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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과교육에서 손바느질 실습에 대한 플립러닝 적용 사례 연구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pplied to hand sewing class in home economics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4, 2018년, pp.127 - 139  

신혜원 (동국대학교-서울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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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대학생 15명을 대상으로 하여 손바느질 실습수업에 플립러닝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플립러닝 수업은 3단계로 설계하였으며 수업 준비 단계에서는 기초 손바느질에 관한 동영상과 ppt자료를 온라인으로 학습하도록 하였다. 수업 중에는 사전학습여부를 퀴즈로 확인한 후 미니시범을 보이고, 기초 손바느질을 하는 기본과제와 이를 활용한 소품 만들기 응용과제를 하도록 하였다. 수업 마무리 단계에서는 과제전시를 통해 학생들이 서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플립러닝 수업효과는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인식과 성찰일지로 살펴보았다. 학생들은 플립러닝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플립러닝 수업의 수준이 적절하다고 하였으며, 동영상과 ppt자료, 퀴즈, 기본과제와 소품 만들기 응용과제가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고, 수업에서 상호작용이 원활하다고 하였으며, 플립러닝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손바느질 실습에 대한 플립러닝 적용의 경우 동영상을 활용함으로써 사전학습으로 인한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의 증가와 수업 중 반복학습에 대한 장점이 부각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기본과제 외에 응용과제를 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수업과 개별화학습으로 일반적 실습수업보다 긍정적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손바느질 실습에 플립러닝이라는 새로운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시도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xamine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in hand sewing practice. The flipped learning class was designed to three steps(pre-class, in-class, after-class). Pre-class: Students learned kinds of hand sewing by watching video and ppt. In-class: Students were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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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복구성실습 내용 중 하나인 손바느질 수업에 플립러닝을 적용해 보고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손바느질 실습에 대한 플립러닝 수업 사례에 대한 연구는 가정교과에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사례 연구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 7-9차시에는 소품을 제작하도록 하였다. 손바느질을 이용한 소품 만들기 응용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손바느질의 종류와 용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손바느질 기능을 습득하도록 하는 학습효과 외에 생활소품을 기획하고 발표하며 제작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 및 상호작용능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학생중심의 자기주도수업과 개별화학습을 유도하였다.
  • 수업준비단계로 1차시에 플립러닝 수업 방식에 대해 학생들에게 소개하였다. 새로운 수업 방식에 대한 진행 방법과 단계에 따라서 해야 할 학습 등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었다.
  • 연구내용 2. 플립러닝 수업의 효과를 살펴본다.
  • 손바느질 수업의 학습목표는 기초 바느질인 손바느질의 종류를 알고 손바느질 기술을 습득하여 이를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뜯어진 스커트나 바지의 단 처리나 떨어진 단추를 다는 등의 간단한 의복관리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며, 더 나아가 손바느질을 활용한 간단한 생활소품을 창의적으로 제작하여 활용함으로써 노작의 즐거움과 의미를 알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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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러닝의 절차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가? 플립러닝의 절차는 담당 교수나 학생, 교과내용 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수업 전-수업 중-수업 후의 3단계로 구성된다(Bergmann & Sams, 2012). 교수는 수업 전에 학습 내용과 목표를 선정하고 온라인으로 사전학습 자료를 주어야 한다.
의복구성실습 중 손바느질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의복구성실습 내용 중 손바느질은 가장 기초가 되는 내용으로 전통적인 실습수업에서는 주로 교수자가 수업시간에 설명하고 시범을 보이고 견본을 보여주는 등의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실력차이가 있어 일괄적으로 지도하기가 어려우며 개별적 지도가 매우 중요하고 실습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를 개선할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대한 노력이 요구되며,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실습교과 특성에 맞는 수업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플립러닝이란 무엇인가? 플립러닝이란 테크놀로지와 교실 수업이 접목된 블랜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한 형태로 교실 수업에서의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수업방법(Son, Park, Lim, Lim, & Hong, 2015)으로 사전에 온라인으로 습득한 개념을 바탕으로 강의실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적용 학습을 하는 교육모델이다. 대학에서의 플립러닝이란 수업 전에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강의 관련 영상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면 학생들은 자신이 편한 시간에 편한 장소에서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게 개별학습을 하고, 수업에서는 자신의 이해수준을 확인하고 학습자들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보다 심화된 학습활동을 동료학습자들과 토론이나 교수자의 도움을 통해 수행하는 것이다(DCT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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