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직업군으로부터의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의 직무전환을 위한 재교육과정 설계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of Re-training Courses for Nurturing Cybersecurity Professionals from Other Occupational Groups원문보기
최근 제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함에 따라서 기존 산업환경이 기술중심 구조에서 가치중심으로 확장되는 산업융합 환경으로 변화함에 따라 보안위험 또한 융 복합적으로 변화하여 그 범위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비하여 공급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향후 2020년 까지 21,704명의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나, 신규 인력 공급은 11,850명에 그쳐 9,854명의 신규 인력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수급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사이버보안 전공교육을 통한 신규인력 양성방법에 관한 연구에 비해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형 인력양성방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교육기관 중 가장 규모가 크고 배출 인력이 많은 인문 사회계열의 대표 전공분야들을 선정하여 각 전공분야의 공통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기존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과정과 비교한다. 이를 통해 각 전공분야별 배출인력이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이 되기 위해 어떠한 과목들에 대한 재교육(추가교육)이 필요할 것인지 분석하여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재교육과정을 설계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재교육과정 운영 시, 교육대상자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수급차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제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함에 따라서 기존 산업환경이 기술중심 구조에서 가치중심으로 확장되는 산업융합 환경으로 변화함에 따라 보안위험 또한 융 복합적으로 변화하여 그 범위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비하여 공급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향후 2020년 까지 21,704명의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나, 신규 인력 공급은 11,850명에 그쳐 9,854명의 신규 인력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수급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사이버보안 전공교육을 통한 신규인력 양성방법에 관한 연구에 비해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형 인력양성방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교육기관 중 가장 규모가 크고 배출 인력이 많은 인문 사회계열의 대표 전공분야들을 선정하여 각 전공분야의 공통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기존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과정과 비교한다. 이를 통해 각 전공분야별 배출인력이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이 되기 위해 어떠한 과목들에 대한 재교육(추가교육)이 필요할 것인지 분석하여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재교육과정을 설계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재교육과정 운영 시, 교육대상자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수급차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Recently, with the arrival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security risks are converging and complexly changing, and the demand of cybersecurity experts is increasing. Therefore, in this paper, it is the largest of the domestic educational institutions, it has the largest number of emissions t...
Recently, with the arrival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security risks are converging and complexly changing, and the demand of cybersecurity experts is increasing. Therefore, in this paper, it is the largest of the domestic educational institutions, it has the largest number of emissions talent, and selects the representative major field of humanities and society. Then, after analyzing the common curriculum in each major field, compare it with the training course of cybersecurity experts derived through existing previous research. Through analysis results, we try to design a retraining course for cybersecurity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Utilizing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it is expected that it will be used as the basic material necessary for the subjects of the re-curriculum education. It is also expected to contribute to resolving the supply-demand gap of cybersecurity professionals.
Recently, with the arrival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security risks are converging and complexly changing, and the demand of cybersecurity experts is increasing. Therefore, in this paper, it is the largest of the domestic educational institutions, it has the largest number of emissions talent, and selects the representative major field of humanities and society. Then, after analyzing the common curriculum in each major field, compare it with the training course of cybersecurity experts derived through existing previous research. Through analysis results, we try to design a retraining course for cybersecurity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Utilizing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it is expected that it will be used as the basic material necessary for the subjects of the re-curriculum education. It is also expected to contribute to resolving the supply-demand gap of cybersecurity professional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기존 사이버보안 교육 분석 및 표준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우선 사이버보안 인력 그리고 지식체계를 정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어지고 신뢰성이 있는 미국의 NICE(National Initiative for Cybersecurity Education)를 기준으로 사이버보안 인력 및 지식체계를 정의하였다.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신규인력 양성만으로는 수급차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재교육형 인력양성이 함께 뒷받침되어야만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효과적인 공급을 수행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가 매우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보안 전공교육을 통한 신규인력 양성방법과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형 인력 양성방법 중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한 재교육형 인력양성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수급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사이버보안 전공교육을 통한 신규인력 양성방법과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형 인력양성방법이 있지만, 신규인력 양성방법에 관한 연구에 비해 재교육형 인력양성방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사이버보안 양성교육을 실시하는 재교육형 교육과정을 설계 하였다.
