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aycare Center Directors' Multipliership on Teacher Cooperation and Colleague Support of Child Care Teacher원문보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교사의 교사협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교사의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과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대상은 S시와 G도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3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의 자료처리방법은 SPSS 20.0 program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연구문제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멀티플라이어십의 하위요소인 생산적 토론 정착하기, 개인적 가치 문화조성, 구성원 결속력 높이기, 신나게 일하기는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린이집 원장은 타인에 대한 배려와 공동체적 의식을 바탕으로 교사의 강점을 인정하고, 발달시킬 수 있도록 열린 분위기를 조성하고, 구성원들의 결속력이 단단하게 해주는 멀티플라이어십을 갖고, 교사들이 스스로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협동적이고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데 이바지하여, 보육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교사의 교사협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교사의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과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대상은 S시와 G도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3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의 자료처리방법은 SPSS 20.0 program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연구문제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멀티플라이어십의 하위요소인 생산적 토론 정착하기, 개인적 가치 문화조성, 구성원 결속력 높이기, 신나게 일하기는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린이집 원장은 타인에 대한 배려와 공동체적 의식을 바탕으로 교사의 강점을 인정하고, 발달시킬 수 있도록 열린 분위기를 조성하고, 구성원들의 결속력이 단단하게 해주는 멀티플라이어십을 갖고, 교사들이 스스로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협동적이고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데 이바지하여, 보육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formation of organizational relationship necessary to the correct operation of daycare centers through the relations between mulitpliership of daycare directors, and teachers cooperation and colleague support of childcare teachers. Methods: ...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formation of organizational relationship necessary to the correct operation of daycare centers through the relations between mulitpliership of daycare directors, and teachers cooperation and colleague support of childcare teachers. Method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234 childcare center teachers in Seoul and Gyoungi Province in South Korea. Two different inventories were utilized. Multipliership scale, teacher cooperation scale and colleague support scale were used. As for data analysis, the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correlat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rough SPSS 20.0 program. Results: First, the sub-factors of multipliership of daycare center directors such as working joyfully, settling productive discussion, increasing unity of members, and establishing personal value culture in order were the preceding factors having positive effects on the teachers cooperation of childcare teachers. Second, the sub-factors of multipliership of daycare center directors such as settling productive discussion, establishing personal value culture, working joyfully, and increasing unity of members in order were the preceding factors having positive effects on the colleague support of childcare teachers. Conclusion/Implications: This study suggests researches improve the quality of childcare, and also researches on the development of programs enhancing multipliership.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formation of organizational relationship necessary to the correct operation of daycare centers through the relations between mulitpliership of daycare directors, and teachers cooperation and colleague support of childcare teachers. Method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234 childcare center teachers in Seoul and Gyoungi Province in South Korea. Two different inventories were utilized. Multipliership scale, teacher cooperation scale and colleague support scale were used. As for data analysis, the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correlat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rough SPSS 20.0 program. Results: First, the sub-factors of multipliership of daycare center directors such as working joyfully, settling productive discussion, increasing unity of members, and establishing personal value culture in order were the preceding factors having positive effects on the teachers cooperation of childcare teachers. Second, the sub-factors of multipliership of daycare center directors such as settling productive discussion, establishing personal value culture, working joyfully, and increasing unity of members in order were the preceding factors having positive effects on the colleague support of childcare teachers. Conclusion/Implications: This study suggests researches improve the quality of childcare, and also researches on the development of programs enhancing multiplie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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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연구문제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멀티플라이어십을 가진 원장과 행복감이 높은 교사가 근무하는 어린이집의 조직 형성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하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친화적 문화는 구성원간의 관계형성과, 상호보완 관계, 적극적인 참여자세를 강조하는 문화(Schein, 2004)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 간 협동과 동료지원을 중심으로 친화적 조직문화의 구성요인에 대하여 알아보고, 조직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리더십과의 관계를 통해 조직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나 상호작용 등 그들이 형성하고 유지하는 기관의 조직문화에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서 추구하는 방향을 이해하고, 교사들이 서로 건설적인 대화를 나누어 이를 바탕으로 실천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교사협동(정일환, 2003)과 교사들의 신뢰감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하고, 다른 동료 교사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공동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동료지원(박선해, 탁정화, 2014)을 친화적 문화의 하위영역으로 선정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7년 5월부터 7월까지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과 보육교사의 친화적 조직 문화에 관련 선행연구 및 간행물을 중심으로 문헌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문헌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방법 및 절차를 수립하였다. 2017년 8월 초부터 중순까지 G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조사 결과 의미전달이 적절하지 못한 문항이나 평가대상이 부정확한 문항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본 조사에서 설문문항을 그대로 활용하였다.
