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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6, 2018년, pp.63 - 72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impact of learning strategies on the level of participation in the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process. To do this, We studied 91 students who took professorship courses at A university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At the beginning of the semester, the 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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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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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협력학습이란 무엇인가? | 온라인 협력학습은 온라인 학습환경을 사용하여, 학습자들이 과제 해결 또는 지식을 공동으로 구성하기 위한 협력학습 활동을 하는 것이다[10]. 다시 말하면 협력 학습은 공동으로 과제를 해결하거나 지식을 만들기 위해서 다수의 학습자들이 지식을 찾고, 정리하고, 공유하고, 검증하는 활동을통해 과제의 해결 방안 또는 정교화 된 지식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 |
온라인 협력학습 과정의 각 단계는 무엇인가? | 학습 준비의 과정은 본격적으로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구체적인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목표를 성취 할 수 있는 학습 계획을 적절하게 세우는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학습 준비의 단계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전체적인 학습의 결과가 낮아질 수 있다. 다음으로 학습실행의 과정은 학습을 직접 실행하는 단계와 학습한 결과를 공유하는 단계로 구분 할 수 있다. 협력학습은 학습자들이 각 부분을 학습하여, 조각을 맞추듯이 수행하기보다는 한 영역을 여러 학생이 학습한 뒤 해당 내용을 공유함으로서 정교화 시켜 공동의 지식을 구성하는 것이 핵심이다[1]. 이에 학습 결과에 대해 공유하고, 상호간에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것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습 마무리의 과정은 보고서 작성과 학습 결과 평가의 단계로 구분할수있다. 보고서 작성은 문제 해결 방안 또는 공동의 지식이 구성되었을 때, 요구되어지는 형식에 맞추어서 정보를 재가공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에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조직화나 정교화 같은 학습 전략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학습의 마무리 단계에서는 보고서 작성과 함께 학습의 결과를 평가해야 한다. 학습 결과 평가는 학습의 결과물로 도출된 보고서의 내용이 적절한지, 학습목표와 일치하는지,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서 작성되었는지를 검토하는 활동이다. 학습의 최종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피드백을 제공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3][15]. | |
온라인 협력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 온라인 협력학습은 시공간의 제약과 학습자의 성격적 특성의 영향이 매우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장점과 함께 온라인 협력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을 때 학습의 효율성이 매우 낮아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 수준에 대한 협력스크립트 형태의 토론성찰일지 작성의 효과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2호, pp.239-267, 2017.
이은철,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고성취 집단의 학습과정에서 나타난 상호작용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2호, pp.159-190, 2015.
이은철, 김민정, "위키(wiki) 기반 협력학습 지원을 위한 통합적 지원 모형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3호, pp.587-617, 2012.
김민정, "위키 협력학습 지원 스크립트 개발을 위한 설계기반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4호, pp.47-75, 2009.
선종삼, 김동식, "위키기반 CSCL에서 그라운딩 지원도구의 설계기반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6권, 제2호, pp.149-186, 2010.
이은철, "라포 수준에 따른 집단 구성이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제51권, 제3호, pp.57-82, 2013.
이은철, "학습자의 자기결정성 유형과 수준이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pp.91-110, 2013.
Z. R. de. Yolanda and Z. Victoria Zenotz, "Learning strategies in CLIL classrooms: how does strategy instruction affect reading competence over time?," Received, Vol.29, pp.319-331, 2017.
김동식, 권숙진, "CSCL에서 스캐폴딩의 유형이 공유 정신 모형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22권, 제1호, pp.1-34, 2006.
T. Anderson, "Modes of interaction in distance education: Recent developments and research questions," In M. G. Moore & W. G. Anderson (Eds.), Handbook of Distance Educa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Publishers, pp.129-144, 2003.
A. D. Cohen, Andrew, "Strategies in Learning and Using a Second Language," Harlow: Pearson Longma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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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R. Pintrich, D. A. F. Smith, T. Garcia, and W. J. McKeachie,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Ann Arbor: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to Improve Postsecondary Teaching and Learning," The University of Michigan, 1991.
D. R. Newman, B. R. Webb, and A. C. Cochrane, "A Content Analysis Method to Measure Critical Thinking in Face-to-Face and Computer Supported Group Learning," Interpersonal Computing and Technology, Vol.3, No.2, pp.56-77, 1996.
임규연, 박효선, 김주연, "웹기반 협력적 문제해결학습에서 스캐폴딩 유형에 따른 상호작용 패턴 및 성과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8호, pp.1-2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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