본 연구는 (Figure 3)과 같은 연구 방법론에 따라, 타 직업군으로부터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의 직무전환을 위한 재교육과정을 설계하고자 한다.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도출하기 위해 기업의 인재상을 분석하고 21세기의 사이버 보안 교육, 훈련, 인식을 통해 국가 보안능력을 갖추고 미국 내의 사이버 보안을 향상하는데 그 목적을 둔 NICE를 기반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도출한다.
제안 방법
NICE에서 제시한 7가지 직업군 중 제품개발 및영업을 보안개발자 직업군으로, 분석 및 대응, 관제, 사고조사 및 수사 그리고 코드분석 및 암호해독을 침해사고 대응 전문가 직업군으로 컨설팅,진단, 평가, 인증 그리고 보안관리 및 운영을 보안관리자 직업군으로 묶어 3가지 직업군 분류체계로도출하였으며 이 분류 체계를 본 연구에서 도출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교육과정에 적용하였다
국내 교육기관 중 배출(예정)인력이 많은 인문·사회계열 전공분야들을선정하여각 학과별 재적학생수가 많은 대표 6개 학교의 교육과정을 조사 후 비교·분석하여 공통 교육과정을 도출한다.
국내 실정에 적합한 형태로 분류된 정보보호 직업분류체계와의 연결을 통해 균형감 있는 정보보호교과목 분류체계를 도출하였다. 상세 내용은 [Table 5]와 같다.
앞서 도출한 학과별 공통 교육과정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각 학과별로 배우지 않아도 되는 과목들을 표시하였으며 나머지 과목들을 재교육하여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의 직무전환을위한 재교과정을 설계하였다. 또한 교육의 수준을 고려하여 입문, 기초, 심화로 구분하였다.
이와 같이 도출된 공통교육과정을 선행연구 분석 결과로 도출 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과 비교한 결과, 보안개발자 직업군이 되기위한 교육과정의 사이버보안 법과 윤리, 사이버 범죄과목, 침해사고 대응 전문가 직업군이 되기위한 교육과정의 사이버보안 법과 윤리, 사이버 수사, 사이버보안 법률 심화과목, 보안 관리자 직업군이 되기위한교육과정의사이버보안 법과 윤리, 사이버범죄, 사이버보안 법률심화 과목과 유사한 내용을 학습하는 것으로 연결되었다. 마지막 학과인 법학과 교육과정 조사를 위해 [J]대학교, [D]대학교, [D]대학교, [S]대학교, [G]대학교,[M]대학교의 법학과 과목을 조사하였다. 선정된 과목은 민법총칙, 헌법, 형법 등이 있다.
사이버보안 관련 조직들이 선호하는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핵심 요구역량을 알아보기 위해,사이버보안과 관련 있는 여러 조직의 채용공고를 기반으로 키워드 분석을 수행하여 (Figure 1)과 같이 나타내었다. (Figure 1)에서 나타내고 있는 원의 크기는 해당 키워드를 언급한 빈도수를 나타내었으며, 서로 연관성이 있는 키워드들을 선으로 연결하고 연관성의 정도를 선의 굵기로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Figure 3)과 같은 연구 방법론에 따라, 타 직업군으로부터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의 직무전환을 위한 재교육과정을 설계하고자 한다.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도출하기 위해 기업의 인재상을 분석하고 21세기의 사이버 보안 교육, 훈련, 인식을 통해 국가 보안능력을 갖추고 미국 내의 사이버 보안을 향상하는데 그 목적을 둔 NICE를 기반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도출한다. 국내 교육기관 중 배출(예정)인력이 많은 인문·사회계열 전공분야들을선정하여각 학과별 재적학생수가 많은 대표 6개 학교의 교육과정을 조사 후 비교·분석하여 공통 교육과정을 도출한다.
사이버보안 표준 교육과정과 인문·사회계열의 대표 전공분야의 공통 교육과정을 비교한 내용을 바탕으로 각 전공분야의 배출인력이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추가교육이 필요할지,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세부 분야 중 어떠한 분야로 진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지에대한분석을 실시한다.
