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경계선 지능 아동을 대상으로 전자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의 적용 및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Application of Picture Book Reading Training Protocol using Electronic Media and Its Effects on Reading Ability for to Borderline Intellectual Children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8 no.3, 2018년, pp.25 - 35  

손성민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응급의료재활학과) ,  곽성원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응급의료재활학과) ,  전병진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경계선 지능을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전자매체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대상자들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라 경계선 지능 아동을 대상으로 전자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 경계선 지능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 전자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을 매주 1회씩 총 10회기 실시하였으며, 전문가 내용타당도 분석을 실시한 후 적용하였다. 읽기 능력의 평가는 KNISE-BAAT 읽기검사 '가'형과 '나'형을 활용하여 프로토콜 적용 전, 후 대상자들의 읽기 능력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 읽기 능력의 모든 하위 영역인 낱말이해, 문장완성, 어휘선택, 어휘배열, 짧은 글 이해 영역에서 전자매체를 활용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 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음독능력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전자매체를 활용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이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수행 및 접근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hanges in reading ability among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igence by applying an electronic media reading training protocol. Methods : A picture book reading training protocol was applied to 10 childrens with borderline intelligence using 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계선 지능 아동을 대상으로 전자매체를 활용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대상자들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에 따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를 토대로 결과를 비교하여 논의 하고자 한다.
  • 국외연구에서도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과 난독증 아동의 읽기처리속도를 비교한 Bonifacci & Snowling(2008)의 연구뿐으로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에 대한 읽기 중재 및 읽기능력 향상에 대한 연구 또한, 매우 부족하며, 이에 전자매체를 적용한 연구도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경계선 지능을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전자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대상자들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으며, 이에 따라 경계선 지능 아동을 대상으로 전자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읽기 훈련프로토콜 적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경계선 지능 아동을 대상으로 전자매체를 활용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대상자들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에 따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를 토대로 결과를 비교하여 논의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자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읽기 프로토콜이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전자매체 적용 전, 후 읽기능력에 대한 집단 내 비교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작업치료사 1인이 개별적으로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계선 지적 지능의 특징은? 경계선 지적 지능(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ning: BIF)이란 지능검사 결과 평균을 기준으로 표준편차 -1에서 -2사이에 속하는 집단으로 IQ 70에서 84인 집단을 말한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국내에서 경계선 지능을 지닌 아동에 대한 정확한 통계자료는 보고되지 않았으나 Kim(2018)의 연구에 의하면 전체 학령기 학생 중 약 80만 명이 경계선 지능을 지닐 것으로 추정하였다.
경계선 지능 아동이 일반 교육과정에 따른 학습에서 겪는 피해는? 경계선 지능 아동은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학교에서 일반 교육과정에 따른 학습에 참여하고 있지만 일반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학업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지속적인 실패를 경험하여 학습지연 등 다양한 문제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도 일선교육현장에서는 이들에 대한 이해와 지원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사회적 요구와 관심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Lee, 2017).
경도 지적장애 아동보다 높은 수준을 보이고 정상발달 아동보다 수행능력이 낮은 수준을 보여주는 애들을 말하는 단어는? 경계선 지능 아동은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학교에서 일반 교육과정에 따른 학습에 참여하고 있지만 일반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학업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지속적인 실패를 경험하여 학습지연 등 다양한 문제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도 일선교육현장에서는 이들에 대한 이해와 지원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사회적 요구와 관심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Lee, 20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