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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5, 2019년, pp.426 - 442
This study identifies possible determinants that may have influences on the switching behavior from the current payment system of credit or check cards to the easy payment service based on push-pulling-mooring model. And this research empirically tests how those determinants affect switching inten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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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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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국내 간편 결제 시장의 규모는 어떠한가? | 특히 송금, P2P(Peer to Peer) 금융플랫폼, 간편 결제 및 금융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핀테크 시장 중에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테크놀로지에 기반한 간편 결제 시장이 다른 어떤 영역보다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2]. 실제로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국내 간편 결제 시장은 2016년 약 11조 규모에서 2017년 약 39조 이상으로 3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3]. | |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간편 결제 서비스를 주결제 도구로 선택하지 않는 이유는? | 특히, 상당수의 소비자들은 간편 결제 서비스의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를 주결제 도구로 선택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으며, 여전히 신용카드 혹은 직불카드를 주결제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5][6]. 이는 소비자들이 간편 결제가 지닌 다양한 장점들만으로 결코 간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며 이와는 별개로 소비자들이 이들 서비스 이용을 주저시키 거나 기존방식대로 행동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 또한 상존하기 때문이다[7]. | |
이주의 법칙에서 의미하는 밀침 요소와 당김 요소는 무엇인가? | 라벤 스테인(Ravenstein)의 ‘이주의 법칙(Laws of Migration)'[25]으로부터 그 유래가 시작되는 이주 관련 연구들은 초기에는 인간의 이주 행위가 밀침(Pushing) 요소들과 당김(Pulling) 요소들이라는 두 가지 차원에서 이해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24]. 여기서 밀침 요소들이란 일자리 부족, 결혼 기회 부족 등 기존 장소가 아닌 새로운 장소로 떠나도록 유도하는 기존 장소의 부정 적인 요소들을 의미하며, 반대로 당김 요소들이란 높은 임금, 좋은 교육 인프라 등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새로운 장소의 긍정적인 요소들을 지칭한다[23][24][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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