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경계선 지능 아동을 대상으로 전자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의 적용 및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Application of Picture Book Reading Training Protocol using Electronic Media and Its Effects on Reading Ability for to Borderline Intellectual Children원문보기
목적 : 본 연구는 경계선 지능을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전자매체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대상자들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라 경계선 지능 아동을 대상으로 전자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 경계선 지능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 전자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을 매주 1회씩 총 10회기 실시하였으며, 전문가 내용타당도 분석을 실시한 후 적용하였다. 읽기 능력의 평가는 KNISE-BAAT 읽기검사 '가'형과 '나'형을 활용하여 프로토콜 적용 전, 후 대상자들의 읽기 능력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 읽기 능력의 모든 하위 영역인 낱말이해, 문장완성, 어휘선택, 어휘배열, 짧은 글 이해 영역에서 전자매체를 활용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 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음독능력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전자매체를 활용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이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수행 및 접근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적 : 본 연구는 경계선 지능을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전자매체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대상자들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라 경계선 지능 아동을 대상으로 전자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 경계선 지능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 전자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을 매주 1회씩 총 10회기 실시하였으며, 전문가 내용타당도 분석을 실시한 후 적용하였다. 읽기 능력의 평가는 KNISE-BAAT 읽기검사 '가'형과 '나'형을 활용하여 프로토콜 적용 전, 후 대상자들의 읽기 능력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 읽기 능력의 모든 하위 영역인 낱말이해, 문장완성, 어휘선택, 어휘배열, 짧은 글 이해 영역에서 전자매체를 활용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 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음독능력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전자매체를 활용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이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수행 및 접근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hanges in reading ability among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igence by applying an electronic media reading training protocol. Methods : A picture book reading training protocol was applied to 10 childrens with borderline intelligence using el...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hanges in reading ability among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igence by applying an electronic media reading training protocol. Methods : A picture book reading training protocol was applied to 10 childrens with borderline intelligence using electronic media to improve reading skills. This protocol was performed for 10 session once a week. After the analysis of the content validity index about the protocol presented in this study, this prococol was applied to the subjects. To analyze the changes of the reading ability for the subjects, KNISE-BAAT type A and B reading test were used. Results : According to the tests taken before and after implementing, the Application of Picture Booking Training Protocol using Electronic Media there was a significant improvement in Reading ability (Understanding words, Completion sentence, Vocabulary selection, Vocabulary arrangement, Understanding short text).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Oral Reading. Conclusion : Application of Picture Booking Training Protocol using Electronic Media may be used as a beneficial measure to improve the read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ectual.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hanges in reading ability among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igence by applying an electronic media reading training protocol. Methods : A picture book reading training protocol was applied to 10 childrens with borderline intelligence using electronic media to improve reading skills. This protocol was performed for 10 session once a week. After the analysis of the content validity index about the protocol presented in this study, this prococol was applied to the subjects. To analyze the changes of the reading ability for the subjects, KNISE-BAAT type A and B reading test were used. Results : According to the tests taken before and after implementing, the Application of Picture Booking Training Protocol using Electronic Media there was a significant improvement in Reading ability (Understanding words, Completion sentence, Vocabulary selection, Vocabulary arrangement, Understanding short text).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Oral Reading. Conclusion : Application of Picture Booking Training Protocol using Electronic Media may be used as a beneficial measure to improve the read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ect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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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경계선 지능 아동을 대상으로 전자매체를 활용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대상자들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에 따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를 토대로 결과를 비교하여 논의 하고자 한다.
국외연구에서도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과 난독증 아동의 읽기처리속도를 비교한 Bonifacci & Snowling(2008)의 연구뿐으로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에 대한 읽기 중재 및 읽기능력 향상에 대한 연구 또한, 매우 부족하며, 이에 전자매체를 적용한 연구도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경계선 지능을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전자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대상자들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으며, 이에 따라 경계선 지능 아동을 대상으로 전자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읽기 훈련프로토콜 적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경계선 지능 아동을 대상으로 전자매체를 활용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대상자들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에 따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를 토대로 결과를 비교하여 논의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자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읽기 프로토콜이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전자매체 적용 전, 후 읽기능력에 대한 집단 내 비교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작업치료사 1인이 개별적으로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취지를 그림카드를 활용하여 충분히 설명한 후 연구참여에 흥미를 가지고 동의한 경우 본 연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경계선 아동의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부모동의를 서면으로 받은 후 참여 하도록 하였다(Table 1).