를 최순영(2017)이 교사가 원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으로 수정한 멀티플라이어십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생산적 토론 정착 4문항, 개인적 가치 문화조성 4문항, 구성원 결속 높이기 3문항, 신나게 일하기 3문항을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의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높은 멀티플라이어십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17년 8월 중순부터 10월 중순까지 약 3개월에 걸쳐 본 연구 참여에 동의한 보육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연구 참여에 동의한 연구대상의 수를 사전에 파악한 뒤 직접 방문하여 수거하거나 반송봉투를 활용한 우편 수거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어린이집 원장이 행사하는 리더십을 중심으로 제안하고 있기 때문에 보육교사가 설문을 작성하기에 앞서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위 설문대상 어린이집 원장과 협의를 구한 후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7년 8월 초부터 중순까지 G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조사 결과 의미전달이 적절하지 못한 문항이나 평가대상이 부정확한 문항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본 조사에서 설문문항을 그대로 활용하였다. 2017년 8월 중순부터 10월 중순까지 약 3개월에 걸쳐 본 연구 참여에 동의한 보육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연구 참여에 동의한 연구대상의 수를 사전에 파악한 뒤 직접 방문하여 수거하거나 반송봉투를 활용한 우편 수거방법으로 이루어졌다.
2017년 8월 초부터 중순까지 G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조사 결과 의미전달이 적절하지 못한 문항이나 평가대상이 부정확한 문항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본 조사에서 설문문항을 그대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2017년 8월 중순부터 10월 중순까지 약 3개월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267부를 회수하였고, 회수된 267부 중 불성실한 응답 33부를 제외한 총 234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과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 대상은 S시와 G도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어린이집 원장이 행사하는 리더십을 중심으로 제안하고 있기 때문에 보육교사가 설문을 작성하기에 앞서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위 설문대상 어린이집 원장과 협의를 구한 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서 추구하는 방향을 이해하고, 교사들이 서로 건설적인 대화를 나누어 이를 바탕으로 실천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교사협동(정일환, 2003)과 교사들의 신뢰감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하고, 다른 동료 교사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공동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동료지원(박선해, 탁정화, 2014)을 친화적 문화의 하위영역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처리방법은 SPSS 20.0 program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박선해와 탁정화(2014)가 사용한 측정도구 중,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을 중점으로 사용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교사협동 4문항, 동료지원 4항으로 총 8문항으로 구성되었고, 모든 설문 문항의 척도는 ‘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까지의 5점 척도로 응답하게 되어 있으며 구체적인 문항내용, 문항수, 신뢰도는 다음 표 3과 같다.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 측정하기 위해서 김은정과 황해익(2016)의 멀티플라이어십 척도1)를 최순영(2017)이 교사가 원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으로 수정한 멀티플라이어십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생산적 토론 정착 4문항, 개인적 가치 문화조성 4문항, 구성원 결속 높이기 3문항, 신나게 일하기 3문항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구성원 결속 높이기는 교사협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t=3.183, p<.01, β=.187), 신나게 일하기는 교사협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5.375, p<.001, β=.322).
구성원 결속 높이기는 동료지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3.486, p<.001, β=.191), 신나게 일하기는 동료지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4.163, p<.001, β=.233).
그리고 멀티플라이어십이 교사협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신나게 일하기, 생산적토론 정착, 구성원결속 높이기, 개인적 가치 문화조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보육교사들의 동료 간 지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어린이집 원장이 자신의 의견만을 강요하지 않고, 교사를 존중하고, 교사를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시키며, 교사의 아이디어를 존중한다면, 교사의 동료 지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최혜윤, 2015)는 본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보면 이러한 기준을 모두 충족시키고 있기 때문에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결속력 높이기가 교사협동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보육교사가 어린이집의 구성원으로서 원장과 동료 교사와의 결속력이 높은 상황에서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긍정적인 관계와 자발적인 협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의 구성요인으로 직무만족, 조직적응성, 조직몰입, 조직헌신 등으로 본다(김상돈, 2008).