선행연구 분석 결과로 도출 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과 재교육훈련을 위한 대표 전공분야의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 하였다. 학과별 공통 교육과정에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과 관련있는 교과목을 선정하여 교과 내용에 따라 표준 교과명으로 재구성 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도출된 사이버보안 표준 교육과정과 인문·사회계열의 대표 전공분야의 공통 교육과정을 비교한 내용을 바탕으로 각 전공분들의 배출인력이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전환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교육과 어떠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세부 분야로 진출하는 것이 가장효과적인지에 대해 분석하여 타직업군으로부터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의 직무전환을 위한 재교육과정을 설계한다.
세부적으로, 기존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사이버보안 표준교육 과정을 도출한 후, 국내 4년제 대학에서 가장 배출(예정)인력이 많은 인문·사회계열의 대표 전공분야들을 선정하여 각 전공분야의 공통 교육과정을 분석한 내용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앞서 도출한 학과별 공통 교육과정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각 학과별로 배우지 않아도 되는 과목들을 표시하였으며 나머지 과목들을 재교육하여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의 직무전환을위한 재교과정을 설계하였다. 또한 교육의 수준을 고려하여 입문, 기초, 심화로 구분하였다.
재적학생수가 많으며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의 직무전환을 위한 재교육형 인재육성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경영·경제, 행정 그리고 법학과를 조사하였다. 이들의 공통 교육과정을 도출하기 위해 각 학과별재적학생수가 가장 많은 6개 대학을 선정하여 대학별 교육과정을 조사하였다. 조사된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여 맵핑률이50%이상인 과목을 공통 교육과정으로선정하였다.
기술혁신과 새로운 산업이 등장하면서 제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혁신기술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AI)등이 있다[11]. 이러한 변화에 따라 최신 트렌드가반영된 국내외 사이버보안 인력양성 교육과정과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도출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양성 교육과정에 사물인터넷(IoT)보안, 사이버물리시스템(CPS)보안, 인공지능(AI)보안, 블록체인보안 과목을 추가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언급된NICE의 7가지 직업군을 보안개발자 직업군(Security Developer Incident Response Security Management), 침해사고 대응 전문가 직업군(Incident Response) 그리고 보안 관리자 직업군(Security Management) 3가지 직업군으로 묶은 분류를 적용하여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교육과정을 도출하였다. 상세한 내용은 [Table 6]와 같다.
각 전공분야의 공통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경영·경제학과는 경제학원론, 회계학원론, 경영통계학 등이 있었으며, 행정학과는 행정조직론, 인사행정론, 정책책학원론 그리고 법학과는 민법총칙,헌법, 형법이 있다. 이렇게 도출된 공통 교육과정과 기존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NICE 기반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비교 분석한다.
이를 통해 각 전공분야별 배출인력이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이 되기 위해 어떠한 과목들에 대한재교육(추가교육)이 필요할 것인지 분석하여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직무전환을 위한 재교육과정을 설계하였다.
재교육과정을 설계하기 위한 전공분야를 선정하기 위해 국내 4년제 대학교의 인문·사회계열 학과 중 재적학생수가 가장 많은 3개 학과를 선정하고, 해당 학과의 공통교육과정을 도출하기 위하여 해당 학과에서 가장 많은 재적학생수를 가진 6개대표학교를 선정하여 교육과정 분석 및 공통교육과정을 도출한다.
재적학생수가 많으며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의 직무전환을 위한 재교육형 인재육성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경영·경제, 행정 그리고 법학과를 조사하였다.
정보보호 직업군 설계를 통하여 총 28개의 직업을 도출하고 정보보호 일반 과목 15개와 정보보호 전문 과목 35개를 합하여 정보보호 교과목을 총 50개 도출하였다
조사된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여 맵핑률이50%이상인 과목을 공통 교육과정으로선정하였다.
첫 번째로 상위학과인 경영학, 경제학, 무역·유통학의 공통 교육과정을 비교한 결과 교과과목이 중복되고 유사한 교과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같은 중분류인 경영·경제로 통합하여 선정하였다.
