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農村醫學·地域保健 = Journal of agricultural medicine & community health, v.43 no.2, 2018년, pp.97 - 107
박웅섭 (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박옥희 (고성군 보건소) , 황현숙 (고성군 보건소) , 임현정 (고성군 보건소) , 임희영 (고성군 보건소) , 김상아 (동서울대학교 실버복지과)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uccess and barrier factors of hypertension registration program in Goseong community health center proven improving hypertension treatment rate by community health survey. Methods: We conducted a qualitative research using both a performanc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보건소들이 핵심사업으로 고혈압 관련이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 고혈압 관련 보건사업은 사업대상 수가 상대적으로 적고, 1950년대부터 약물의 투약과 행태 변화를 통해 고혈압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과학적인 근거가 축적되어, 많은 보건소들이 핵심사업으로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2009년부터 전국 19개 시군에서 65세 이상 고혈압 및 당뇨병환자들의 등록 및 교육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 |
통합건강증진사업의 현실은 어떠한가? | 이에 보건소는 지역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자원을 통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현실은 자원을 집중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규모있는 사업이 추진되기보다는, 통합적인 작명을 통해 연관성 있는 사업을 계획서 상에서만 묶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모든 사업에서 중앙정부의 지침과 실적평가가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보건소가 평가를 무시하고 자원을 집중하기는 어려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 |
보건소가 지역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자원을 통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2013년부터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지역의 특성과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프로그램 및 서비스 등을 기획·추진하는 통합건강증진사업이 도입되었다[1]. 이에 보건소는 지역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자원을 통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되었다. |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8 Guideline of community integrated health promotion program.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7, pp.1-5 (Korean)
Bodenheimer T, Wagner E, Grumbach K. Improving primary care for patients with chronic illness: the chronic care model. JAMA. 2002;288:1775-1779.
Lee SY, Tasks and status of registry program for management of hypertension and diabetics. Proceeding of 2014 congress Korean academy of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Seoul, Korean academy of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2014, pp.1-23 (Korean)
Korean center for disease control. Community health survey report 2010-2017. Osong, Korean center for disease control, 2010-2017 (Korean)
Michael H, Matthew BM. The qualitative researcher's companion.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2002 pp.1-424.
Yvonna SL, Egon GG. Naturalistic inquiry.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1985, pp.1-416.
Ahn CY, Kim HS, Kim WB, Oh CH, Hong JY, Kim EY, Lee MS, Analysis of vision statements in 6th community health plan of local government in Korea. Journal of agricultural medicine and community health 2016:42(1):1-12 (Korean)
Puska P, Vartiainen E, Laatikainen T, Jousilahthi P, Paavola M. The North Karelia project. Helsinki,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welfare, 1999, pp.284-292.
Naidoo J, Wills J. Foundation for health promotion. NY, 2009, Elsevier, pp.269-286.
Price A, Schwartz R, Cohen J, Manson H, Scott F. Assessing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in public health: Adapting lessons from healthcare. Healthc Policy. 2017;12(3):34-49.
Perrin B. Implementing the vision: Addressing challenges to result-focused management and budgeting. OECD, 2002, pp.1-45 [cited 2018 May 8]. Available from: http://www.oecd.org/gov/budgeting/2497163.pdf
Bender K, Beitsch L, Kronstadt J. Development of a national public health accreditation program: A case study in strategic change management and sustainability. J Public Health Manag Pract 2017;23(3):315-324.
Jin DC, Shin YS, Kim MJ, Kang MY, Won EM, Yang KH, Analysis of hemodialysis therapy variation associated with periodic hemodialysis quality assessment by government in Korea. Korean J Med 2018;93(2):194-205 (Kore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Development of strategy for community health center health promotion program.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5, pp.15-183 (Korea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