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기반의 메이커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감성지능의 향상 연구: 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through A Mak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Process for Undergraduate Students in an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7, 2018년, pp.163 - 175  

유예은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  강인애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  전용찬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시대의 주요한 변화 동인인 혁신적 테크놀러지와 인공지능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인간의 감성적 영역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교육적 대안으로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메이커교육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만들기 활동 과정과 결과로서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감성적 측면(타인/사용자의 이해와 공감, 협력활동을 통한 소통, 개방, 공유의 정신, 논리적 사고를 넘어선 직관적 사고의 수용)을 감성지능의 함양이란 가능성과 연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 학부생 37명을 대상으로 한 교양과목에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기반의 메이커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한 뒤 그 결과로서 학생들의 감성지능에 어떤 변화가 이루어지는지 감성지능 검사지를 이용한 양적분석과 면담, 성찰일지와 같은 질적자료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로 디자인씽킹기반의 메이커교육 프로그램은 감성지능의 대부분 영역에서 긍정적 영향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g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characterized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leads to increased interest in emotional aspects representing humanity as counterpart competence to the digital literacy, As the educational model to foster emotional intelligence, noticed is 'maker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공지능, 다양한 혁신적 기술, 사물 인터넷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는 상대적으로 인간 중심적 사고, 곧, 감성적 영역에 대한 역량을 더욱 강조하게 되었다는 전제로부터 출발하였다. 그리고 그 요구에 대한 방안으로 공감, 협업, 공유, 개방, 그리고 사회참여, 실천성 등의 사회적 측면의 교육적 가치를 강조하는 메이커교육을 사회적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환경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더불어 메이커교육의 구체적인 문제 해결 단계로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틀을 적용하고, 메이커교육의 사회적 측면의 가치를 다시 한번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에서 강조하는 공감, 직관적 사고 등의 특성을 통해 강화해 보고자 하였다.
  • 그리고 그 요구에 대한 방안으로 공감, 협업, 공유, 개방, 그리고 사회참여, 실천성 등의 사회적 측면의 교육적 가치를 강조하는 메이커교육을 사회적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환경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더불어 메이커교육의 구체적인 문제 해결 단계로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틀을 적용하고, 메이커교육의 사회적 측면의 가치를 다시 한번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에서 강조하는 공감, 직관적 사고 등의 특성을 통해 강화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메이커교육과 학생들의 감성적 측면의 지능, 곧 감성지능과의 관련성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 마지막으로 프로토타입(Prototype)과 적용(Test)단계에서는 앞서 논의된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시각화시키는 단계로서 시제품 생성의 단계이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과정이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최상의 결과를 얻어낼 때까지 빠르게 반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시제품을 개선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여 메이커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로서 감성지능의 향상 부분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통합적 연구방법으로서,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롤 함께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 따라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메이커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 그 결과로 참여 대학생들의 감성지능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 한다.
  • 더불어 메이커교육의 구체적인 문제 해결 단계로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틀을 적용하고, 메이커교육의 사회적 측면의 가치를 다시 한번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에서 강조하는 공감, 직관적 사고 등의 특성을 통해 강화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메이커교육과 학생들의 감성적 측면의 지능, 곧 감성지능과의 관련성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 이상의 양적,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감성지능의 4가지 영역(자기이해, 타인이해, 감성조절, 감성활용)으로 분류하여 정리한 뒤,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에 기반한 메이커교육 활동으로 인한 감성지능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하나의 사례연구로서, 교양과목을 수강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메이커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한 뒤에 그 결과로서 감성지능의 변화를 양적, 질적 자료 수집과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로서, 감성지능도구를 통한 사전․사후 결과 값 비교 분석에서는 비록 감성조절 측면에서의 통계적 유의미성을 발견할 수 없었으나, 그 외 다른 세 가지 영역(자기이해, 타인이해, 감성활용)에서는 통계적 유의미성을 찾을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지능은 무엇인가? 감성지능은 자신 및 타인의 감성을 스스로 이해하고 조절하며 관리 및 활용할 수 있는 능력[3]으로서, 한 마디로 타인의 입장에 대한 이해, 곧, 공감력이라고 할 수 있다[4-6]. 그리고 공감력, 곧, 타인의 입장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접근하는 방법론의 하나로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Design Thinking Process)[7,8]가 주목받고 있다.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는 문제에 대해 어떤 사고방법을 지향하는가? 즉, 공감을 기반으로[7,8] 발생 된 문제를 인간 중심적으로 접근한다. 또한 문제에 대한 분석적이고 논리적 사고와 더불어, 직관적이고 감성적 사고를 강조함으로써 분석적이며 이성적인 사고와의 조화를 추구하는 융합적인 사고방법을 지향한다[17-20]. 특히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에서 사용자 요구(공감)를 중심으로 문제 해결에 접근한다는 특징은 감성적인 사고를 강조한다는 것이며, 이에 따라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기반의 메이커교육은 학습결과로서 감성지능과의 관련성을 기대하게 한다.
제4차 산업혁명이 인간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특히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인 알파고의 등장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더욱 집중되었고 이에 따라 인공지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인 기술로써 시대적 변화의 중심에 서 있다[1]. 그러나 이와 동시에 제4차 산업혁명이 인간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은 상황맥락적 지능과 정서지능, 영감지능, 그리고 신체지능과 같은 요소로 규명할 수 있는 인간 지능의 감성적 측면과의 조화가 아닐 수 없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4)

