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aycare Center Directors' Multipliership on Teacher Cooperation and Colleague Support of Child Care Teacher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2, 2018년, pp.103 - 115  

이지희 (동국대학교 불교아동보육학과) ,  박윤조 (여주대학교 보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교사의 교사협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교사의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과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대상은 S시와 G도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3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의 자료처리방법은 SPSS 20.0 program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연구문제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멀티플라이어십의 하위요소인 생산적 토론 정착하기, 개인적 가치 문화조성, 구성원 결속력 높이기, 신나게 일하기는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린이집 원장은 타인에 대한 배려와 공동체적 의식을 바탕으로 교사의 강점을 인정하고, 발달시킬 수 있도록 열린 분위기를 조성하고, 구성원들의 결속력이 단단하게 해주는 멀티플라이어십을 갖고, 교사들이 스스로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협동적이고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데 이바지하여, 보육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formation of organizational relationship necessary to the correct operation of daycare centers through the relations between mulitpliership of daycare directors, and teachers cooperation and colleague support of childcare teachers. Method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연구문제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멀티플라이어십을 가진 원장과 행복감이 높은 교사가 근무하는 어린이집의 조직 형성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하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친화적 문화는 구성원간의 관계형성과, 상호보완 관계, 적극적인 참여자세를 강조하는 문화(Schein, 2004)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 간 협동과 동료지원을 중심으로 친화적 조직문화의 구성요인에 대하여 알아보고, 조직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리더십과의 관계를 통해 조직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나 상호작용 등 그들이 형성하고 유지하는 기관의 조직문화에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서 추구하는 방향을 이해하고, 교사들이 서로 건설적인 대화를 나누어 이를 바탕으로 실천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교사협동(정일환, 2003)과 교사들의 신뢰감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하고, 다른 동료 교사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공동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동료지원(박선해, 탁정화, 2014)을 친화적 문화의 하위영역으로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집 원장이 교사와 어떤 관계를 맺고, 어떤 리더십을 발휘하느냐에 따라 무엇을 좌우하는가?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를 평가하는 주체인 원장이 가진 가치관인 리더십은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원장이 어린이집의 리더로서 교사들과 어떠한 관계를 맺는지, 어떠한 리더십을 발휘하는지에 따라 교사들의 직무만족도, 행복, 교수몰입도, 심리적 안녕감,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효능감 등 개인적인 것은 물론 보육의 효과성도 크게 좌우된다(김혜경, 2014; 박윤조, 한아림, 2012; 박형신, 김정주, 2011; 황해익, 2015). 지금까지 리더십에 대한 연구들은 변혁적, 거래적, 도덕적, 서번트, 카리스마적 감성적 등 다양한 형태의 리더십 유형에 대한 다수의 연구와 리더십 측정도구 개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권정해, 김판희, 2015; 김정림, 조혜진, 2012; 오교선, 공인숙, 2016; 오승현, 권연희, 2017; 이희은, 2017; 장유자, 2009; 한민경, 2009; 황해익, 이강훈, 2017).
멀티플라이어십을 정의하면? 멀티플라이어십은 각각의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혁신적, 생산적 노력, 집단 지성을 만들어 내며, 구성원의 잠재력을 활용해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리더십이라고 정의하였다(김은정, 황해익, 2016b). 기존의 리더십 유형과는 완전한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시대적, 상황적 맥락이 반영되어 확장된 개념으로 본다(김은정, 황해익, 2016a).
멀티플라이어십의 어떤 점에서 기존 리더십과 차별성을 갖는가? 재능이나 강점을 발굴한다는 점에서 변혁적 리더십, 구성원이 성장하도록 돕는다는 점에서는 서번트 리더십, 구성원들 스스로 결정하게 하고 토론을 통한 결정은 감성리더십 등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최순영, 2017). 하지만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을 내포하고, 구성원과 리더, 조직 모두의 강점에 초점을 두며, 리더 및 리더십의 개발 가능성과 연속성에 대한 믿음이 강조된다는 점에서(김은정, 황해익, 2016a) 이미 존재하는 리더십과는 차별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