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용자들은 가상공간에서 자신의 감정표현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카카오톡(Kakao Talk) 이모티콘을 이용하고 있다. 이모티콘에 담겨진 디자인적인 요소(보조, 색채, 형태, 모션)들과 스토리텔링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자신의 감정상태를 표현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지니고 있는 스토리텔링 및 디자인적인 요소들을 중심으로 어떠한 요인들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감정 표현 수단으로 선호하는지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이모티콘의 스토리텔링적인 측면에서는 악어, 복숭아, 개, 오리, 사자, 두더지, 토끼들로 평범한 과일과 동물들로 구성하였다. 대부분의 이모티콘들은 각자 개성있는 성격의 소유자로 스토리가 구성되었으며 하나씩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스토리를 지니고 있어 이용자들이 친근하게 다가가고 사용할 수 있는 요인이 되었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다양한 보조요소(불꽃, 땀, 눈물, 콧물, 성난 눈 등)를 사용하여 화남, 간절함, 초조함, 애원, 기쁨, 슬픔 등을 표현하였다. 색채요소는 희, 노, 애, 락의 감정에 관계없이 이모티콘 캐릭터가 지니고 있는 고유의 색채(초록, 빨강, 노랑, 분홍, 하양, 검정, 밤색 등)로 대부분의 난색 계열로 구성되었다. 형태 요소는 기쁨, 슬픔 등의 요소를 표현하는 경우 둥근형의 형태로 구성되었다. 반면에 FRODO, NEO가 슬픔과 분노를 표현하는 경우에는 사각형의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모션요소로는 APPEACH, NEO, TUBE, JAY-G의 슬픔, 분노, 애원의 감정 표현에는 수평/수직/사선으로 표현하고 APEACH, TUBE, MUZI & CON등의 기쁨, 슬픔의 감정 표현은 수평/수직/사선과 방사/앞뒤/회전의 역동적인 느낌을 나타내고 있다. TUBE, FRODO의 분노는 수평/수직/사선과 방사 모션을 나타낸다. 본 연구결과 스토리텔링 측면에서는 감정을 차별화할 수 있는 스토리를 각 이모티콘 캐릭터에 맞게 구성하였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보조요소 불꽃, 땀, 눈물과 같은 감정의 대표적인 요소를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색채 요소는 감정의 차이와는 관계없이 난색 계열의 캐릭터 고유색을 사용하였다. 형태 요소는 각 감정 표현을 위해 다양한 움직임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이 커뮤니케이션 측면, 감성디자인 측면, 산업적인 측면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위와 같은 논문의 의의에도 불구하고 스토리텔링의 분석틀과 보조요소에 대한 기호학적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한 것을 연구의 한계점으로 두고자 한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용자들은 가상공간에서 자신의 감정표현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카카오톡(Kakao Talk) 이모티콘을 이용하고 있다. 이모티콘에 담겨진 디자인적인 요소(보조, 색채, 형태, 모션)들과 스토리텔링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자신의 감정상태를 표현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지니고 있는 스토리텔링 및 디자인적인 요소들을 중심으로 어떠한 요인들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감정 표현 수단으로 선호하는지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이모티콘의 스토리텔링적인 측면에서는 악어, 복숭아, 개, 오리, 사자, 두더지, 토끼들로 평범한 과일과 동물들로 구성하였다. 대부분의 이모티콘들은 각자 개성있는 성격의 소유자로 스토리가 구성되었으며 하나씩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스토리를 지니고 있어 이용자들이 친근하게 다가가고 사용할 수 있는 요인이 되었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다양한 보조요소(불꽃, 땀, 눈물, 콧물, 성난 눈 등)를 사용하여 화남, 간절함, 초조함, 애원, 기쁨, 슬픔 등을 표현하였다. 색채요소는 희, 노, 애, 락의 감정에 관계없이 이모티콘 캐릭터가 지니고 있는 고유의 색채(초록, 빨강, 노랑, 분홍, 하양, 검정, 밤색 등)로 대부분의 난색 계열로 구성되었다. 형태 요소는 기쁨, 슬픔 등의 요소를 표현하는 경우 둥근형의 형태로 구성되었다. 반면에 FRODO, NEO가 슬픔과 분노를 표현하는 경우에는 사각형의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모션요소로는 APPEACH, NEO, TUBE, JAY-G의 슬픔, 분노, 애원의 감정 표현에는 수평/수직/사선으로 표현하고 APEACH, TUBE, MUZI & CON등의 기쁨, 슬픔의 감정 표현은 수평/수직/사선과 방사/앞뒤/회전의 역동적인 느낌을 나타내고 있다. TUBE, FRODO의 분노는 수평/수직/사선과 방사 모션을 나타낸다. 본 연구결과 스토리텔링 측면에서는 감정을 차별화할 수 있는 스토리를 각 이모티콘 캐릭터에 맞게 구성하였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보조요소 불꽃, 땀, 눈물과 같은 감정의 대표적인 요소를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색채 요소는 감정의 차이와는 관계없이 난색 계열의 캐릭터 고유색을 사용하였다. 형태 요소는 각 감정 표현을 위해 다양한 움직임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이 커뮤니케이션 측면, 감성디자인 측면, 산업적인 측면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위와 같은 논문의 의의에도 불구하고 스토리텔링의 분석틀과 보조요소에 대한 기호학적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한 것을 연구의 한계점으로 두고자 한다.
