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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번트 리더십이 상사에 대한 신뢰를 매개로 변화지향행동과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직지원의 조절효과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ant Leadership on Change-Oriented Behaviors and Job Exhaustion with Trust toward Supervisor as a Mediator: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3 no.3, 2018년, pp.143 - 159  

권혁기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  한나영 (고신대학교 IT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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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병원경영의 환경에서는 고객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하며 구성원들은 최대한의 서비스정신을 지녀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리더십 스타일보다는 서번트 리더십이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번트 리더십이 상사에 대한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상사에 대한 신뢰가 변화지향행동과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서번트 리더십과 상사에 대한 신뢰 간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부산에 소재한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의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서번트 리더십 중 성장지원, 공동체형성, 청지기정신은 상사에 대한 신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비전제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상사에 대한 신뢰는 변화지향행동(적응적 행동, 주도적 행동)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셋째, 상사에 대한 신뢰는 직무소진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종속변수인 상사에 대한 신뢰에 대해서, 독립변수인 청지기정신과 조절변수인 조직지원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독립변수인 비전제시, 성장지원, 공동체형성과 조절변수인 조직지원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changing environment of parallel management, members must respond more flexibly to customers and have the maximum service spirit, which makes servant leadership more important than the existing leadership style. This study will examine the impact of servant leadership on trust toward supervis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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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여 긍정적인 행동인 변화지향행동을 증가시키고 부정적인 태도인 직무소진을 감소시키기 위한 전략적인 방안으로 서번트 리더십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서번트 리더십이 상사에 대한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상사에 대한 신뢰가 변화지향행동과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서번트 리더십과 상사에 대한 신뢰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 이를 통하여 서번트 리더십이 어떤 경로를 통하여 변화지향행동과 직무소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며 서번트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서번트 리더십은 상사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상사에 대한 신뢰는 변화지향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상사에 대한 신뢰는 직무소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조직지원은 서번트 리더십이 상사에 대한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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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번트 리더십이란? 서번트 리더십은 구성원의 성공과 성장이라는 관점 하에서 구성원에 대한 봉사를 통하여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더십을 뜻한다. 실무자들에게 권한과 책임을 위임하고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리더십으로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고취시키는 리더십이다.
성공적인 변화관리를 위해 필요한 것은? 하지만 이제는 변화를 실행하는 주체인 구성원의 변화에 대한 태도와 프로세스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개인이 변화하려는 의지와 태도를 가지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과업이나 업무를 변화시키는 것이 성공적인 변화관리의 출발점이 되기 때문이다.
서번트 리더십은 구성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서번트 리더십은 구성원의 성공과 성장이라는 관점 하에서 구성원에 대한 봉사를 통하여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더십을 뜻한다. 실무자들에게 권한과 책임을 위임하고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리더십으로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고취시키는 리더십이다. 현 시점에서 이러한서번트 리더십의 특성은 사랑, 봉사 및 헌신을 추구하는 병원조직에게는 필수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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