  1. J. H. Park & N. M. Shin. (2017). Students' percep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eachers.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Teacher Education, 34(2), 169-192 

  2. K. Schwab. (2017).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rown Business. 

  3. D. Golman.. (2014). Focus : the hidden driver of excellence (S.Y.Park 역). Seoul: LeadersBook. 

  4. IDEO. (2011). Design Thinking Toolkit for Educator (Seoul: Yonsei University HCID Lab). Seoul: EditTheWorld. 

  5. Liedtka, J., & Ogilvie, T. (2011). Designing for Growth. Columbia University Press. 

  6. W. G. Lee. (2017). An Analysis of a Way for Adopting Design Thinking in Management Education : Case Study.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arch, 17(1), 117-136. 

  7. T. Brown. (2008, June). Design Thinking. Harvard Business Review 

  8. T. Kelly & D. Kelly (2013). Creative Confidence, Crown Business. 

  9. E. S. Kang. (2017). A study on the educational effects of the maker education outreach program : a case study focused on free semester activity.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10. I. A. Kang & H. J. Yoon. (2017). Exploring the Evaluation Framework of Maker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11). 541-553 

  11. I. A. Kang, H. J. Yoon & J. W. Hwang. (2017). Maker Education: Constructivism Reached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eoul: NaeHa. 

  12. J. W. Hwang, I. A. Kang & H. S. Kim (2016). Educational Technology for All. (pp.166-176) Seoul: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3. Blikstein, P., Martinez, S. L., & Pang, H. A. (Eds.). (2016). Meaningful Making: Projects and Inspirations for Fab Labs+ Makerspaces.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14. Honey, M., & Kanter, D. E. (Eds.). (2013). Design, make, play: Growing the next generation of STEM innovators. Routledge. 

  15. Peppler, K., & Bender, S. (2013). Maker movement spreads innovation one project at a time. Phi Delta Kappan, 95(3), 22-27. 

  16. Kang, I. A., & Choi, S. K. (2017) Maker Mindsets Experienced Through the Maker Activity in Library: Focusing on Social Relationships among Maker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 407-430 

  17. Kim, J. I. (2015). Design Thinking Education in d.School.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15(4), 97-108. 

  18. Kim, J. A., & Oh, I. K. (2016). A Methodology for Design Process in Design Thinking,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15(3), 9-18. 

  19. Kolodner, J. L. (2003). Problem-based learning meets case-based reasoning in the middle-school science classroom: Putting learning by design (tm) into practice.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495-547. 

  20. Scheltenaar, K., van der Poel, J., & Bekker, M. (2015). Design-Based Learning in Classrooms Using Playful Digital Toolkits. Eindhoven: TU/e. 

  21. Lee, H. M. (2017). The Maker Education in the Museum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 Study on Culture and Arts Education, 12(2), 83-100. 

  22. Sheridan, K., Halverson, E. R., Litts, B., Brahms, L., Jacobs-Priebe, L., & Owens, T. (2014). Learning in the making: A comparative case study of three makerspaces. Harvard Educational Review, 84(4), 505-531. 

  23. Tan, M., Yang, Y., & Yu, P. (2016). The influence of the maker movement on engineering and technology education. World Trans. Eng. Technol. Educ, 14(1), 89-94. 

  24. Park, J. Y. (2016). The Makespace, as an educational space to prepare the future. Maker Education Korea Forum. (pp.14-19). Seoul: Maker Education Initiative 

  25. Kang, I. A., Kim, Y. S., & Yoon, H. J. (2017). Fostering Entrepreneurship by Maker Education : A Case Study in a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253-264. 

  26. Lee, J. S. (2017). A Study of Design Thinking Adaptation for Maker Education Process. Design Forum, 54, 225-234. 

  27. Kang, I. A., & Kim, M. K. (2017). Exploring Educational Effects of Maker Activity in an Elementary School Clas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 487-515. 

  28. Lee, Y. S., & Jo, K. M. (2016).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side title page in the picture books - Focusing on Korean picture books. Korean Joural of Children's Media, 15(4), 217-241. 

  29. Kapur, M. & Bielaczyc, K. (2012), Designing for Productive Failur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1(1). 45-83. 

