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8년, pp.431 - 44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the K Teachers' Community, which brought about changes in the perception of SSI education by teachers with experience in SSI, and to explore its relevance to the development of SSI professions. This is a case study that describes i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SI를 통하여 학생들의 어떤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 , 2005). 학생들은 쟁점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생각하는 과정 속에서 과학 지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제 해결력, 논증 능력, 합리적인 의사 결정능력, 글쓰기 능력등과 같은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 할 수 있다. 또한, SSI 수업에는 활발한 의사소통과 토론 등이 이루어지므로 이러한 과정에서 과학적 의사 소통능력 및 협업을 통한 인성함양에도 효과적이라 보고되고 있다(Chung et al. | |
SSI는 어떤 특징을 지니는가? | , 2009). 과학기술의 발달과 관련한 다양한 사회⋅윤리적인 문제를 함께 다루는 SSI는 그 본성상 하나의 정답을 갖고 있지 않고, 비구조화된 문제 상황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여 최선의 방안을 모색해야하는 특징을 지닌다. 따라서 정답이 있는 과학지식을 전달하는 전통적인 수업방식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 |
SSI 수업의 장점은 무엇인가 | 학생들은 쟁점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생각하는 과정 속에서 과학 지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제 해결력, 논증 능력, 합리적인 의사 결정능력, 글쓰기 능력등과 같은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 할 수 있다. 또한, SSI 수업에는 활발한 의사소통과 토론 등이 이루어지므로 이러한 과정에서 과학적 의사 소통능력 및 협업을 통한 인성함양에도 효과적이라 보고되고 있다(Chung et al., 2016; Fowler et al. |
Abd-El-Khalick, F. (2013). Teaching with and about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 teacher knowledge domains. Science & Education, 22(9), 2087-2107.
Aikenhead, G.S. (2006). Science education for everyday life: Evidence-based practi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Chung, H., Ryu, S. (2017).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ocio-Scientific Issues: Characterizing Teachers' Experienc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4), 679-691.
Creswell, J. W. (1998).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Traditions.: Thousand Oaks, CA: Sage.
Ekborg, M., Ottander, C., Silfver, E., & Simon, S. (2013). Teachers’ experience of working with socio-scientific issues: a large scale and in depth study.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3, 599-617.
Gray, S. D., & Bryce, T. (2006). Socio-scientific issues in science education: Implications for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36(2), 171-192.
Kwak, Y. S., & Kim, J. H. (2003). Qualitative research on common features of best practices in the secondary school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2), 144-154.
Lee, H., & Yang, J. E. (2017). Science Teachers Taking their First Steps toward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through 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21.
Lumpe, A. T. (2007). based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ers engaged in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8(1), 125-128.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Revised and expanded from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Park, S., Oliver, J. S., Johnson, T. S. (2007). Colleagues’ roles i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Result from a research study of National Board certifi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 368-389.
Seo, K. (2008). A case study on out-of-school teacher learning community.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5(2), 53-80.
Sim, J. H. (2006).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about professionality and in-service training program for experiment. The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34(1), 27-37.
Van Driel, J. H., De Jong, O., & Verloop, N. (2002).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cience Education, 86, 572-590.
Wenger, E. C.(1998). Communities of P 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Publisher: Cambridge University Press.
Wenger, E., McDermott, R. A., Snyder, W., & NetLibrary, I. (2002). Cultivating communities of practice. Boston, Mass. :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Wenger, E. C., & Snyder, W. M. (2000). Communities of practice: The organizational frontier. Harvard business review, 78(1), 139-146.
Witz, K. (2007). “Awakening to”an aspect in the other: On developing insights and concepts in qualitative research. Qualitative Inquiry, 13, 235-258.
Zeidler, D. L., Applebaum, S. M., & Sadler, T. D. (2011). Enacting a socioscientific issues classroom: Transformative transformations. In T. D. Sadler (Ed.), Socioscientific issues in the classroom (pp. 277-305). Springer, Netherland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