전문가 집단은 총 11명으로 구성되며, 작업치료학과 교수 1명, 5년 이상 임상경력을 가진 작업치료사 5명, 특수교사 3명, 언어치료사 2명이다. 구성된 전문가 집단은 훈련 프로토콜의 각 단계별 주제설정과 세부구성 내용의 타당도를 평가하였다. 전문가 내용타당도를 나타내는 지수 CVI(Content vailidity index)는 11명의 전문가 집단을 기준으로 0.
또한, 매 회기는 워밍업으로 인사, 프로토콜 및 내용 소개 10분,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 40분, 마무리로 느낌 및 소감 말하기 10분으로 총 60분으로 구성하였다. 그림책 선정은 관련문헌을 검토하였으며, 대상자들의 인지적 수준을 고려하고, 일상적으로 친숙한 소재나 경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의 책으로 선정하였으며, 아무 조건 없이 부담없는 즐거움을 주고, 이해하기 쉬운 그림책으로 선정하였다. 그림책은 매 회기 읽을 수 있는 분량으로 되어있으며, 회기별 1권씩 적용하였다(Kim, 2005).
독해능력은 낱말이해, 문장완성, 어휘선택, 어휘배열, 짧은 글 이해의 5가지 세부영역으로 평가된다. 낱말이해는 반대말, 비슷한 말, 유추, 존대어와 낱말의 상하관계 유추, 수평단위, 존대어에 대한 이해수준을 평가한다. 문장완성은 그림을 보고 문장 완성하기, 그림 없이 문장 완성하기 수준을 평가한다.
훈련 프로토콜은 매주 1회 총 10회 대상자들이 익숙하고, 조용하며, 편안한 교실에서 실시하였으며, 복잡하고 주위 산만한 환경을 정리한 후 실시하였다. 또한, 매 회기는 워밍업으로 인사, 프로토콜 및 내용 소개 10분,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 40분, 마무리로 느낌 및 소감 말하기 10분으로 총 60분으로 구성하였다. 그림책 선정은 관련문헌을 검토하였으며, 대상자들의 인지적 수준을 고려하고, 일상적으로 친숙한 소재나 경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의 책으로 선정하였으며, 아무 조건 없이 부담없는 즐거움을 주고, 이해하기 쉬운 그림책으로 선정하였다.
본 매체를 활용하여 그림책을 제공하였으며, 그림책 읽기와 조작에 있어서 시범 등 충분한 설명을 제공한 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작업치료사의 도움을 통해 읽기 활동에 적절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경상북도 K시 소재 K 초등학교 교실에서 실시하였으며, 매주 1회, 60분씩 총 12회기 실시하였다. 훈련 프로토콜은 작업치료사 1인이 진행하였으며, 편안하고 조용한 분위기가 조성된 교실에서 충분한 설명과 목적을 이해한 후 개별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훈련 프로토콜은 Kim(2005)과 Park(1993)의 연구에 근거하여 재구성하였으며, 회기별 읽기내용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대상자들이 성공적으로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세부내용을 구성하였다. 훈련 프로토콜은 Table 2와 같으며, 1단계 주의집중 및 동기유발, 2단계 내용 이해, 3단계 회상, 4단계 확장, 5단계 확인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Kim, 2005).
본 연구에서는 읽기능력 평가도구로 읽기검사 (가)형과 (나)형을 사용하였다. 읽기 영역은 선수기능, 음독능력, 독해능력의 세 영역으로 20개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선수기능을 제외한 음독능력과 독해능력을 선택하여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취지를 그림카드를 활용하여 충분히 설명한 후 연구참여에 흥미를 가지고 동의한 경우 본 연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경계선 아동의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부모동의를 서면으로 받은 후 참여 하도록 하였다(Table 1).