선행연구 분석 결과로 도출 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과 재교육훈련을 위한 대표 전공분야의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 하였다. 학과별 공통 교육과정에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과 관련있는 교과목을 선정하여 교과 내용에 따라 표준 교과명으로 재구성 하였다.
행정학과 교육과정 조사를 위해 일반 행정학과와경찰 행정학과를 분류하여 조사한 후 취합하였다. 일반 행정학과에서는 [K]대학교, [S]대학교, [M]대학교,[I]대학교, [K]대학교, [B]대학교의행정학과과목을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경영·경제에서는 경영학과와 경제학과 그리고 무역·유통학과 교육과정을 각각 조사하여 맵핑률이 높은 과목을 취합하였다. 경영학과 교육과정조사를 위해 [C]대학교, [K]대학교, [S]대학교, [H]대학교,[S]대학교 의 경영학과 전공과목을 조사하였으며 경제학 교육과정조사는 [K]대학교, [Y]대학교, [S]대학교, [S]대학교, [K]대학교의 경제학 전공과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무역·유통학과에서는 [J]대학교, [K]대학교, [G]대학교, [J]대학교, [I]대학교의교육과정을조사하였다.
그리고 무역·유통학과에서는 [J]대학교, [K]대학교, [G]대학교, [J]대학교, [I]대학교의교육과정을조사하였다.
다음으로 재적 학생수가 많은 행정학을 두 번째로 선정하였으며 세 번째로 재적 학생수가 많은 사회복지학과와 영어·영문학과는 선행연구에서 나온 최종 로드맵과 비교·분석해본 결과 맵핑률이 낮아 재교육형에 적합한 과가 아니라 판단되어 제외하였으며 그다음으로 많은 법학과를 세 번째로 선정하였다.
대학정보 공시 내용기반으로 4년제 대학교 인문·사회계열의 재적 학생 현황을 조사 하여 나온 데이터이며 전국 대학교들의 재적학생수를 조사한 결과 중 가장 재적학생수가 많은 3개 학과를 선정하였다.
대학정보공시 자료는 각 대학이 ‘대학알리미‘에 게시한 2017년도 대학정보공시자료를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기존 사이버보안 교육 분석 및 표준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우선 사이버보안 인력 그리고 지식체계를 정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어지고 신뢰성이 있는 미국의 NICE(National Initiative for Cybersecurity Education)를 기준으로 사이버보안 인력 및 지식체계를 정의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경영·경제학과 출신자들이 보안 관리자 직업군으로 직무전환을 위해서는 사이버보안개론 ,사이버보안 법과 윤리, 사이버 범죄 등 총 16과목을 교육 하였을 때 사이버보안 전문 인력 양성에 도움이 될것이며, 행정학과 출신자들이 침해사고 대응 전문가 직업군으로 직무전환을 위해서는 사이버보안 개론, 암호학, 디지털포렌식 등 총 19과목, 보안 관리자 직업군으로 직무전환을 위해서 사이버보안 개론, 보안통계학, 디지털포렌식 등총 23과목을 교육 하였을 때 사이버보안 전문 인력 양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경영·경제에서는 경영학과와 경제학과 그리고 무역·유통학과 교육과정을 각각 조사하여 맵핑률이 높은 과목을 취합하였다.
연구결과 경영·경제학과 출신자들은 보안 관리자 직업군으로의 재교육이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의 직무전환에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행정학과 출신자들은 침해사고 대응 전문가 직업군과 보안 관리자 직업군 재교육이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의 직무전환에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됐다. 마지막으로 법학과 출신자들은 침해사고 대응 전문가 직업군과 보안 관리자직업군 재교육이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의 직무전환에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되어졌다.
