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관광이 활성화됨에 따라서 관광산업에 증강현실을 접목하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증강현실 기반 관광 콘텐츠는 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제작되어 왔기 때문에 산업화에 의해 파괴되거나 변형된 근현대의 유, 무형 문화유산에 대한 체험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근현대의 건축물 및 생활사 등을 다양한 인터랙티브 요소를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증강현실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충무로 AR>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특히 어플리케이션 제작 대상지인 충무로 지역은 1960년대부터 90년대까지 영화 산업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고 이에 대한 일반인들의 역사 관광에 대한 니즈가 존재하기에 선정하였다. <충무로 AR>은 '79년 조감독의 하루'라는 시나리오를 토대로 총 5개의 PoI (Point of Interest)를 선정하고 각 지점에서 증강현실 콘텐츠 체험, 과거배경에서 사진찍기, 스탬프 수집의 인터랙티브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최종적으로 <충무로 AR>의 현장 설문을 통하여 참가자들이 느끼는 기술적 용이성, 유용성, 만족도 등을 알아보았다. 설문 결과 유용성 항목에서 점수가 가장 높았으며 몰입감과 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본 연구는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실증적으로 관광에 적용해 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향후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지역 문화유산을 활용한 증강현실 기반 관광 콘텐츠 개발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스마트 관광이 활성화됨에 따라서 관광산업에 증강현실을 접목하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증강현실 기반 관광 콘텐츠는 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제작되어 왔기 때문에 산업화에 의해 파괴되거나 변형된 근현대의 유, 무형 문화유산에 대한 체험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근현대의 건축물 및 생활사 등을 다양한 인터랙티브 요소를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증강현실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충무로 AR>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특히 어플리케이션 제작 대상지인 충무로 지역은 1960년대부터 90년대까지 영화 산업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고 이에 대한 일반인들의 역사 관광에 대한 니즈가 존재하기에 선정하였다. <충무로 AR>은 '79년 조감독의 하루'라는 시나리오를 토대로 총 5개의 PoI (Point of Interest)를 선정하고 각 지점에서 증강현실 콘텐츠 체험, 과거배경에서 사진찍기, 스탬프 수집의 인터랙티브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최종적으로 <충무로 AR>의 현장 설문을 통하여 참가자들이 느끼는 기술적 용이성, 유용성, 만족도 등을 알아보았다. 설문 결과 유용성 항목에서 점수가 가장 높았으며 몰입감과 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본 연구는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실증적으로 관광에 적용해 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향후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지역 문화유산을 활용한 증강현실 기반 관광 콘텐츠 개발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As smart tourism is gaining more attention, there are increasing attempts to make use of augmented reality(AR) in tourism industry. However, existing AR-based tourism contents are only limited to the 'designated' cultural heritage, overlooking the value of undesignated cultural heritage lost in the ...
As smart tourism is gaining more attention, there are increasing attempts to make use of augmented reality(AR) in tourism industry. However, existing AR-based tourism contents are only limited to the 'designated' cultural heritage, overlooking the value of undesignated cultural heritage lost in the past few decades of development era. This hinders expanding the scope of tourism contents and leads to the production of banal and similar contents. Given that, our study has developed tourism contents based on , an AR-based mobile application that enables participants to virtually visit the historical sites lost in the development era. The Chungmuro area, which the app is named after, is unique in character. The area has been famous for movie making for over 30 years until the '90s. It is abundant with movie-related cultural resources such as theaters and print shops, which makes the place where people wants to feel the glorious past. Through the app, participants are able to walk along the historic trail and take pictures at five virtual historic spots, among many others. We also examined participants' level of satisfaction and overall tourism experience. By taking the result into account, we hope that the AR-based tourism contents will increase in the future.