문장완성은 그림을 보고 문장 완성하기, 그림 없이 문장 완성하기 수준을 평가한다. 어휘선택은 시제일치, 호응관계, 접속사와 의미에 따른 어휘선택 수준을 평가한다. 어휘패열은 문장을 구성하며 어휘를 배열하는 수준을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는 읽기능력 평가도구로 읽기검사 (가)형과 (나)형을 사용하였다. 읽기 영역은 선수기능, 음독능력, 독해능력의 세 영역으로 20개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선수기능을 제외한 음독능력과 독해능력을 선택하여 평가하였다. 음독능력은 단어나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 능력을 말하며, 낱자 읽기, 1-3음절의 낱말 읽기, 문장 읽기에 대한 수준을 평가한다.
2단계의 경우 소리 내어 읽는 수행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조언이 있었으며, 3단계의 경우 회상 시도움이 필요할 것이라는 조언이 있었다.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프로토콜을 수정하였으며, 수정된 프로토콜을 대상자들에게 훈련 전략으로 적용하였다.
구체적인 하위영역 및 평가 내용은 Table 3과 같다. 평가는 읽기 훈련 프로토콜의 적용 전, 후 실시하였으며, 각 항목별 점수는 원점수로 숫자로 기록하였다.
효과적인 프로토콜을 재구성하고, 그 내용의 타당성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전문가 내용타당도 분석결과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훈련프로그램으로 적용하였으며, 전자매체를 통한 그림책 읽기활동에서 재구성된 훈련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읽기훈련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내용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고 판단되며, 프로토콜 단계에 따라 회기별 동일하게 적용되어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켰다고 판단된다.
훈련 프로토콜 적용 전 훈련 프로토콜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집단을 통해 내용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총 11명으로 구성되며, 작업치료학과 교수 1명, 5년 이상 임상경력을 가진 작업치료사 5명, 특수교사 3명, 언어치료사 2명이다.
훈련 프로토콜은 대상자들의 연구참여 동의 후 적용하였으며, 훈련 프로토콜 적용 전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훈련 프로토콜은 매주 1회 총 10회 대상자들이 익숙하고, 조용하며, 편안한 교실에서 실시하였으며, 복잡하고 주위 산만한 환경을 정리한 후 실시하였다. 또한, 매 회기는 워밍업으로 인사, 프로토콜 및 내용 소개 10분,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 40분, 마무리로 느낌 및 소감 말하기 10분으로 총 60분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경상북도 K시 소재 K 초등학교 교실에서 실시하였으며, 매주 1회, 60분씩 총 12회기 실시하였다. 훈련 프로토콜은 작업치료사 1인이 진행하였으며, 편안하고 조용한 분위기가 조성된 교실에서 충분한 설명과 목적을 이해한 후 개별적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훈련 프로토콜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해 언어치료사 1인, 특수교사 1인이 협조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기간은 2018년 4월 1일 부터 6월 30일 까지 12주간 실시되었으며, 경상북도 K시 교육 지원청의 개별학생 치료 지원사업을 위탁·의뢰 받아 실시되었다.
본 연구대상은 K시에 소재한 K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경계성 지능 아동 1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상자 선정 후 자발적으로 연구참여에 포기 의사를 밝힌 3명을 제외하여 10명의 대상자가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전자매체로는 대중화 되어있으며, 활용도가 높고 본 연구의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이 적용 가능한 갤럭시 탭 프로 12.2(Samsung Inc, Korea) 태블릿 PC로 선정하였으며, 크기는 가로 295.6mm, 높이 204mm, 세로 7.95mm의 화면 크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풀 HD IPS LCD의 화면으로 해상도는 2,560×1,600이다.
연구대상의 선정기준은 한국판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Ⅲ, Kwak, Park, & Kim, 2001) 결과 지능지수가 71-84에 해당되는 아동으로 하였으며, 항정신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으며, 평가에 필요한 시, 청각계의 이상이 없으며, 신체구조 및 기능에 있어 신경학적, 정형외과적 문제가 없는 아동으로 하였다.
