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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 exchanges information not only through words, but also through body gesture or hand gesture. And they can be used to build effective interfaces in mobile,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The past 2D gesture recognition research had information loss caused by projecting 3D information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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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예측 모델을 생성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구성하고 수집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3차원 벡터 형태를 입력 데이터로 활용하기 때문에, 이의 적절한 학습 데이터를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딥 러닝 기반의 제스처 인식 모델의 학습을 위해서 제스처 종류를 선정했으며 Fig.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언급된 제한점을 통해서 효율적이고 보완된 제스처 인식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구축한다.
  • 본 연구에서는 딥 러닝 기반의 제스처 인식 모델에 적합한 입력 데이터 생성하고, 효율적으로 정규화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사용자의 입력 제스처에 대해 시간적 및 공간적 정규화를 통해서 사용자의 다양한 형태의 제스처 행동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처리가 필요한 계산 효율 및 성능을 얻기 위하여 제스처 이동 경로에 대한 위치 값을 벡터화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기존 연구에서 발생했던 정보 손실을 줄이고 제스처를 그리는 3차원 공간의 정보를 그대로 활용하여 정확도를 높인다.
  • 딥 러닝은 많은 데이터를 학습하고 모델의 파라미터를 조정하여 예측모델을 생성한다. 본 연구에서는 예측 모델을 생성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구성하고 수집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3차원 벡터 형태를 입력 데이터로 활용하기 때문에, 이의 적절한 학습 데이터를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모델의 성능평가를 위해서 인식률과 학습 손실를 측정했다. 제안된 모델을 포함하여 총 5개의 경쟁 모델을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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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스처 인식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은 무엇이 있는가? 제스처 인식은 결정 트리(decision tree), 랜덤 포레스트(random forest), SVM(Support Vector Machine), 신경망(neural network) 계열 알고리즘 등의 기계학습에서 파생된 다양한 알고리즘을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제스처 인식은 상대적으로 하드웨어 성능을 크게 요구하며 연산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다.
제스처 인식 알고리즘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제스처 인식 알고리즘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하드웨어 성능이 요구된다. 게임 어플리케이션과 같이 실시간으로 렌더링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에서는 높은 인식률을 위해 알고리즘의 요구 조건을 만족하기 쉽지 않다.
실시간으로 렌더링 작업을 요구하는 시스템에서 알고리즘의 요구 조건을 만족하기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게임 어플리케이션과 같이 실시간으로 렌더링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에서는 높은 인식률을 위해 알고리즘의 요구 조건을 만족하기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알고리즘의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Open CL, CUDA를 활용해 병렬처리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GPU를 사용하여 렌더링을 처리하는 프로그램에서는 이를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제스처를 입력하는 형태, 환경 그리고 데이터의 가변성에 따라 알고리즘의 속도와 성능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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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J.J. Chae, J.H. Lim, H.S. Kim, and J.J. Lee, "Study on Real-time Gesture Recognition Based o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for Game Application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 No. 5, pp. 835-843, 2017. 

  2. M.J. Kim, J. Heo, J.H. Kim, S.Y. Park, and J. Chang,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Leapmotion-based Game Interface Considering Intuitive Hand Gestur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7, No. 4, pp. 69-75, 2014. 

  3. J. Gu and D. Shin, "An Empirical Evaluation of the Representative Hand Gesture of Task from User Perspective,"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 28, No. 1, pp. 133-145, 2015. 

  4. K.S. Ham, D. Lee, H.J. Hong, S. Park, and J. Kim, "An Experimental Research on the Usability of Indirect Control Using Finger Gesture Interaction in Three Dimensional Spac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1, pp. 519-532, 2014. 

  5. L. Rokach and O. Maimon, "Top-down Induction of Decision Trees Classifiers-A Survey,"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Part C (Applications and Reviews) , Vol. 35, No. 4, pp. 476-487, 2005. 

  6. L. Breiman, "Random Forests," Machine Learning, Vol. 45, pp. 5-32, 2001. 

  7. C. Cortes and V. Vapnik, "Support-vector Networks," Machine Learning, Vol 20, No. 3, pp. 273-297, 1995. 

  8. H.C. Yoon and J.S. Cho, "Hand Feature Extraction Algorithm Using Curvature Analysis For Recognition of Various Hand Gestur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0, No. 5, pp. 13-20, 2015. 

  9. D.H. Song, D.M. Kim, and C.W. Lee, "The Chinese Characters Learning Contents Based on Gesture Recognition Using HMM Algorithm,"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5, No. 8, pp. 1067-1074, 2012. 

  10. A. Park, H. Jang, and K. Jung, "Fast and Efficient Implementation of Neural Networks using CUDA and OpenMP," Journal of KISS : Software and Applications, Vol. 36, No. 4, pp. 253-260, 2009. 

  11. J. Schmidhuber, "Deep Learning in Neural Networks: An Overview," Neural Networks, Vol. 61, pp. 85-117, 2015. 

  12. H.K. Lee and J.H. Kim, "An HMM-based Threshold Model Approach for Gesture Recognition,"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1, No. 10, pp. 961-973, 1999. 

  13. J. Suarez and R.R. Murphy, "Hand Gesture Recognition with Depth Images: A Review," Proceeding of 2012 IEEE RO-MAN: The 21st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pp. 411-417, 2012. 

  14. W. Xu and E.J. Lee, "Continuous Gesture Recognition System Using Improved HMM Algorithm Based on 2D and 3D Space,"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Vol. 7, No. 2, pp. 335-340, 2012. 

  15. S. Cho, H. Byun, H.K. Lee, and J. Cha, "Hand Gesture Recognition from Kinect Sensor Data,"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 17, No. 3, pp. 447-458, 2012. 

  16. J. Oh, T. Kim, and H. Hong, "Gesture Recognition Method Using Tree Classification and Multiclass SVM,"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Vol. 50, No. 6, pp. 238-245, 2013. 

  17. M. Jang, H. Choi, J. Kim, and S. Lee, "Neural Network-based Hand Gesture Recognition System," Proceeding of Human Computer Interaction 2012, pp. 676-681, 2012. 

  18. D. Xu, "A Neural Network Approach for Hand Gesture Recognition in Virtual Reality Driving Training System of SPG," Proceeding of The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ttern Recognition, Vol. 3, pp. 519-522, 2006. 

  19. C.S. Lee, S.Y. Chun, M.G. Sohn, and S.H. Lee, "Hand Gesture Interface Using Mobile Camera Devic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 and Engineers : Computing Practices and Letters, Vol. 16, No. 5, pp. 621-625, 2010. 

  20. Self-Normalizing Neural Networks, https://arxiv.org/abs/1706.02515 (accessed Jun., 10, 2017). 

  21. D.R. Cox, "The Regression Analysis of Binary Sequences,"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B (Methodological) , Vol. 20, No. 2, pp. 215-242, 1958. 

  22. Recurrent Neural Network, https://en.wikipedia.org/wiki/Recurrent_neural_network (accessed Jun., 10, 2017). 

  23. S. Hochreiter and J. Schmidhuber, “Long Short-term Memory,” Neural Computation, Vol. 9, No. 8, pp. 1735-1780, 1997. 

  24. K. Cho, B. Merrienboer, C. Gulcehre, D. Bahdanau, F. Bougares, H. Schwenk et al, "Learning Phrase Representations Using RNN Encoder-decoder for Statistical Machine Translation," Proceeding of the 2014 Conference on Empirical Method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pp. 1724-173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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