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범죄 프로파일링시뮬레이션 교육 및 평가 시스템을 제안한다. 국내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강력범죄의 발생비가 45.2% 증가함에 따라 프로파일링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하지만 기존 교육과정 문제로 인해, 국내 프로파일러의 수는 서른여섯 명으로 매우 적은 수준이다. '범죄 재현 학습'은 프로파일링을 교육하는 대표적인 방법이지만, 여러 제약사항이 존재해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시스템은 기존의 제약사항을 해결하고자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였으며, 사용자는 가상현실로 구현된 범죄 현장에서 상호작용을 통한 몰입형 체험으로 프로파일링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과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시스템의 활용으로 많은 기관에서 프로파일링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프로파일링 기법을 교육받은 우수한 프로파일러를 양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범죄 프로파일링 시뮬레이션 교육 및 평가 시스템을 제안한다. 국내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강력범죄의 발생비가 45.2% 증가함에 따라 프로파일링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하지만 기존 교육과정 문제로 인해, 국내 프로파일러의 수는 서른여섯 명으로 매우 적은 수준이다. '범죄 재현 학습'은 프로파일링을 교육하는 대표적인 방법이지만, 여러 제약사항이 존재해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시스템은 기존의 제약사항을 해결하고자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였으며, 사용자는 가상현실로 구현된 범죄 현장에서 상호작용을 통한 몰입형 체험으로 프로파일링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과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시스템의 활용으로 많은 기관에서 프로파일링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프로파일링 기법을 교육받은 우수한 프로파일러를 양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In this paper, we propose a system to a criminal profiling simulation training and assessment with virtual reality technology. Profiling has emerged as the incidence of violent crime has increased by 45.2 % in the country over the past decade. However, the number of profilers in Korea is 36, due to ...
In this paper, we propose a system to a criminal profiling simulation training and assessment with virtual reality technology. Profiling has emerged as the incidence of violent crime has increased by 45.2 % in the country over the past decade. However, the number of profilers in Korea is 36, due to the problem of existing courses. "Criminal Reproduction Learning" is the common way to profiling training, but there are numerous constraints that prevent practical training. Thus, the system used virtual reality technology to overcome existing constraints. Users can receive simulation training and assessment of profiling at crime scene that have been implemented as virtual reality, with an immersive experience through interaction. We expect this system to contribute to the activation of profiling education in many institutions and to the development of good profilers with diverse training.
In this paper, we propose a system to a criminal profiling simulation training and assessment with virtual reality technology. Profiling has emerged as the incidence of violent crime has increased by 45.2 % in the country over the past decade. However, the number of profilers in Korea is 36, due to the problem of existing courses. "Criminal Reproduction Learning" is the common way to profiling training, but there are numerous constraints that prevent practical training. Thus, the system used virtual reality technology to overcome existing constraints. Users can receive simulation training and assessment of profiling at crime scene that have been implemented as virtual reality, with an immersive experience through interaction. We expect this system to contribute to the activation of profiling education in many institutions and to the development of good profilers with diverse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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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같은 사정에도 불구하고 프로파일러의 수가 부족한 이유에 대해서 본 논문에서는 프로파일링을 교육하는 기관의 문제점에 대해서 주목하였다. 학생 혹은 관련 업계 종사자에게 프로파일링을 교육하는 방법의 하나인 '범죄 재현학습'은 실제 일어났던 사건을 재구성하여 교육하는 방법이다.
