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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8 no.7, 2018년, pp.428 - 434
황은혜 (순천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류승민 (순천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김성진 (순천대학교 신소재공학과)
Hydrogen evolution on a steel surface and subsequent hydrogen diffusion into the steel matrix are evaluated using an electrochemical permeation test with no applied cathodic current on the hydrogen charging side. In particular, cyclic operation in the permeation test is also conducted to clarify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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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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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화학적 charging 방식으로 수소 취화 민감도를 평가하는 방법의 문제점은? | 하지만, 전기화학적 charging 방식의 경우, 음극전류 인가를 통해 표면 부식에 대한 효과를 전적으로 배제시키고, 다량의 수소원자가 재료 내부로 유입됨을 가정하여, 수소 취화 민감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실제 재료가 노출된 환경의 특성과 재료 표면과의 반응 및 수소 발생에 대한 현상은 전혀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선행연구7,12)에 있어, 전기화학적 charging시, 인가되는 음극전류 값의 수준이 상당히 높은 편으로, 실제 재료가 사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미량의 수소량과 비교할 때, 비현실적으로 높은 수소 농도가 재료 표면에 형성될 수 있다. 특히, 자동차용 차체 및 부품의 경우, 노출되는 환경이 대부분 중성 및 Cl− 이 포함된 수분으로 한정될 것임을 고려해볼 때, 종래에 적용되어오던 수소 취화 민감도 평가방식과 차별화 된, 보다 실제적인 이론적 접근이 선행되어야 함을 지적할 수 있다. | |
수소 취화 민감도에 대한 정량적 지수 식에서 ωa 및 ωs가 각각 의미하는 것은? | 이때 ωa 및 ωs는 각각 수소 charging 전과 후에 측정한 대상소재의 연신율 및 인장강도 값을 나타낸다. | |
철강재료에서 강도의 증가가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은? |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는 차체 및 부품 제조에 있어, 적용되는 소재의 두께 감소에 따른 연비절감 효과를 극대화함과 동시에, 차량의 안정성을 충분히 확보하고자,1,2) 인장강도 1 GPa 이상의 초고강도급 철강재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철강재료에 있어 강도의 증가는 일반적으로 수소 취화 저항성을 크게 약화시키고,3-5)강재 본연의 우수한 물성의 구현이 힘들며, 사용 중 조기파단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6) 이에 따라, 대형 철강사를 비롯한 산업계를 필두로, 개발되고 있는 초고강도급 철강소재의 수소 취화 민감도를 평가하여, 자동차 부품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예측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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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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