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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8 no.6, 2018년, pp.337 - 342
지성화 ((주)일신오토클레이브) , 조완택 ((주)일신오토클레이브) , 김현효 ((주)일신오토클레이브) , 김효진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과)
Using a high pressure homonizer, we report on the electrochemical performance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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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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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O의 낮은 전도성이나 방전 속도 특성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쓰는가? | 5) 사실상 LTO는 여러 장점들을 갖추고 있지만, 낮은 전도성이나 방전 속도 특성의 문제점도 있다.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원자가가 다른 금속 이온 또는 전도성 소재를 첨가하거나 환원 분위기에서 열처리하는 등의 공정 개선이 시도되고 있다.6-12) 이런 음극활물질로서 LTO의 합성에서 중요한 것은 균일한 나노 크기로 제조하는 것인데, 이것은 전기 전도성 및 전하 이동성을 향상시킨다. | |
탄소계 음극활물질은 초기 활성화 과정에서 음극활물질의 표면에 고체 전해질 계면(solid electrolyte interface: SEI) 층이 형성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는? | 흑연계의 이론 용량(Li1C6 기준)은 372 mAh/g으로 현재 사용 중인 흑연 소재들은 95 %에 가까운 용량 이용률을 나타내기 때문에 더 이상의 용량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 그리고 탄소계 음극활물질은 초기 충방전 과정(활성화 과정)에서 음극활물질의 표면에 고체 전해질 계면(solid electrolyte interface: SEI) 층(layer)이 형성되는데, 그것으로 인해 초기 비가역 반응이 유발되어 리튬 이온의 흡착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과 더불어 계속적인 충방전 과정에서 SEI 층의 붕괴 및 재생 과정에서 전해액이 고갈되어 전지 용량이 감소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2-4)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신규 고용량 음극재료로 금속 및 금속 합금 Si(4,212 mAh/g), Sn(990 mAh/g), Ge(1,624 mAh/g)계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리튬이온 출입에 의한 결정 격자의 팽창 및 수축에서 유발되는 큰 부피 변화로 인해 전극이 파괴되는 문제점이 나타난다. | |
리튬이온전지의 음극활물질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최근에는 전기자동차(EV)와 하비브리드 전기자동차(HEV) 같은 차량 및 전동 장치 등에 필요한 환경 친화적 에너지원으로서 중대형 리튬이온전지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중대형 전지는 소형 전지와 달리 높은 에너지 밀도와 용량이 요구된다.1) 리튬이온전지의 음극활물질은 인조흑연계, 천연흑연계, 저결정성 탄소계 및 금속계로 구분된다. 지금까지는 탄소계 물질인 흑연계가 주로 사용되었는데, 구조적으로 리튬이온이 탄소층 사이로 가역적인 삽입과 탈리가 일어나는 반응 메커니즘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우수한 순환주기 특성을 나타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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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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