멀티플라이어십의 하위요소 분석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생산적 토론 정착, 개인적 가치 문화조성, 구성원 결속 높이기, 신나게 일하기 등이 교사협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나게 일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원장의 역할이 다른 요인들보다 높게 나타남으로써 보육교사들의 친화적인 문화형성에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559)인 것으로 나타났다. 멀티플라이어십이 동료지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생산적토론 정착, 개인적 가치 문화조성, 신나게 일하기, 구성원결속 높이기 순으로 나타났으며, 멀티플라이어십이 동료지원의 모든 하위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보육교사의 동료지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멀티플라이어십의 하위요인인 생산적 토론 정착, 개인적 가치 문화조성, 구성원 결속 높이기, 신나게 일하기 등은 매우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멀티플라이어십의 하위요소인 생산적 토론 정착하기, 개인적 가치 문화조성, 구성원 결속력 높이기, 신나게 일하기는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 상호 신뢰 및 존중, 협동적 업무 수행을 의미하는 동료지원과 교사협동의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보고(최혜윤, 2015)와 같이 유아교육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어린이집 원장은 타인에 대한 배려와 공동체적 의식을 바탕으로 교사의 강점을 인정하고, 발달시킬 수 있도록 열린 분위기를 조성하고, 구성원들의 결속력이 단단하게 해주는 멀티플라이어십을 갖고, 교사들이 스스로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협동적이고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데 이바지하여, 보육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생산적 토론정착은 교사협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3.781, p<.001, β=.222), 개인적 가치 문화조성은 교사협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2.597, p<.01, β=.153).
생산적 토론정착은 동료지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t=4.941, p<.001, β=.271), 개인적 가치 문화조성은 동료지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4.600, p<.001, β=.254).
첫째, 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보육교사의 교사협동에 미치는 영향이 긍정적인 수준임이 확인되었다. Podsakoff, MacKenzie, Paine와 Bachrach(2000)는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어린이집 교사들의 협력활동을 지원하며, 조직구성원이 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고 하였다.
후속연구
첫째, 어린이집의 중간관리자의 멀티플라이어십과 보육교사 그리고, 이 외의 조직구성원을 통해 멀티플라이어십의 효용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되면 의미 있는 결과로 활용될 것이다. 둘째, 국내외 멀티플라이어십 관련 연구가 미흡하기 때문에 멀티플라이어십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보육현장에서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따라서 어린이집 원장은 멀티플라이어십의 다양한 리더십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연구해야 할 것이며, 나아가 교사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어 긍정적인 조직체계를 조성해야할 것이다.
첫째, 어린이집의 중간관리자의 멀티플라이어십과 보육교사 그리고, 이 외의 조직구성원을 통해 멀티플라이어십의 효용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되면 의미 있는 결과로 활용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집 원장이 교사와 어떤 관계를 맺고, 어떤 리더십을 발휘하느냐에 따라 무엇을 좌우하는가?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를 평가하는 주체인 원장이 가진 가치관인 리더십은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원장이 어린이집의 리더로서 교사들과 어떠한 관계를 맺는지, 어떠한 리더십을 발휘하는지에 따라 교사들의 직무만족도, 행복, 교수몰입도, 심리적 안녕감,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효능감 등 개인적인 것은 물론 보육의 효과성도 크게 좌우된다(김혜경, 2014; 박윤조, 한아림, 2012; 박형신, 김정주, 2011; 황해익, 2015). 지금까지 리더십에 대한 연구들은 변혁적, 거래적, 도덕적, 서번트, 카리스마적 감성적 등 다양한 형태의 리더십 유형에 대한 다수의 연구와 리더십 측정도구 개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권정해, 김판희, 2015; 김정림, 조혜진, 2012; 오교선, 공인숙, 2016; 오승현, 권연희, 2017; 이희은, 2017; 장유자, 2009; 한민경, 2009; 황해익, 이강훈, 2017).
멀티플라이어십을 정의하면?
멀티플라이어십은 각각의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혁신적, 생산적 노력, 집단 지성을 만들어 내며, 구성원의 잠재력을 활용해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리더십이라고 정의하였다(김은정, 황해익, 2016b). 기존의 리더십 유형과는 완전한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시대적, 상황적 맥락이 반영되어 확장된 개념으로 본다(김은정, 황해익, 2016a).
멀티플라이어십의 어떤 점에서 기존 리더십과 차별성을 갖는가?
재능이나 강점을 발굴한다는 점에서 변혁적 리더십, 구성원이 성장하도록 돕는다는 점에서는 서번트 리더십, 구성원들 스스로 결정하게 하고 토론을 통한 결정은 감성리더십 등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최순영, 2017). 하지만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을 내포하고, 구성원과 리더, 조직 모두의 강점에 초점을 두며, 리더 및 리더십의 개발 가능성과 연속성에 대한 믿음이 강조된다는 점에서(김은정, 황해익, 2016a) 이미 존재하는 리더십과는 차별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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