연구결과 경영·경제학과 출신자들은 보안 관리자 직업군으로의 재교육이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의 직무전환에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행정학과 출신자들은 침해사고 대응 전문가 직업군과 보안 관리자 직업군 재교육이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으로의 직무전환에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같이 도출된 공통교육과정을 선행연구 분석 결과로 도출 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과 비교한 결과, 보안개발자 직업군이 되기위한 교육과정의 사이버보안 법과 윤리, 사이버 범죄과목, 침해사고 대응 전문가 직업군이 되기위한 교육과정의 사이버보안 법과 윤리, 사이버 수사, 사이버보안 법률 심화과목, 보안 관리자 직업군이 되기위한교육과정의사이버보안 법과 윤리, 사이버범죄, 사이버보안 법률심화 과목과 유사한 내용을 학습하는 것으로 연결되었다. 마지막 학과인 법학과 교육과정 조사를 위해 [J]대학교, [D]대학교, [D]대학교, [S]대학교, [G]대학교,[M]대학교의 법학과 과목을 조사하였다.
이와 같이 도출된 공통교육과정을 선행연구 분석 결과로 도출 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과 비교한 결과, 보안개발자 직업군이 되기위한 교육과정의 사이버보안 법과 윤리, 사이버 범죄과목, 침해사고 대응 전문가 직업군이 되기위한 교육과정의 사이버보안 법과 윤리, 사이버 수사, 사이버보안 법률 심화과목, 보안 관리자 직업군이 되기위한교육과정의사이버보안 법과 윤리, 사이버범죄, 사이버보안 법률심화 과목과 유사한 내용을 학습하는 것으로 연결되었다. 마지막 학과인 법학과 교육과정 조사를 위해 [J]대학교, [D]대학교, [D]대학교, [S]대학교, [G]대학교,[M]대학교의 법학과 과목을 조사하였다.
이와 같이 도출된 공통교육과정을 선행연구 분석결과로도출 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과 비교한 결과, 보안개발자 직업군과 침해사고 대응전문가 직업군이 되기 위한 교육과정의 사이버보안시스템 운영관리와 보안 관리자 직업군이 되기 위한 교육과정의 보안 통계학, 리스크매니지먼트, 비즈니스연속성, 보안 투자효과 분석, 보안사고 피해규모 산정과목과 유사한 내용을 학습하는 것으로 연결되었다.
(Figure 1)에서 나타내고 있는 원의 크기는 해당 키워드를 언급한 빈도수를 나타내었으며, 서로 연관성이 있는 키워드들을 선으로 연결하고 연관성의 정도를 선의 굵기로 나타내었다. 키워드 분석 결과 조직에서 요구하는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핵심 역량에서 융합이 가장 빈도수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다음으로 도전, 열정, 협력 등이 나왔다.
후속연구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타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재교육과정 운영 시, 교육대상자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수급차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에 따라 융합인재교육 도입이 확산되고 사회적으로 융·복합적 소양을 지닌 인력을 선호하는 시점에서 인문·사회적소양을 지닌 기존 인력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공학)과 인문·사회적 소양을 고루 갖출 수 있게 설계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재교육 과정을 적용하여 인력을 양성한다면 조직의 업무 프로세스에 적합한 사이버보안 활동을 수행하여 사이버보안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국내 정보보호 교육과정이나 교육기관 제도에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균형감 있는 정보보호 공학과 경영 공진화 교육 체계 수립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Figure 2)과 같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설계한 교육과정의 적합성에 대하여 전문가들의 검증할 필요가 있다. 1차 전문가 회의 및 설문조사를 통하여 적합성을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2차 전문가 설문조사 및 라운드 회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개선된 재교육 과정을 도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수급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수급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사이버보안 전공교육을 통한 신규인력 양성방법과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 분야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형 인력양성 방법이 있다. 그러나 신규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나 운영에 관한 연구는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재교육형 교육과정 설계나 운영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보안위험이 변화하여 그 범위가 커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제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함에 따라서 기존 산업환경이 기술중심 구조에서 가치중심으로 확장되는 산업융합 환경으로 변화함에 따라 보안위험 또한 융 복합적으로 변화하여 그 범위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비하여 공급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수요는 매년 증가하는 한편, 수급 현황 및 전망은 어떠한가?
이러한 변화에 따라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비하여 공급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향후 2020년 까지 21,704명의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나, 신규 인력 공급은 11,850명에 그쳐 9,854명의 신규 인력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수급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사이버보안 전공교육을 통한 신규인력 양성방법에 관한 연구에 비해 타 직업군의 재직자나 타 학문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형 인력양성방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