As smart tourism is gaining more attention, there are increasing attempts to make use of augmented reality(AR) in tourism industry. However, existing AR-based tourism contents are only limited to the 'designated' cultural heritage, overlooking the value of undesignated cultural heritage lost in the past few decades of development era. This hinders expanding the scope of tourism contents and leads to the production of banal and similar contents. Given that, our study has developed tourism contents based on , an AR-based mobile application that enables participants to virtually visit the historical sites lost in the development era. The Chungmuro area, which the app is named after, is unique in character. The area has been famous for movie making for over 30 years until the '90s. It is abundant with movie-related cultural resources such as theaters and print shops, which makes the place where people wants to feel the glorious past. Through the app, participants are able to walk along the historic trail and take pictures at five virtual historic spots, among many others. We also examined participants' level of satisfaction and overall tourism experience. By taking the result into account, we hope that the AR-based tourism contents will increase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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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1) 과거의 생활사를 떠올릴 수 있게 하는 유무형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증강현실 콘텐츠를 제작하여 지역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2) 여러 문화유산을 스토리텔링 방식을 통해 연결하여 지정 문화유산이 아닌 근현대 지역 문화유산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는 다양한 유무형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인터랙티브 체험과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증강현실 기반 지역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관광체험의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현재 인쇄소 및 업무지구로 활용되고 있는 충무로 일대는 지역을 대표하는 영화와 관련된 역사 문화적 가치를 체험하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충무로의 상징적인 라이프스타일인 영화와 관련된 장소들과 스토리텔링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증강현실 기반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현장 설문조사를 통하여 사람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증강현실 기반의 콘텐츠는 지역 문화유산관광이나 정보습득과 같은 유용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지역관광 콘텐츠를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설계하고자 하였다. 첫째, 지역의 정체성을 반영하지만 지역민이나 관광객에게 널리 알려지지 못했던 문화유산을 선정한다.
위에서 열거한 문화유산들을 장소 기반으로 걸어다니면서 관광할 수 있는 스마트폰 기반 증강현실 콘텐츠로 구현하고자 하였다. 증강현실 구현은 주로 현재의 모습 위에 증강하는 3차원 모델링과 영상콘텐츠로 이루어진다.
4) 현실감과 몰입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인터랙티브체험요소를 추가한다. 최종적으로는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의 현장 테스트를 통하여 사람들의 기대충족 정도, 기술 용이성, 만족감, 관광체험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체험에 대한 기술적 용이성, 유용성, 만족도를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고, 좋았던 점과 개선할 점을 주관식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측정항목은 아래변인을 주요 카테고리로 하여 구성하였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에 <AR 충무로> 어플리케이션이 갖고 있는 증강현실 기능에 대하여 사전에 충분히 설명하여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사전 설명 이후에는 참여자가 개인 또는 단체로 연구자와 함께 실제로 충무로 지역의 5개 코스를 총 40여분 간 돌아다니면서 진행하였으며, 모든 체험이 종료된 후 약 10분 간의 설문조사 이후 사례를 지급하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은 선행 연구에서도 자주 활용된 방식으로 문화재의 가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셋째, PoI (Point of Interest)를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실제 거리를 걸어 다니면서 주도적인 관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7]에 따르면 현재 기준에서 증강현실 콘텐츠는 주로 고정된 내비게이션 경로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넓은 맥락의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PoI의 자율적 선택이 필요하다.
증강현실 구현은 주로 현재의 모습 위에 증강하는 3차원 모델링과 영상콘텐츠로 이루어진다.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은 유니티(Unity Personal ver.1.1, 2017) 엔진을 이용하여 이루어졌으며, 삼차원 AR 표현 및 사물 인식 등은 유니티 ARKit Plugin(ver.1.0.9, 2017)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모델링은 문화콘텐츠닷컴의 모델링을 참고하여 제작하였다.
지역을 대표하는 영화 문화와 관련된 문화유산을 체험하기 위한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의 테마를 로 설정하여 이용자가 직접 충무로의 조감독이 되어서 체험을 하도록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오프라인 실험 연구를 2017년 11월 6일-7일 양일에 걸쳐 진행하였다. 오프라인에서 실험을 진행한 이유는 현장성이 중요한 증강현실 콘텐츠의 특성 상 실제로 이용자가 현장에서 체험을 해야만 효과를 적절하게 측정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대상 지역은 충무로 지역을 선택하였다. 1960년대 명동지역에 몰려 있던 영화관, 상영관, 촬영, 현상, 음향, 조명 등 관련업체가 임대료 상승 문제로 충무로에 모이게 되었고 1990년대까지 관련 산업으로 번성하였다[18].
