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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 감정노동, 공감적 관심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Emotional Labor, and Empathic Concern on Customer Orientation among Clinical Nurses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4 no.1, 2018년, pp.20 - 27  

신연희 (분당서울대병원 간호본부) ,  노기옥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nursing professionalism, emotional labor (surface acting, deep acting), empathic concern, and customer orientation, and identify factors contributing to customer orientation among clinical nurses. Method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151 cli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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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 감정노동, 공감적 관심 및 고객지향성 수준과 상호 관련성을 확인하고,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임상간호사의 고객지향성은 근무 경력이 5년보다 긴 경우 더 높은 수준을 보였다.
  • 본 연구는 종합병원 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 감정노동, 공감적 관심 및 고객지향성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한 상관성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임상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 감정노동, 공감적 관심 및 고객지향성의 수준과 상호관계를 알아보고,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고객지향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임상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 감정노동과 공감적 관심 및 고객지향성의 관련성파악하고 고객지향성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전문직관, 감정노동과 함께 이타성에 근거한 타인지향적 정서인 공감적 관심 및 고객지향성의 수준을 파악하고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간호 분야에서 적용 가능한 고객지향성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간호 서비스의수준 향상을 위한 중재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현재까지 진행된 선행연구만으로는 의료 서비스 품질 향상과 관련하여 간호사에게요구되어지고 있는 고객지향성에 대한 간호전문직관, 감정노동 그리고 공감적 관심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총체적 결과를 확인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전문직관, 감정노동과 함께 이타성에 근거한 타인지향적 정서인 공감적 관심 및 고객지향성의 수준을 파악하고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간호 분야에서 적용 가능한 고객지향성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간호 서비스의수준 향상을 위한 중재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9 프로그램[21]을 이용하여 적정 표본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 종속변수인 고객지향성에 대한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 6문항과 회귀분석에 투입될 독립변수 4개를 고려하여 대상자 수 산정 시 예상 독립변수는 10개로 가정하였다. 회귀분석을 위해 유의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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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지향성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간호사는 병원의 경쟁력 및 생산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력으로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는 현실에서 간호의 대상인 환자 중심의 사고, 즉 고객지향성에 관심을 가지고 의료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는 과제를 갖게 되었다[2]. 고객지향성은 서비스 제공자가 고객을 대하는 태도로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고객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행동과 태도를 말한다[3]. 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서비스 마케팅이라는 용어와 함께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요소로서 제시된 고객지향성은 간호 현장에서 친숙한 주제는 아니다.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중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요인들은 어떠했는가? 임상간호사의 일반적 특성 중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요인은 간호사 근무 경력이었다(Table 3). 간호사로 근무한 경력이 5년 초과인 경우 3년 미만의 근무 경력을 가진 간호사에 비해 고객지향성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F=3.09, p=.
기존 연구에서 고객지향성의 주된 영향요인으로 알려진 것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의료기관 평가 및 인증, 환자들의 서비스 의식 강화 등의 영향으로 의료 서비스 품질 개선의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4]. 의료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접근 중 간호사의 고객지향성은 업무생산성과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5], 고객지향성의 주된 영향요인으로 간호사의 전문성과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제시하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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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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