훈련 프로토콜 적용 전 훈련 프로토콜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집단을 통해 내용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총 11명으로 구성되며, 작업치료학과 교수 1명, 5년 이상 임상경력을 가진 작업치료사 5명, 특수교사 3명, 언어치료사 2명이다. 구성된 전문가 집단은 훈련 프로토콜의 각 단계별 주제설정과 세부구성 내용의 타당도를 평가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토콜로 분석하였다.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의 분석은 기술통계를 사용하였으며, 전자매체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에 따른 타당도 검증을 위해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전자매체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에 따른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윌콕슨 부호-순위 검증(Wilcoxon’s signed-rank test)을 사용하였다.
또한, 전자매체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에 따른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윌콕슨 부호-순위 검증(Wilcoxon’s signed-rank test)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각 항목별 자료를 부호화 하여 SPSS ver. 18.0 프로토콜로 분석하였다.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의 분석은 기술통계를 사용하였으며, 전자매체 그림책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에 따른 타당도 검증을 위해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대상자의 읽기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KNISE BAAT 평가도구를 활용하였다. 이 도구는 Park, Chung, Jung, Kim과 Song(2009)이 학교 학습에서 읽기와 쓰기에 부진이 있는 아동을 선별과 진단하고 부진한 영역과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가’형과 ‘나’형 2종의 동형검사로 구성된 도구이다(Korea National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 2014).
성능/효과
각 문항마다 정답은 1점, 오답은 0점으로 평가되며, 평가결과는 원점수로 수치로 기록되며, 표준점수로 변환되어 규준집단과 분석된다. 결과 해석은 69점 이하인 경우 심한 학습지연, 70-84점 학습지체, 85-94점 평균하, 95-104점 평균, 105-114점 평균상, 115-129점 우수, 130 이상인 경우 최우수로 읽기수준을 구분하며, 점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읽기능력이 좋음을 의미한다. 도구의 신뢰도인 내적합치도 계수(Cronbach's a)는 .
효과적인 프로토콜을 재구성하고, 그 내용의 타당성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전문가 내용타당도 분석결과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훈련프로그램으로 적용하였으며, 전자매체를 통한 그림책 읽기활동에서 재구성된 훈련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읽기훈련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내용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고 판단되며, 프로토콜 단계에 따라 회기별 동일하게 적용되어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켰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훈련 프로토콜을 읽기능력의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프로토콜로 제안하며,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인지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지속적인 프로토콜의 적용이 반복 되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03으로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내용에 대한 내용 타당도 분석결과 1단계 0.90, 2단계 1.00, 3단계 1.10, 4단계 0.90, 5단계 1.10으로 나타났으며, 총 평균 1.00으로 모두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Table 4). 2단계의 경우 소리 내어 읽는 수행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조언이 있었으며, 3단계의 경우 회상 시도움이 필요할 것이라는 조언이 있었다.
대상자들에게 읽기 훈련 프로토콜을 적용하기 전 프로토콜의 주제에 대한 내용 타당도 분석결과 CVI 값이 1단계 0.90, 2단계 0.90, 3단계 1.20, 4단계 1.10, 5단 계 1.00으로 나타났으며, 총 평균 1.03으로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내용에 대한 내용 타당도 분석결과 1단계 0.
대상자들의 전자매체를 활용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에 따른 음독능력 평가결과 사전검사 평균 20.90점으로 나타났으며, 전자매체를 적용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 후 평균 22.10점으로 평균 1.1점이 향상되었다. 이에 대하여 통계적 검증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Table 5).
대상자들의 전자매체를 활용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 적용에 따른 읽기능력 평가결과 낱말이해 항목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평균 13.20점으로 나타났으며, 사후검사에서 평균 14.90점으로 평균 1.7점이 향상되었다. 문장완성 항목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평균 8.
연구대상의 선정기준은 한국판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Ⅲ, Kwak, Park, & Kim, 2001) 결과 지능지수가 71-84에 해당되는 아동으로 하였으며, 항정신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으며, 평가에 필요한 시, 청각계의 이상이 없으며, 신체구조 및 기능에 있어 신경학적, 정형외과적 문제가 없는 아동으로 하였다. 또한, 읽기 훈련프로토콜의 적용 전 대상자들의 읽기능력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KNISE-BATT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평가한 결과 경계선 지능 아동 모두 70-84점에 해당하는 학습지체 수준으로 나타났다.