  30. Vossoughi, S., Escude, M., Kong, F., & Hooper, P. (2013, October). Tinkering, learning & equity in the after-school setting. In annual FabLearn conference. Palo Alto, CA: Stanford University. from http://fablearn.stanford.edu/2013/papers/. 

  31. Martinez, S. L. & Stager, G. (2013). Invent to learn. Torrance, Calif.: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32. Drayton, W., & Budinich, V. (2010). Get ready to be a changemaker. Harvard Business Review. The Conversation Blogs, 2. from https://hbr.org/2010/02/are-you-ready-to-be-a-changema 

  33. Brown, T. (2009). Change by Design. Harper Collins e-books. 

  34. Konno, N. (2015). Design Thinking. Seoul: argo9. 

  35. Martin, R. L. (2009). Design Thinking. Seoul: WoongJinWings 

  36. IDEO. (2011). Design Thinking Toolkit for Educator. Seoul: EditTheWorld. 

  37. IDEO. (2014). Human Centered Design Toolkit. Seoul: EditTheWorld. 

  38. Choi, W. S. (2014). The holistic startup business model development by lean startup and design thinking:startup methodology and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for designers in the creative economy.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39. Choi, J. A. (2016). A Study on the Design Education with the Application of Design Thinking Process for the Art Pre-service Teacher of the Secondary Educ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2), 1357-1379. 

  40. Plattner, H., Meinel, C., & Leifer, L. (Eds.). (2010). Design thinking: understand-improve-apply.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41. Oh, K. S., Suh, Y. K & Chung, H. J. (2018). A study on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about combining computational thinking with design think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5), 65-73 

  42. Brahms, L, & Crowley, K. (2016). Making sense of making: Defining learning practices in MAKE magazine. In K. Peppler, E. Halverson, & Y. Kafai (Eds.), Makeology: Makers as learners(v. 2)(pp.13-28). New York,NY: Routledge. 

  43. Peppler, K., Halverson, R. E. & Yasmin, B. K. (2016). Makeology: Makerspaces as Leaning Environment (Volume 1). NewYork: Routledge. 

  44. Woo, Y. J. (201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mpathy-based Design Thinking of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s for Group Creativity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Ko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45. Lee, D. H. (2015). Exploration of Core Competence and Development of Process for the Introduction of Design Thinking to Science Education as a Method for Group Creativity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Ko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46. Goldman, S., & Kabayadondo, Z. (Eds.). (2016). Taking Design Thinking to School: How the Technology of Design Can Transform Teachers, Learners, and Classrooms. Taylor & Francis. 

  47. Thorndike, E. L. (1920). Intelligence and its uses.?Harper's magazine. 

  48. Gardner, H. E. (1983). Multiple Approaches to Understanding.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2, 69. 

  49.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50. Salovey, P. & Mayer, J. D.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 Implication for education, Inp. Salovey & D.Sluyter(Eds.), Emotional development, emotional literacy and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sic Books, 3-31. 

  51. Dulewicz, V., & Higgs, M. (2000). Emotional intelligence-A review and evaluation study.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5(4), 341-372. 

  52. Park, Y. S.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Emotional Intelligenc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rosocial Service Behaviors of a Customer Service Representative in Customer Centers. Doctoral dissertation. JeonNam University, Gwangju. 

  53. Kim, K. S., Kim, K. S., Kim, I. S., Yang, D. M., & Kim, T. J. (2010) Quality of Life Improvement Through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Seoul: JipMoonDang 

  54. Ki, Y. H. (2017). An effect of emotional labor of private security on job burn-out and customer orientation. Doctoral dissertation. DaeguHaany University, Daegu. 

  55.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New York.: Bantam Books. 

  56. Moon, Y. L. (1997). High EQ indicates success. Seoul: Geulilang 

  57. Kim, Y. S. (2017). Suggestions for Revitalization Convergence Education in Art Education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58. Bar-On, R. (1997). Bar-On emotional quotient inventory: Technical manual. Toronto, Canada: Multi-Health Systems. 

  59. Choi, H. M. (2012). A Study on the Effect of Military Leader's Emotional Intelligence on Subordinates' Job Sat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Doctoral dissertation. KyungWon University, Sungnam. 

  60. You, J. Y. (2017). The Effects of Convergence Design Thinking on Preliminary Health Administrators' Social Problem Solving Competency: Intrapreneurship Integrated Curriculu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1), 271-283 

  61. Wong, C. S., & Law, K. S.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 243-274. 

  62. Lee, W. S. (2014). Development and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Improvement program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KyungSang University, Jinju. 

  63. Lee, B. H. (2014). A Study on Effect of Call Center Representativ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n Job Performance. Doctoral dissertation. JeonNam University, Gwangju. 

  64. Daniel, L. (2017). Complete Design Thinking Guide for Successful Professionals. Seoul: Sangsnuen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