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7, 2018년, pp.165 - 176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the possibility of utilizing 3D virtual reality in education has been sought. Especially, the screen composition in the virtual reality has the possibility of inducing the emotion of the user which may affect the learning. However,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감성이 사회적인 측면에 미치는 영향은? | 예컨대, 긍정적 감성은 주의를 보다 집중하게하며 융통성, 창의력 등의 사고력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3].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새로운 관계 및 친밀감 형성, 협력적 태도 향상, 더욱 높은 내재적 동기와 자아존중 감을 야기할 수 있다[4][5]. 그렇다면 감성을 유발하기 위해 어떠한 측면을 고려해 볼 수 있는가? | |
다차원 척도 법이란? | 다차원 척도 법은 요인분석이나 군집분석 등과 유사하게 원 자료에 대한 구조적 분석이 이루어지는 다변량기법 중 하나이다. 이는 한 개인이 특정 대상에서 느끼는 복잡한 인식을 보다 단순한 2차원 혹은 3차원으로 시각화하여 나타내어 원 자료에 대한 구조에 대한 파악이 가능한 특징을 지닌다[27][28]. | |
가상현실에서의 학습 환경이 우리가 현실 속에서 인식할 수 있는 시각적 단서들을 대다수 포함하는 이유는? | 하지만 가상현실에서의 학습 환경은 일정한 프레임, 텍스트의 형태가 화면을 차지하기보다는 우리가 현실 속에서 인식할 수 있는 시각적 단서들을 대다수 동일하게 반영하므로 다양한 화면 구성의 요소들이 포함된다. 이는 가상현실이 현실 세계에서의 실제성을 반영하여 실제와 유사하게 학습 환경을 구현하는 것을 지향하기 때문이다[26]. 가상현실이 현실성을 반영하고 다양한 시각적 요소를 통해 감성을 유발할 수 있음을 고려하여 볼 때[6][7], 3차원 가상현실에서의 화면 구성이 어떠한 측면에서 감성을 유발할 수 있는지를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 |
나일주, 조은순, 교육 공학 탐구, 박영사, 2016.
L. Chittaro and R. Ranon, "Web3D technologies in learning, education and training: Motvations, issues, opportunities," Computers & Education, Vol.49, No.1, pp.3-18, 2007.
H. A. Wadlinger and D. M. Isaacowitz, "Positive mood broadens visual attention to positive stimuli," Motivation and emotion, Vol.30, No.1, pp.87-99, 2006.
A. M. Isen and J. Reeve, "The influence of positive affect on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Facilitating enjoyment of play, responsible work behavior and self-control," Motivation and emotion, Vol.29, No.4, pp.295-323, 2005.
C. E. Waugh and B. L. Fredrickson, "Nice to know you: Positive emotions, self-other overlap, and complex understanding in the formation of a new relationship,"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Vol.1, No.2, pp.93-106, 2006.
J. Diemer, G. W. Alpers, H. M. Peperkorn, Y. Shiban, and A. Muhlberger, "The impact of pecepton and prsence on emotonal ractons; A review of research in virtual reality," Frontiers in psychology, Vol.6, pp.1-9, 2015.
H. M. Peperkorn, J. Diemer, and A. Muhlberger, "Temporal dynamics in the relation between presence and fear in virtual realit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48, pp.542-547, 2015.
M. J. Hannafin and S. Hooper, "An integrated framework for CBI screen design and layou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5, No.3, pp.155-165, 1989.
도승이, "정서와 교수-학습 연구의 쟁점과 전망," 교육심리연구, 제22권, 제4호, pp.919-937, 2008.
R. L. Payne and C. L. Cooper, Emotion at work, John Wiley & Sons, Inc, 2001.
G. Matthews, M. Zeidner, and R. D. Roberts, Emotional intelligence: Science and myth, Mit Press, 2004.
J. LeDoux, "Rethinking the emotional brain," Neuron, Vol.73, No.4, pp.653-676, 2012.
조재윤, 엄해영, "인지와 감성이 융합된 문학 독서 학습 모형 개발 연구," 새국어교육, 제93권, pp.149-180, 2012.
R. Pekrun, T. Goetz, W. Titz, and R. P. Perry, "Academin emotions in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hieve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Vol.37, No.2, pp.91-105, 2002.
E. Jensen, Brain-based learning: The new paradigm of teaching, Corwin Press, 2008.
박태정, 임철일, 김광일, "디지털교과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감성적 반응유발 가능성을 위한 이모티콘 지원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8권, 제2호, pp.199-225, 2012.
나일주, 교육공학 관련 이론, 교육과학사, 2007.
D. D. Hoffman, Visual intelligence: How we create what we see, Norton & Company, 2000.
나일주, 김세리, "이러닝 학습환경에서의 학습용 웹 화면의 구성 요소에 대한 학습자 인식 분석," 기업교육연구, 제8권, 제1호, pp.59-79, 2006.
L. Rieber and A. Kini, "Theoretical foundations of instructional applications of computer-generated animated visuals," Journal of Computer-Based Instruction, Vol.18, No.3, pp.83-88, 1991.
M. Szabo and H. Kanuka, "Effects of violating screen design principles of balance, unity, and completion rates,"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Vol.8, pp.23-42, 1999.
M. Graves, "The art of color and design," 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 Vol.2, No.5, pp.66-68, 1942.
J. Machajdik and A. Hanbury, "Affective image classification using features inspired by psychology and art theory," In proceedings of the 18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pp.83-92, 2010.
J. L. Plass, S. Heidig, E. O. Hayward, B. D. Homer, and E. Um, "Emotional design in multimedia learning: Effects of shape and color on affect and learning," Learning and Instruction, Vol.29, pp.128-140, 2014.
김종무, "화면에서 인물의 시선 방향에 따른 감상자의 감성 변화,"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2호, pp.157-165, 2013.
한정선, 오정숙, "가상현실 학습 환경에서 학습을 촉진하는 스캐폴딩에 대한 이론적 고찰," 교육과학연구, 제33권, 제2호, pp.161-192, 2003.
S. S. Schiffman, F. W. Young, and M. L. Reynolds, Introduction to multidimensional scaling: Theory, methods, and applications, Academic Press, 1981.
김형숙, 봉현철, 김봉광,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핵심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인력개발학회지, 제9권, 제2호, pp.19-44, 2007.
J. B. Kruskal and M. Wish, Multidimensional scaling, Sage Pub, 1978.
R. S. Lazarus, "Emotion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oward a person centered conceptualization of emotions and coping," Journal of Personality, Vol.74, No.1, pp.9-46, 2006.
S. C. Lozano and B. Tversky, "Communicative gestures facilitate problem solving for both communicators and recipient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Vol.55, No.1, pp.47-63, 20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