7점이 향상되었다. 문장완성 항목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평균 8.50점으로 나타났으며, 사후 검사에서 평균 9.20점으로 평균 0.7점이 향상되었다. 어휘선택 항목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평균 6.
본 연구에서 전자매체를 활용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의 적용에 따른 대상자들의 음독능력의 분석결과 프로그램 적용 전에 비해서 긍정적인 향상이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대상자들의 발달지연이 음독능력의 습득과 학습에 부정적으로 작용하였다고 판단되며, 음독 능력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고 다음 수준을 학습하기 위한 속도의 지연으로 작용하였다고 판단된다(Kim, & Kim, 2016).
1점 향상되었다. 어휘배열 항목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평균 6.30점으로 나타났으며, 사후검사에서 평균 6.90점으로 평균 0.6점이 향상되었다. 짧은 글 이해 항목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평균 7.
7점이 향상되었다. 어휘선택 항목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평균 6.60점으로 나타났으며, 사후검사에서 평균 7.70점으로 평균 1.1점 향상되었다. 어휘배열 항목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평균 6.
이에 대하여 통계적 검증을 실시한 결과 모든 하위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p<.01)(Table 6).
6점이 향상되었다. 짧은 글 이해 항목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평균 7.90점으로 나타났으며, 사후검사에서 평균 9.20점으로 평균 1.3점이 향상되었다. 이에 대하여 통계적 검증을 실시한 결과 모든 하위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p<.
후속연구
그 결과 내용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고 판단되며, 프로토콜 단계에 따라 회기별 동일하게 적용되어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켰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훈련 프로토콜을 읽기능력의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프로토콜로 제안하며,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인지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지속적인 프로토콜의 적용이 반복 되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전자매체를 통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을 적용하는 동안에 진행된 정규교육에 의한 학습효과를 배제하지 못하였으며, 정규교육 외적인 인지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등은 통제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변수들을 고려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대상자의 수가 정규분포를 충족하지 못함으로 효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경계선 지능 아동에 대한 대상자수의 확대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전자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읽기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서 전통적인 종이책 읽기를 적용한 집단 간의 비교 연구 또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전자매체를 통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을 적용하는 동안에 진행된 정규교육에 의한 학습효과를 배제하지 못하였으며, 정규교육 외적인 인지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등은 통제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경계선 지능 아동의 위한 교수매체의 선정에 있어서 활용에 있어 적절성을 가지는가에 대한 고려는 교수자에게 많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전자매체를 활용한 읽기 훈련 프로토콜이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읽기 능력의 향상을 위한 수행 및 접근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가질 것으로 본다. 이를 통해 교육의 질적 수준의 향상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계선 지적 지능의 특징은?
경계선 지적 지능(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ning: BIF)이란 지능검사 결과 평균을 기준으로 표준편차 -1에서 -2사이에 속하는 집단으로 IQ 70에서 84인 집단을 말한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국내에서 경계선 지능을 지닌 아동에 대한 정확한 통계자료는 보고되지 않았으나 Kim(2018)의 연구에 의하면 전체 학령기 학생 중 약 80만 명이 경계선 지능을 지닐 것으로 추정하였다.
경계선 지능 아동이 일반 교육과정에 따른 학습에서 겪는 피해는?
경계선 지능 아동은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학교에서 일반 교육과정에 따른 학습에 참여하고 있지만 일반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학업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지속적인 실패를 경험하여 학습지연 등 다양한 문제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도 일선교육현장에서는 이들에 대한 이해와 지원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사회적 요구와 관심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Lee, 2017).
경도 지적장애 아동보다 높은 수준을 보이고 정상발달 아동보다 수행능력이 낮은 수준을 보여주는 애들을 말하는 단어는?
경계선 지능 아동은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학교에서 일반 교육과정에 따른 학습에 참여하고 있지만 일반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학업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지속적인 실패를 경험하여 학습지연 등 다양한 문제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도 일선교육현장에서는 이들에 대한 이해와 지원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사회적 요구와 관심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Lee,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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