이와 같은 제약사항 때문에 경찰 연수원 혹은 지방 경찰학교와 같은 프로파일링을 교육하는 여러 기관이 좋은 교육환경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실제 범죄 현장에서 사용되는 프로파일링 기법들을 제대로 습득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다[6].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약사항들을 보완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가상현실의 기술을 이용하여 관련 분야 학생 혹은 업계 종사자에게 범죄 프로파일링을 교육하고 평가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의 시스템을 경찰 연수원 혹은 지방 경찰 학교 등 많은 교육기관에 도입시켜, 교육생들에게 다양한 범죄사건에 대한 프로파일링 기법을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한 프로파일러를 양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약사항들을 보완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가상현실의 기술을 이용하여 관련 분야 학생 혹은 업계 종사자에게 범죄 프로파일링을 교육하고 평가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의 시스템을 경찰 연수원 혹은 지방 경찰 학교 등 많은 교육기관에 도입시켜, 교육생들에게 다양한 범죄사건에 대한 프로파일링 기법을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한 프로파일러를 양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사용자에게 가상현실을 제공해주는 HMD가 그림 10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메뉴만을 가진 빈 공간을 먼저 제공해주고, 일정 시간의 지연시간 이후 해당 범죄사건에 대한 공간으로의 전환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시스템에서는 사용자의 가상현실 시스템에 대한 몰입감을 유지하기 위해 해당 씬에 다른 기능을 추가하였다.
제공하고 있다. 유니티의 카메라 애니메이션 기능을 이용해 만든 이 영상은 범행 장소, 피해자 정보, 사망 추정 시간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프로파일링을 수행하기 이전 범죄에 대한 사전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구현하였다. 이후 영상이 종료되면 앞서 말한 씬에 대한 로드가 끝이 난 상태이다.
본 논문의 시스템은 관련 분야 학생 혹은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프로파일링 기법에 대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범죄 재현 학습, 을 위한 가상의 공간과 프로파일링 기법에 대한 교육과 평가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기존 '범죄 재현 학습'에 필요했던 넓은 공간과 많은 인력, 비용, 시간의 투자에 대한 제약사항을 해결하기 위하여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본 시스템은 교육생에게 다수의 범죄 현장을 제공해주어 다양한 프로파일링 기법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주며, 프로그램 되어있는 일련의 평가 기준을 토대로 개개인의 숙달 여부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제공해주는 장점을 갖고 있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관련 분야 학생 혹은 업계종사자에게 범죄 프로파일링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과 개개인의 평가를 제공해주는 가상현실 기반의 시스템이다. 본 시스템은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해 가상의 범죄 현장을 구현함으로써 '범죄 재현 학습'의 제약사항이었던 넓은 공간과 큰 비용 또한, 많은 인력, 시간의 투자를 최소화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가상의 공간에 대한 유니티 클라이언트와 서버,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웹 클라이언트로 구성되어 있다. '범죄 재현 학습'을 위한 가상의 공간과 해당 공간을 구성하는 각 오브젝트별 상호작용 이벤트는 유니티 (Unity) 3D 엔진[9]을 활용해 구현하였으며, 사용자에게 가상의 공간을 제공해줄 HMD는 HTC VIVEUO]를 사용하였다.
구성되어 있다. '범죄 재현 학습'을 위한 가상의 공간과 해당 공간을 구성하는 각 오브젝트별 상호작용 이벤트는 유니티 (Unity) 3D 엔진[9]을 활용해 구현하였으며, 사용자에게 가상의 공간을 제공해줄 HMD는 HTC VIVEUO]를 사용하였다. 만일 사용자가 평가 결과의 기록을 원할 경우, 사용자는 가상의 공간 속에서 이메일을 입력하여 평가 결과를 서버에 전달할 수 있다.
서비스인 파이어베이스(Firebase) 플랫폼[11]을 활용하였다. 본 시스템은 파이어베이스의 인증,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호스팅 기능을 이용해 웹 클라이언트와 유니티 클라이언트의 연결 절차를 구현하였다. 웹 클라이언트는 부트스트랩 (Bootstrap) 프레임워크[12]를 활용하였으며, HTML5의 미디어쿼리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디바이스 환경에 따라 해상도나 화면이 동적으로 변환되는 반응형 웹 서비스[13]를 제공하고 있다.