Users of KakaoTalk emoticons use Kakao Talk emoticons as means of communicating their emotions in virtual space. Emotional state is represented by design element (auxiliary, color, form, motion) and storytelling element contained in emotic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
Users of KakaoTalk emoticons use Kakao Talk emoticons as means of communicating their emotions in virtual space. Emotional state is represented by design element (auxiliary, color, form, motion) and storytelling element contained in emotic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of the storytelling and design elements of kakaoTalk emoticons and how they prefer the kakaoTalk emoticons as emotional expression means. In terms of storytelling, crocodiles, peaches, dogs, ducks, lions, moles, and rabbits were made up of ordinary fruits and animals. Most of the emoticons are composed of stories with unique personality, and each story has a complex one by one, which makes it easy for users to approach and use them. In terms of design, I used various auxiliary elements (flame, sweat, tears, runny nose, angry eyes, etc.) to express angry, sincere, nervous, begging, joy, and sadness. The color elements consisted of most of the warm color series with the unique colors (green, red, yellow, pink, white, black, brown, etc.) of emoticon characters regardless of feelings of joy, anger, sadness, pleasure. The form factor is composed of a round shape when expressing factors such as joy and sadness. On the other hand, when FRODO and NEO express sadness and anger, they represent the shape of a rectangle. The motion elements are horizontal, vertical, and oblique expressions of APPEACH, NEO, TUBE, and JAY-G, expressing emotional expressions of sadness, anger, and pleasure. APEACH, TUBE, MUZI & / Shows the dynamic impression of the oblique and the radiation / back / forward / rotation. The anger of TUBE and FRODO shows horizontal / vertical / diagonal and radial motion. As a result of this study, storytelling is structured in accordance with each emoticon character. In terms of design, auxiliary elements such as flame, sweat, and tears are represented by images. The color elements used the unique colors of the character series regardless of the difference of emotion. The form factor represented various movements for each emotion expression. These findings will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emotional design and industrial aspects. Despite the significance of the above paper, I would like to point out that the analysis framework of the storytelling and the semiotic analysis of the supplementary elements are not considered as limitations of the study.
