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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 의도 행동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The Quality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by Teachers'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and Teaching Intentions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2, 2018년, pp.1 - 15  

주현정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신혜원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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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 의도 행동,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이 교사의 학력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각 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소재한 국공립, 민간, 직장 어린이집 22곳에 재직 중인 만 2세~만 5세 교사 50명이었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 최소영과 신혜영(2015)이 번안한 Arnett(1989)의 교사 상호작용 척도(Caregiver Interaction Scale: CIS)를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Wang(2005)이 개발하고 정아람(2016)이 번안, 수정한 평정척도(Current Status and Self-Desire for Professional Competence)를 사용하였다. 교수 의도 행동은 Wilcox-Herzog와 Ward(2004)의 교수 의도 행동 척도를(Teaching Intention Scale: TIS) 본 연구자가 번안,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연구자와 연구 보조자가 직접 기관을 방문하여 교사 관찰을 실시하였고,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수 의도 행동은 교사용 설문지를 통해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t-검증과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교사의 학력과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교사의 경력이 많을수록 전문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교수 의도 행동은 교사의 학력과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전문성 인식 수준이 높은 교사가 긍정적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하였다. 특히 교수 능력, 운영관리 능력의 전문성 인식 수준이 높은 교사가 좀 더 긍정적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하였다. 다섯째, 교사의 교수 의도 행동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영유아의 민감한 상호작용 수준이 높았다. 결론적으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관계가 있었고, 교사의 교수 의도 행동은 교사-영유아의 민감한 상호작용과 관계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if teachers'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teaching intentions, and the quality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differed by teachers' education and career and how those variables were associated with one another. It was conducted in 50 teachers who were in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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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22곳에 재직 중인 만 2세∼만 5세 교사 50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학력과 경력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 의도 행동의 차이와 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 의도 행동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 이상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학력과 경력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의도 행동의 차이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이 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 의도 행동과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주요 요인인 교사의 전문성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교사의 전문성 수준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관찰 내용 및 평정 기준에 대해 충분히 숙지한 후 녹화된 비디오 자료를 이용하여 2회 예비관찰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신뢰도가 낮은 관찰 문항에 대해 논의를 거치며 관찰자간 신뢰도를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이와 같이 관찰자 훈련을 끝낸 관찰자 2명이 연구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영유아반의 자유선택놀이를 관찰한 결과로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 관찰자간 신뢰도는 92.
  • 이상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학력과 경력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의도 행동의 차이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이 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 의도 행동과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주요 요인인 교사의 전문성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교사의 전문성 수준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2. 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 의도 행동에 따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수준은 관계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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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어떠한 과정인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보육 시설 내에서 교사가 영유아의 요구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언어적, 비언어적, 행위적인 방법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이다(송근영, 2017). 교사는 다양한 보육활동이 이루어지는 자유선택활동시간(자유놀이시간)과 실외놀이 시간을 포함한 일과 전체에서 영유아의 일상적 양육과 보육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영유아의 생각이나 행동, 정서 상태, 표현 방식 등을 민감하게 파악하여 이에 적합한 반응을 해줌으로써 영유아가 충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보건복지부,2017a).
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 의도 행동,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자료 분석을 위해 t-검증과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교사의 학력과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교사의 경력이 많을수록 전문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교수 의도 행동은 교사의 학력과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전문성 인식 수준이 높은 교사가 긍정적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하였다. 특히 교수 능력, 운영관리 능력의 전문성 인식 수준이 높은 교사가 좀 더 긍정적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하였다. 다섯째, 교사의 교수 의도 행동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영유아의 민감한 상호작용 수준이 높았다. 결론적으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관계가 있었고, 교사의 교수 의도 행동은 교사-영유아의 민감한 상호작용과 관계가 있었다.
교수 의도 행동이란? 한편, 교수 의도 행동은 교사가 영유아와 상호작용할때 나타나는 놀이 참여정도, 비언어적, 언어적, 민감한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하는 교육 행동을 의미한다(김영실, 2009; 이경화, 2016). 교사가 교수 의도 행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에 영향을 주며(김양은, 김연하, 2008; 김희진, 김언경, 2015) 교사가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보이는 교사 의도 행동의 수준은 보육 프로그램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일 뿐만 아니라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및 능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김현지, 나동진, 2006; 신혜영, 이은해,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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