본 시스템은 경찰학교, 미술관을 주제로 범죄사건을 계획하였으며, 총 15개의 가상의 공간을 구현하였다. 각각의 가상의 공간에는 어떠한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해당 오브젝트에는 어떠한 상호작용 이벤트를 적용할 것인지 계획하였다.
즉, 클래스의 객체를 하나로 제한하는 것이며, 동일한 자원이나 데이터를 처리하는 객체가 불필요하게 여러 개 만들지 않고 공유하여 사용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본 시스템에서는 사용자에 의해서 공간의 전환이 이루어졌을 때 수집된 프로파일링 정보가 초기화되지 않고, 공유해 사용할 수 있도록 두 가지의 범죄 사건의 씬 위에 시작 씬을 만들어, 그림 10과 같이 사용자 인터페이스 메뉴를 싱글턴 패턴 오브젝트로 구현하였다. 하지만 해당 씬은 사용자가 가상현실 시스템을 체험하는데 몰입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
경찰학교, 미술관을 주제로 각각 8개, 7개 총 15개의 공간을 구현하였으며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오브젝트들은 사용자가 프로파일링 절차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이벤트가 적용되어있다. 해당 공간들은 본 시스템의 주제인 범죄 프로파일링과 어울리도록 3D 모델링 작업과 텍스쳐 이미지 수정작업을 거쳤으며, HMD로 이를 제공할 때 실제 크기로 보이도록 구현하여 사용자에게 몰입형 체험을 제공한다.
가상의 범죄 현장을 구성하고 있는 오브젝트들은 사용자가 프로파일링 절차를 수행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 이벤트들이 적용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이를 발생시키기 위해서 HTC VIVE 컨트롤러가 활용해야 된다.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컨트롤러의 트리거 버튼을 눌렀을 때, 오브젝트 간의 충돌 이벤트 발생 여부를 유니티 3D 엔진을 통해서 확인한다. 이때 충돌이벤트가 발생된 상태였다면, 프로그램은 컨트롤러 이외의 다른 오브젝트에 특별한 상호작용 스크립트가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해당 스크립트에 대한 상호작용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이때 충돌이벤트가 발생된 상태였다면, 프로그램은 컨트롤러 이외의 다른 오브젝트에 특별한 상호작용 스크립트가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해당 스크립트에 대한 상호작용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만약, 스크립트가 없다면 컨트롤러에 적용된 스크립트를 이용해 해당 오브젝트를 집는 이벤트를 발생시키도록 전체적인 상호작용 이벤트를 구현하였다.
본 시스템에서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프로파일링 기법을 수행할 수 있으며, 평가 진행을 위한 절차를 구현하였다. 하나는 사건에 관련된 오브젝트를 증거물로써 수집할 수 있는 절차이며, 다른 하나는 수집된 증거물에 대해 용의자에게 취조를 할 수 있는 절차이다.
수행한 결과이다. 본 시스템의 두 가지 사건에는 각각 다섯 명의 용의자가 있으며, 증거품으로써 수집된 오브젝트에 대해서 용의자를 취조 할 수 있는 절차를 구현하였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메뉴의 증거 수집 탭에서는 사용자가 수집한 증거품목들을 볼 수 있으며, 증거품목을 선택할시 그림 14의 모습을 보인다.
따라서 해당 웹 클라이언트에서는 3가지 종류의 차트를 날짜별로 생성하였다. 우선두 가지 평가 영역의 결과를 막대그래프로 생성하였으며, 일별 평균 점수를 라인 그래프로 생성하여 개인별 평가 결과의 변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제공하였다.
하지만 이는 그림 6과 같은 단순한 텍스트 형태의 데이터이다. 따라서 사용자에게 더욱 효율적이고 시각적으로 제공해주기 위해 해당 웹 클라이언트에 차트를 생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는 클라우드 기반의 백 엔드. 서비스인 파이어베이스(Firebase) 플랫폼[11]을 활용하였다. 본 시스템은 파이어베이스의 인증,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호스팅 기능을 이용해 웹 클라이언트와 유니티 클라이언트의 연결 절차를 구현하였다.
