의류학회지 김윤정 40 2 203 

  43. Journal of Travel Research Kozak, M. 38 3 260 10.1177/004728750003800308 

  44. The East Asi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이광근 4 4 27 

  45. Tourism Management Lee, C. K. 25 1 61 10.1016/S0261-5177(03)00060-8 

  46.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Lee, C. K. 40 37 10.1016/j.ijhm.2014.03.003 

  47.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Lee, E. 166 1 5 10.3200/GNTP.166.1.5-15 

  48.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Lee, Y.-K. 22 5 726 10.1080/09669582.2013.871018 

  49.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Lee, Y.-K. 61 1 56 10.1016/j.jbusres.2006.05.009 

  50. 관광레저연구 임근욱 28 1 99 

  51.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Moneta, G. B. 5 2 115 10.1023/B:JOHS.0000035913.65762.b5 

  52. 한국체육학회지 위승두 41 1 345 

  53.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Oliver, R. L. 17 4 460 10.1177/002224378001700405 

  54. 문화산업연구 박은아 16 4 133 

  55. Journal of Travel Research Petrick, J. F. 42 4 397 10.1177/0047287504263037 

  56. Journal of Travel Research Pearce, P. L. 22 2 16 10.1177/004728758302200203 

  57. Perceptual and Motor Skills Privette, G. 65 1 315 10.2466/pms.1987.65.1.315 

  58. Revista de Turismo y Patrimonio Cultural Rajesh, R. 11 3 67 10.25145/j.pasos.2013.11.039 

  59. Journal of Marketing Reynolds, R. B. 17 3 273 10.2307/1247950 

  60.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Ryan, R. M. 25 1 54 10.1006/ceps.1999.1020 

  61. 관광연구 신철 25 4 69 

  62. The East Asi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Devinder Pal Singh 4 3 5 10.13106/eajbm.2014.vol4.no3.5. 

  63.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Smith, D. N. 57 10 1199 10.1016/S0148-2963(02)00330-2 

  64.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Soderlund, M. 16 2 169 10.1108/09564230510592298 

  65. Journal of Marketing Stanley, T. J. 40 3 48 10.1177/002224297604000308 

  66. The East Asi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Shuai Su 1 1 9 

  67. Journal of Marketing Tauber, E. M. 36 4 46 

  68. Annals of Tourism Research Uysal, M. 21 4 844 10.1016/0160-7383(94)90091-4 

  69. Journal of Service Research Xin Ding, D. 13 1 96 10.1177/1094670509350674 

  70. 산경연구논집 Ki-Chang Yoon 9 4 63 

  71. Tourism Management Yoon, Y. 26 1 45 10.1016/j.tourman.2003.08.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