오프라인에서 실험을 진행한 이유는 현장성이 중요한 증강현실 콘텐츠의 특성 상 실제로 이용자가 현장에서 체험을 해야만 효과를 적절하게 측정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에 온라인 사이트를 통하여 모집한 체험을 할 의향이 있는 참가자 20명을 대상으로 실험이 진행되었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에 <AR 충무로> 어플리케이션이 갖고 있는 증강현실 기능에 대하여 사전에 충분히 설명하여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이론/모형
9, 2017)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모델링은 문화콘텐츠닷컴의 모델링을 참고하여 제작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기존의 연구는 체험 내용의 공유를 지원하지 않는다. 새로운 관광객을 유입하고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 체험 내용을 SNS를 통해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는 지역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증강현실 기반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현장 설문조사를 통하여 사람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증강현실 기반의 콘텐츠는 지역 문화유산관광이나 정보습득과 같은 유용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증강현실 기술이 실제로 관광에 도입되었을 때 갖는 효용을 실증적으로 검증한 것이라는 의의를 갖는다.
셋째, 야외에서 현실감과 몰입감을 줄 수 있는 인터랙티브 체험 요소를 고려하지 않았다. 기존의 문화유산대상 증강현실 콘텐츠들은 박물관 등 실내에서만 체험 가능한 것으로 오감체험, 스토리, 공간연출을 활용하여 관광객들이 현실감과 몰입감을 갖도록 시도하였다[8].
실험을 시작하기 전에 어플리케이션이 갖고 있는 증강현실 기능에 대하여 사전에 충분히 설명하여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위와 같이 기존에 지역관광에서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사례들을 살펴보면, 증강현실 기술이 정보 제공, 지역 문화유산의 가치 전달 등의 측면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는데 기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최근 연구들은 지역의 고유한 특성을 알리기 위해 지역의 문화유산을 상세히 분석하고 그 내용을 전달하는데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다[7][10].
따라서 향후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검증하기 위하여 더 많은 샘플을 통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했던 근현대문화 유산을 대상으로 증강현실 콘텐츠를 구현하고, 인증샷 찍기 등 다양한 인터랙티브 체험 요소를 연계하였으며, 실제 관광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처럼 야외 현장 테스트를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향후 증강현실 관광이 보다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후속연구
현장 테스트에서 이용자들은 텍스트로 된 설명보다는 증강현실 콘텐츠나 영상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지역에 대한 설명을 영상의 형태로 증강현실 콘텐츠에 좀 더 반영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여전히 시스템의 안정성이나 몰입감에서 미흡함이 존재하기 때문에 향후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증강현실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하여 3D 모델의 퀄리티를 향상시키고 실제 배경과의 이질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본 연구는 현장 테스트에 참여한 샘플 수가 다소 적은 편으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 무리가 존재한다. 따라서 향후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검증하기 위하여 더 많은 샘플을 통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했던 근현대문화 유산을 대상으로 증강현실 콘텐츠를 구현하고, 인증샷 찍기 등 다양한 인터랙티브 체험 요소를 연계하였으며, 실제 관광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처럼 야외 현장 테스트를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향후 증강현실 관광이 보다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증강현실이란 실제 세계와 동일한 공간에 공존하는 것으로 보이는 가상 객체로 실제 세계를 보충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증강현실 기반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포함한다.
지역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증강현실 기반관광 콘텐츠를 개발하여 얻은 이점들은 무엇이 있었나?
따라서 향후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검증하기 위하여 더 많은 샘플을 통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했던 근현대문화 유산을 대상으로 증강현실 콘텐츠를 구현하고, 인증샷 찍기 등 다양한 인터랙티브 체험 요소를 연계하였으며, 실제 관광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처럼 야외 현장 테스트를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향후 증강현실 관광이 보다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기존의 증강현실 기반 관광 콘텐츠의 한계는 무엇인가?
스마트 관광이 활성화됨에 따라서 관광산업에 증강현실을 접목하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증강현실 기반 관광 콘텐츠는 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제작되어 왔기 때문에 산업화에 의해 파괴되거나 변형된 근현대의 유, 무형 문화유산에 대한 체험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근현대의 건축물 및 생활사 등을 다양한 인터랙티브 요소를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증강현실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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