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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상현실 기반 범죄 프로파일링 시뮬레이션 교육 및 평가 시스템
Criminal Profiling Simulation Training and Assessment System based on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4 no.3, 2018년, pp.83 - 92  

김한섭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해지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윤식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지은 (한성대학교 IT융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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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범죄 프로파일링 시뮬레이션 교육 및 평가 시스템을 제안한다. 국내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강력범죄의 발생비가 45.2% 증가함에 따라 프로파일링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하지만 기존 교육과정 문제로 인해, 국내 프로파일러의 수는 서른여섯 명으로 매우 적은 수준이다. '범죄 재현 학습'은 프로파일링을 교육하는 대표적인 방법이지만, 여러 제약사항이 존재해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시스템은 기존의 제약사항을 해결하고자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였으며, 사용자는 가상현실로 구현된 범죄 현장에서 상호작용을 통한 몰입형 체험으로 프로파일링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과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시스템의 활용으로 많은 기관에서 프로파일링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프로파일링 기법을 교육받은 우수한 프로파일러를 양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system to a criminal profiling simulation training and assessment with virtual reality technology. Profiling has emerged as the incidence of violent crime has increased by 45.2 % in the country over the past decade. However, the number of profilers in Korea is 36, due to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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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사정에도 불구하고 프로파일러의 수가 부족한 이유에 대해서 본 논문에서는 프로파일링을 교육하는 기관의 문제점에 대해서 주목하였다. 학생 혹은 관련 업계 종사자에게 프로파일링을 교육하는 방법의 하나인 '범죄 재현학습'은 실제 일어났던 사건을 재구성하여 교육하는 방법이다.
  • 이와 같은 제약사항 때문에 경찰 연수원 혹은 지방 경찰학교와 같은 프로파일링을 교육하는 여러 기관이 좋은 교육환경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실제 범죄 현장에서 사용되는 프로파일링 기법들을 제대로 습득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다[6].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약사항들을 보완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가상현실의 기술을 이용하여 관련 분야 학생 혹은 업계 종사자에게 범죄 프로파일링을 교육하고 평가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의 시스템을 경찰 연수원 혹은 지방 경찰 학교 등 많은 교육기관에 도입시켜, 교육생들에게 다양한 범죄사건에 대한 프로파일링 기법을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한 프로파일러를 양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약사항들을 보완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가상현실의 기술을 이용하여 관련 분야 학생 혹은 업계 종사자에게 범죄 프로파일링을 교육하고 평가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의 시스템을 경찰 연수원 혹은 지방 경찰 학교 등 많은 교육기관에 도입시켜, 교육생들에게 다양한 범죄사건에 대한 프로파일링 기법을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한 프로파일러를 양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그 이유는 사용자에게 가상현실을 제공해주는 HMD가 그림 10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메뉴만을 가진 빈 공간을 먼저 제공해주고, 일정 시간의 지연시간 이후 해당 범죄사건에 대한 공간으로의 전환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시스템에서는 사용자의 가상현실 시스템에 대한 몰입감을 유지하기 위해 해당 씬에 다른 기능을 추가하였다.
  • 제공하고 있다. 유니티의 카메라 애니메이션 기능을 이용해 만든 이 영상은 범행 장소, 피해자 정보, 사망 추정 시간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프로파일링을 수행하기 이전 범죄에 대한 사전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구현하였다. 이후 영상이 종료되면 앞서 말한 씬에 대한 로드가 끝이 난 상태이다.
  • 본 논문의 시스템은 관련 분야 학생 혹은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프로파일링 기법에 대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범죄 재현 학습, 을 위한 가상의 공간과 프로파일링 기법에 대한 교육과 평가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기존 '범죄 재현 학습'에 필요했던 넓은 공간과 많은 인력, 비용, 시간의 투자에 대한 제약사항을 해결하기 위하여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본 시스템은 교육생에게 다수의 범죄 현장을 제공해주어 다양한 프로파일링 기법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주며, 프로그램 되어있는 일련의 평가 기준을 토대로 개개인의 숙달 여부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제공해주는 장점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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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D. K. Kwak "The Study on Criminal Psychology and Its Utilization for Police Investigation,"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 Korea, Vol. 10, No. 2, pp. 59-83, Feb 2004. 

  2. Y. O. Kim, J. S. Yoon, "A Empirical Study of Criminal Profiling (Toward an application of investigational-psychological methods about rapist serial killers),"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 51, No 2, pp. 189-224, Dec 2012. 

  3. S. J. Jung,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riminal Profiling,"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 11, pp. 686-694, Nov 2014. 

  4. Supreme Prosecutor's Office Republic of Korea, Crime occurrence and offender trait trend over 10 years, 2017 

  5.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7 White Paper, 2017 

  6. K. M. Heo, "Effective Utilization of Criminal Profiling Techniques," 

  7. IT-Corner, VR Experience for CSI. Retrieved June 20, 2018 from https://youtu.be/gjAuDRRuRfE 

  8. Kozminski Univ, Virtual CSI. Retrieved June 20, 2018 from https://youtu.be/BwPqdO3lXak 

  9. Unity 3D Manual, https://unity3d.com 

  10. HTC VIVE Manual, https://www.vive.com/us 

  11. Firebase Manual, https://firebase.google.com/docs 

  12. Bootstarp Manual, https://getbootstrap.com 

  13. S. H. Shin, "A Study In Improving Optimal Websites For The Evolving Mobile Environment -Focused on College Websites in Korea- ," CDAK Society of Communication Design, Vol 53, No. 0, pp. 110-120, Oct 2015. 

  14. Y. L. Han, S. H. Yang, W. G. Hong, "A Study on the realtime database systems using google firebase," Proceedings of Symposium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pp. 1272-1273, Jun 2017. 

  15. J. M. Lee, J. Lee, J. S. Kim, "The Method of Android Application Data Flow Management in Development Using Singleton Pattern," Proceeding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39, No. 2D, pp. 28-30, Nov 2012. 

  16. J. H. Bae, "Design and Development for Unity3D Game Engine using the Shooting Ga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9, No. 1, pp. 93-100, Mar 2016. 

  17. amChart API Manual, https://docs.amcharts.co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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