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SI 교사모임의 특성과 교사 전문성 발달과의 관련성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istics of SSI Teachers' Community and Development of Teacher Expertis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8년, pp.431 - 440  

정행남 (서울당산서중학교) ,  유선아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SSI 교수 경험이 많은 교사들의 SSI 교육에 대한 인식변화를 가져온 K교사모임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것이 참여 교사들의 SSI 교수 전문성 발달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해 탐색하는데 있다. 20여년 간 SSI 교육 활동에 대한 경험이 많은 6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하여 그들이 활동하고 있는 K교사모임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서술한 사례연구이다. K교사모임은 크게 세 가지 특징을 나타냈다. 첫째, K교사모임은 과학기술의 본성에 대한 논의와 과학교육의 목표에 대한 공통된 지향 형성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해 나갔다. 둘째, K교사모임의 참여 교사들은 SSI의 다양한 실천을 통해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이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과정에서 SSI 교수에 대한 전문성과 자신감을 형성하였다. 셋째, K교사모임은 외부공동체에 대한 개방성과 연대의식을 통한 공진화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이러한 SSI 교사모임의 특성에 따라 정책적으로 교사공동체의 지원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the K Teachers' Community, which brought about changes in the perception of SSI education by teachers with experience in SSI, and to explore its relevance to the development of SSI professions. This is a case study that describes i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SI를 통하여 학생들의 어떤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 2005). 학생들은 쟁점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생각하는 과정 속에서 과학 지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제 해결력, 논증 능력, 합리적인 의사 결정능력, 글쓰기 능력등과 같은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 할 수 있다. 또한, SSI 수업에는 활발한 의사소통과 토론 등이 이루어지므로 이러한 과정에서 과학적 의사 소통능력 및 협업을 통한 인성함양에도 효과적이라 보고되고 있다(Chung et al.
SSI는 어떤 특징을 지니는가? , 2009). 과학기술의 발달과 관련한 다양한 사회⋅윤리적인 문제를 함께 다루는 SSI는 그 본성상 하나의 정답을 갖고 있지 않고, 비구조화된 문제 상황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여 최선의 방안을 모색해야하는 특징을 지닌다. 따라서 정답이 있는 과학지식을 전달하는 전통적인 수업방식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SSI 수업의 장점은 무엇인가 학생들은 쟁점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생각하는 과정 속에서 과학 지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제 해결력, 논증 능력, 합리적인 의사 결정능력, 글쓰기 능력등과 같은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 할 수 있다. 또한, SSI 수업에는 활발한 의사소통과 토론 등이 이루어지므로 이러한 과정에서 과학적 의사 소통능력 및 협업을 통한 인성함양에도 효과적이라 보고되고 있다(Chung et al., 2016; Fowler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Abd-El-Khalick, F. (2013). Teaching with and about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 teacher knowledge domains. Science & Education, 22(9), 2087-2107. 

  2. Aikenhead, G.S. (2006). Science education for everyday life: Evidence-based practi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3. Chung, H., Ryu, S. (2017).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ocio-Scientific Issues: Characterizing Teachers' Experienc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4), 679-691. 

  4. Creswell, J. W. (1998).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Traditions.: Thousand Oaks, CA: Sage. 

  5. Ekborg, M., Ottander, C., Silfver, E., & Simon, S. (2013). Teachers’ experience of working with socio-scientific issues: a large scale and in depth study.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3, 599-617. 

  6. Gray, S. D., & Bryce, T. (2006). Socio-scientific issues in science education: Implications for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36(2), 171-192. 

  7. Kwak, Y. S., & Kim, J. H. (2003). Qualitative research on common features of best practices in the secondary school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2), 144-154. 

  8. Kim, H., Chung, K., & Lee, H. (2013). Identity Development of Science Teachers Involved in Teacher Communities: Based on the Theory of.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2), 390-404. 

  9. Lee, H. (2016). Conceptualization of an SSI-PCK framework for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Jounr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4),539-550. 

  10. Lee, H., & Yang, J. E. (2017). Science Teachers Taking their First Steps toward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through 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21. 

  11. Lumpe, A. T. (2007). based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ers engaged in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8(1), 125-128. 

  12.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Revised and expanded from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13. Park, S., Oliver, J. S., Johnson, T. S. (2007). Colleagues’ roles i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Result from a research study of National Board certifi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 368-389. 

  14. Seo, K. (2008). A case study on out-of-school teacher learning community.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5(2), 53-80. 

  15. Sim, J. H. (2006).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about professionality and in-service training program for experiment. The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34(1), 27-37. 

  16. Van Driel, J. H., De Jong, O., & Verloop, N. (2002).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cience Education, 86, 572-590. 

  17. Wenger, E. C.(1998). Communities of P 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Publisher: Cambridge University Press. 

  18. Wenger, E., McDermott, R. A., Snyder, W., & NetLibrary, I. (2002). Cultivating communities of practice. Boston, Mass. :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 Wenger, E. C., & Snyder, W. M. (2000). Communities of practice: The organizational frontier. Harvard business review, 78(1), 139-146. 

  20. Witz, K. (2007). “Awakening to”an aspect in the other: On developing insights and concepts in qualitative research. Qualitative Inquiry, 13, 235-258. 

  21. Zeidler, D. L., Applebaum, S. M., & Sadler, T. D. (2011). Enacting a socioscientific issues classroom: Transformative transformations. In T. D. Sadler (Ed.), Socioscientific issues in the classroom (pp. 277-305). Springer, Netherland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