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3, 2018년, pp.215 - 231
김윤화 (대구대학교 사범대학부설 교육연구소)
Attitudes to the health and dietary life of teachers affect their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dietary and education awareness, eating habits and dietary management competency of the preliminary teachers and teachers. Data was collected from 812 pre-service teachers and te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가정교과 교육은 무엇을 목표로 실시되고 있는가? | 가정교과 교육은 미래세대의 주역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현재와 미래의 생활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과 태도 함양을 목표로 실시되고 있다. Chae, Park, Kim & Han(2017)은 미래 가정과 교육은 가정생활과 관련된 지식과 기능, 태도 습득과 더불어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주도적이며 창의적인 가정생활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가정교과 교육은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가? | 가정교과 교육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가정생활에서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개인 및 가족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삶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역량과 태도를 목표로 녹색생활 교육이 강조되었다(Ministry of Education, 2011). 반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초 중등 교과과정의 연계성이 강조되고, 지식의 활용과 융합, 긍정적 가치관, 실천적 태도, 삶을 향상시키려는 태도, 배려와 나눔의 가치와 태도를 가지며, 실천적 문제해결 능력, 생활 자립 능력, 관계형성 능력을 목표로 생활 안전을 강조한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2015). | |
미래 가정과 교육은 가정생활과 관련된 지식과 기능, 태도 습득과 더불어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주도적이며 창의적인 가정생활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Chae, Park, Kim & Han(2017)은 미래 가정과 교육은 가정생활과 관련된 지식과 기능, 태도 습득과 더불어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주도적이며 창의적인 가정생활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는 청소년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생활교과로서의 가정교과 교육 뿐 아니라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교육이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가정교과 교육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가정생활에서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개인 및 가족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삶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역량과 태도를 목표로 녹색생활 교육이 강조되었다(Ministry of Education, 2011). |
Chae, J. H., Park, M. J., Kim, S. G., & Han, J. (2017). Introduction to home economics education. Paju: Gyomoonsa.
Choi, A. J. (2011). Transfer system of dietary life safety information and development of consumer-based education progr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of Life and Environmental Science, Seoul, Korea.
Hyun, E. J., Lee, N. E., & Kim, K. Y. (2014). Content analysis of food and dietary life represented in Korean picture books.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5(4), 1-23.
Jeon, S. K., & Lim, S. J. (2017). The effect of the dietary practic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the perception of necessity for dietary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0(4), 27-48.
Jung, K. A. (2012). A study on the dietary habits of 5th & 6th grade students and the dietary life education by teachers -focused on the elementary schools in Chuncheon area-.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8(3), 266-285.
Kang, K. S. (2017).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dietary life education programs for activation of the rural convergence indust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 461-469.
Kim, E. S., Cho, H. J., & Kim, Y. H. (2015). A study of the relationship of green dietary education, self-esteem and happiness of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3), 63-77.
Kim, H. S., & Kim, J. W. (2016a).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evaluation of dietary life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 their dietary life education, food literacy, and agricultural literacy.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2), 107-122.
Kim, H. S., Kim, S.J. (2011).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tion of green dietary life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Science, 13(1), 75-94.
Kim, J. D. (2012). 음식문맹자, 음식시민을 만나다. Tabi: Seoul.
Kim, J. W., & Lee, E. J. (2014). Evaluation of dietary habits and dietary life competen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7(4), 17-37.
Kim, Y. H. (2018). Fusion Competency and Utilization of Dietary Area Convergence Teaching Efficacy of Teachers and Preliminary Teachers. The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 24(3), 47-67.
Kim, Y. H., & Park, P. Y. (2017).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club activity program to strengthen the adulterated food management capacity of adolescents. The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 23(4), 227-245.
Kim, Y. J., Lee, J. E., Lee, S. Y., & Jung, I. K. (2005).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teachers on dietary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nutrition education in Practical Art education. Korean Education Inquiry, 21, 99-120.
Kim, Y. S., & Kim, K. S. (2016b). A comparative study on curriculums related to biotechnology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6(1), 23-55.
Lee, E. J. (2017a). Trends and direction of dietary education research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0(1), 83-106.
Lee, H. J., & Lee, J. H. (2016). A study on the E-STEAM program for dietary management and English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0(3), 39-72.
Lee, K. A. (2014).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eating habits, and their perceptions of eating traditional Korean foods, based on the health belief model.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7(1), 45-65.
Lee, S. S. (2017b). Changes of dietary life competency and five senses through dietary life education program applied practice model by integrated approach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3(2), 23-44.
Lim, M. S., Han, G. P., & Kim, Y. H. (2018). Development of dietary education program to cultivate creative ability -focusing on solving the problem of adulterated food-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4(2), 1-17.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16). Dietary education support act.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Accessed day 2018. 7. 22. http://www.law.go.kr/lsInfoP.do?urlModelsInfoP&lsId011008#0000
Ministry of Education (2011). 실과(기술 가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10].
Ministry of Education (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고시, 제 2015-74호 [별책 1].
Moon, S. J., & Lee, Y. M. (1986). The study of value evaluation of foods in urb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1(2), 142-156.
Ra, Y. S. (2015). History of eating : another way to understand people. The Korean Journal of History of Historiography, 32, 455-492.
Sang, E. Y., & Kim, J. W. (2016). Development of STEAM dietary education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core competenci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9(1), 1-18.
Vidgen, H., & Gallegos, D. (2011). What is food literacy and does it influence what we eat: a study of Australian food experts.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Brisbane, Queensland.
Yang, S. J., Chae, J. H., Yu, N. S., & Park, M. J. (2015). The analysis of duplicated contents of 'Food and Nutrition unit' of Home Economics and other subject textbook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1), 31-5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