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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성의 염화물 환경 내 자동차용 초고강도강의 부식반응에 기인한 수소원자의 발생 및 투과 메커니즘
Mechanistic Studies on the Hydrogen Evolution and Permeation of Ultra-Strong Automotive Steel in Neutral Chloride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8 no.7, 2018년, pp.428 - 434  

황은혜 (순천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류승민 (순천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김성진 (순천대학교 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drogen evolution on a steel surface and subsequent hydrogen diffusion into the steel matrix are evaluated using an electrochemical permeation test with no applied cathodic current on the hydrogen charging side. In particular, cyclic operation in the permeation test is also conducted to clarify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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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철강재료에 있어 강도의 증가는 일반적으로 수소 취화 저항성을 크게 약화시키고,3-5)강재 본연의 우수한 물성의 구현이 힘들며, 사용 중 조기파단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6) 이에 따라, 대형 철강사를 비롯한 산업계를 필두로, 개발되고 있는 초고강도급 철강소재의 수소 취화 민감도를 평가하여, 자동차 부품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예측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계에서는 초고강도급 강재의 수소취화 현상에 대한 연구6,7)와 함께 향후 강재개발 방향에 대한 금속학적 솔루션을 제시하고자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일반적으로, 시편 내부로 수소를 charging하기 위해 수소 주입부에 음극 전류밀도를 인가하고, 수소 검출부에는 높은 수준의 양극 전위(대략 270 mVSCE)를 인가하여 수소 검출부 외부로 배출되어 나온 수소원자를 산화(H → H+ + e)시켜 측정하는데, 본 실험에서는 인위적으로 수소를 charging하지 않고 실험 용액 내 단순 침지한 상태(개방회로전위 상태)에서 수소원자의 확산 거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1차적으로 침지상태에서 측정을 종료한 뒤 인위적인(전기화학적인) 수소 charging을 2차로 수행하여, 초기 침지 없이, 용액에 노출되자마자 수소를 charging한 시편과의 확산 거동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 때, 침지상태에서 수소가 측정된 시편의 경우, 수소 주입부의 용액을 제거(desorption)하여 수소 검출부에서의 전류밀도 값이 원래의 배경전류 값 정도로 감소하였을 때, 수소 주입부에 다시 용액을 주입하면서 cathodic charging(2차 투과)을 시작하였다.
  • 특히, 자동차용 차체 및 부품의 경우, 노출되는 환경이 대부분 중성 및 Cl− 이 포함된 수분으로 한정될 것임을 고려해볼 때, 종래에 적용되어오던 수소 취화 민감도 평가방식과 차별화 된, 보다 실제적인 이론적 접근이 선행되어야 함을 지적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위적인 전기화학적 수소 charging 방식이 아닌, 중성의 염화물 환경 내, open circuit potential(OCP, 개방회로전위) 조건 하에서 재료 표면의 부식현상과 미량의 수소원자의 발생 및 투과에 대한 메커니즘 규명을 통해, 최근 자동차용 소재로 개발되는 초고강도급 강재의 수소 취화 연구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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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화학적 charging 방식으로 수소 취화 민감도를 평가하는 방법의 문제점은? 하지만, 전기화학적 charging 방식의 경우, 음극전류 인가를 통해 표면 부식에 대한 효과를 전적으로 배제시키고, 다량의 수소원자가 재료 내부로 유입됨을 가정하여, 수소 취화 민감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실제 재료가 노출된 환경의 특성과 재료 표면과의 반응 및 수소 발생에 대한 현상은 전혀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선행연구7,12)에 있어, 전기화학적 charging시, 인가되는 음극전류 값의 수준이 상당히 높은 편으로, 실제 재료가 사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미량의 수소량과 비교할 때, 비현실적으로 높은 수소 농도가 재료 표면에 형성될 수 있다. 특히, 자동차용 차체 및 부품의 경우, 노출되는 환경이 대부분 중성 및 Cl− 이 포함된 수분으로 한정될 것임을 고려해볼 때, 종래에 적용되어오던 수소 취화 민감도 평가방식과 차별화 된, 보다 실제적인 이론적 접근이 선행되어야 함을 지적할 수 있다.
수소 취화 민감도에 대한 정량적 지수 식에서 ωa 및 ωs가 각각 의미하는 것은? 이때 ωa 및 ωs는 각각 수소 charging 전과 후에 측정한 대상소재의 연신율 및 인장강도 값을 나타낸다.
철강재료에서 강도의 증가가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은?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는 차체 및 부품 제조에 있어, 적용되는 소재의 두께 감소에 따른 연비절감 효과를 극대화함과 동시에, 차량의 안정성을 충분히 확보하고자,1,2) 인장강도 1 GPa 이상의 초고강도급 철강재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철강재료에 있어 강도의 증가는 일반적으로 수소 취화 저항성을 크게 약화시키고,3-5)강재 본연의 우수한 물성의 구현이 힘들며, 사용 중 조기파단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6) 이에 따라, 대형 철강사를 비롯한 산업계를 필두로, 개발되고 있는 초고강도급 철강소재의 수소 취화 민감도를 평가하여, 자동차 부품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예측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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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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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T. Shiraga, N. Ishikawa, M. Ishiguro, E. Yamashita and S. Mizoguchi, Tetsu-to-Hagane, 82, 177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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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 J. Kim, J. S. Park, E. H. Hwang, S. M. Ryu, H. G. Seong and Y. R. Cho, Int. J. Hydrogen Energy, to be submitted (2018). 

  18. T. Tsuru, Y. Huang, Md. R. Ali and A. Nishikata, Corros. Sci., 47, 2431 (2005). 

  19. E. Akiyama, K. Matsukado, M. Wang and K. Tsuzaki, Corros. Sci., 52, 2758 (2010). 

  20. E. Akiyama, K. Matsukado, S. Li and K. Tsuzaki, Appl. Surf. Sci., 257, 8275 (2011). 

  21. T. Kamimura, S. Hara, H. Miyuki, M. Yamashita and M. Uchida, Corros. Sci., 48, 279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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