구현 계획이다. 본 시스템은 경찰학교, 미술관을 주제로 범죄사건을 계획하였으며, 총 15개의 가상의 공간을 구현하였다. 각각의 가상의 공간에는 어떠한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해당 오브젝트에는 어떠한 상호작용 이벤트를 적용할 것인지 계획하였다.
대한 구성도이다. 총 18개의 공간이 구현되어 있으며 시스템의 시작에 대한 공간 한 개, 프로파일링 진행 상황 공유에 활용되는 사건의 시작 공간 두 개, 두 가지 사건에 대해서 프로파일링 기법이 적용된 공간이 각각 여덟 개, 일곱개이다. 이러한 공간을 유니티 3D 엔진에서는 씬(scene)이라 한다.
해당 API는 직관적인 메소드와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제공하며, 차트를 구성하는 데이터의 형태로 JSON Object# 활용한다. 본 시스템은 파이어베이스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고 있으며, 데이터베이스를 거쳐 서버로부터 전달받는 데이터의 타입은 JSON Object의 형태이다. 따라서 해당 API를 활용하여 JSON Object 형태의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 형태로 변환하지 않고, 즉시 적용하여 차트를 생성하고 있다.
성능/효과
본 시스템은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해 가상의 범죄 현장을 구현함으로써 '범죄 재현 학습'의 제약사항이었던 넓은 공간과 큰 비용 또한, 많은 인력, 시간의 투자를 최소화했다. 또한, 교육생에게 단일 사건이 아닌 다수의 사건을 제공해줌으로써 다양한 프로파일링 기법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사전에 프로그램 되어있는 일련의 평가 기준을 토대로 프로파일링 기법에 대한 개개인의 숙달 여부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제공해주는 장점을 갖고 있다.
본 시스템에서는 범죄 프로파일링 기법에 대한 개개인의 숙달 여부를 증거 수집과 용의자 취조 부분으로 나눠 평가 후 데이터베이스에 평가결과를 기록하고, 웹 사이트에서 조회하는 것이 가능하다. 증거 수집 평가에서는 각 사건의 단서에 해당하는 오브젝트를 수집했을 때 항목별로 점수가 주어지고, 용의자 취조 평가에서는 각 용의자의 사건 당시 알리바이, 단서에 대한 취조 등을 통해 점수가 주어진다.
후속연구
하지만 본 논문의 시스템은 가상현실 기법으로 구현된 가상의 범죄 현장을 교육생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교육 준비에 필요했던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 프로파일링 기법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다. 또한, 평가자가 교육 대상자를 지속하여 관찰해야 할 필요성 없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시스템을 경찰 수사 연수원이나 지방 경찰학교 등 많은 교육기관에 도입시킨다면, 교육생들은 다수의 실제 범죄 사건들을 가상으로 접해보고, 여러 프로파일링 기법을 교육받은 우수한 프로파일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며, 프로파일러 수의 증가와 더불어 범죄자 검거 비율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 기대된다. 향후,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이 기존의 교육 방식보다 효율적임을 확인하기 위해서 경찰행정학과 학생과 경찰 연수생을 대상으로 해당 시스템을 통한 프로파일링 교육과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본 시스템의 우수성을 입증할 계획이다.
따라서 해당 시스템을 경찰 수사 연수원이나 지방 경찰학교 등 많은 교육기관에 도입시킨다면, 교육생들은 다수의 실제 범죄 사건들을 가상으로 접해보고, 여러 프로파일링 기법을 교육받은 우수한 프로파일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며, 프로파일러 수의 증가와 더불어 범죄자 검거 비율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 기대된다. 향후,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이 기존의 교육 방식보다 효율적임을 확인하기 위해서 경찰행정학과 학생과 경찰 연수생을 대상으로 해당 시스템을 통한 프로파일링 교육과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본 시스템의 우수성을 입증할 계획이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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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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