Users of KakaoTalk emoticons use Kakao Talk emoticons as means of communicating their emotions in virtual space. Emotional state is represented by design element (auxiliary, color, form, motion) and storytelling element contained in emotic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of the storytelling and design elements of kakaoTalk emoticons and how they prefer the kakaoTalk emoticons as emotional expression means. In terms of storytelling, crocodiles, peaches, dogs, ducks, lions, moles, and rabbits were made up of ordinary fruits and animals. Most of the emoticons are composed of stories with unique personality, and each story has a complex one by one, which makes it easy for users to approach and use them. In terms of design, I used various auxiliary elements (flame, sweat, tears, runny nose, angry eyes, etc.) to express angry, sincere, nervous, begging, joy, and sadness. The color elements consisted of most of the warm color series with the unique colors (green, red, yellow, pink, white, black, brown, etc.) of emoticon characters regardless of feelings of joy, anger, sadness, pleasure. The form factor is composed of a round shape when expressing factors such as joy and sadness. On the other hand, when FRODO and NEO express sadness and anger, they represent the shape of a rectangle. The motion elements are horizontal, vertical, and oblique expressions of APPEACH, NEO, TUBE, and JAY-G, expressing emotional expressions of sadness, anger, and pleasure. APEACH, TUBE, MUZI & / Shows the dynamic impression of the oblique and the radiation / back / forward / rotation. The anger of TUBE and FRODO shows horizontal / vertical / diagonal and radial motion. As a result of this study, storytelling is structured in accordance with each emoticon character. In terms of design, auxiliary elements such as flame, sweat, and tears are represented by images. The color elements used the unique colors of the character series regardless of the difference of emotion. The form factor represented various movements for each emotion expression. These findings will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emotional design and industrial aspects. Despite the significance of the above paper, I would like to point out that the analysis framework of the storytelling and the semiotic analysis of the supplementary elements are not considered as limitations of th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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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선호요인에 관하여 스토리텔링과 디자인측면(보조요소, 색채 요소, 형태 요소, 모션 요소)에서 요인들을 찾는데서 부터 출발하였다. 기초조형학회 이종윤 논문인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용동기와 충족에 관한 연구」에서 인용한 결과 중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용동기 문항 중 디자인 측면에서의 이용요인과 카카오톡 이모티콘 캐릭터가 지니고 있는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이용 동기에 어떠한 선호 요인이 있는지 알아본 것이다.
디자인측면에서 보조 요소, 색채 요소, 형태 요소, 모션 요소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보조요소는 이모티콘의 캐릭터와 그 배경에 있는 이미지, 색채요소(色彩)는 색이 무늬로 형상화되거나 칠해진 것이며 색을 무늬화해서 배색해 놓은 것으로 난색과 한색으로 분류한다.
본 논문은 카카오톡 이모티콘 캐릭터의 스토리텔링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의 선호 요인 분석의 시작에 불과하다. 앞으로 좀 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분석틀을 가지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스토리측면과 디자인 영역측면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자 한다.
색채의 심리적 의미는 색채가 지닌 정서적·내포적 의미를 나타내며 색채 기호나 연상을 통해 표현된다. 본 연구는 일본색채 연구소의 색의 상징표를 통해 색의 상징(color symbolism)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선호요인에 관하여 스토리텔링과 디자인측면(보조요소, 색채 요소, 형태 요소, 모션 요소)에서 요인들을 찾는데서 부터 출발하였다. 기초조형학회 이종윤 논문인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용동기와 충족에 관한 연구」에서 인용한 결과 중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용동기 문항 중 디자인 측면에서의 이용요인과 카카오톡 이모티콘 캐릭터가 지니고 있는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이용 동기에 어떠한 선호 요인이 있는지 알아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각 캐릭터가 지니고 있는 스토리텔링적(스토리밸류, 사건, 배경 이야기) 요소와 디자인적인 요소(보조요소, 색상요소, 형태 요소, 모션 요소)등을 중심으로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용자들이 어떠한 요소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이용하는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산업적인 측면과 학문적(스토리텔링, 디자인)인 측면에서 중요한 연구가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초기의 기본 이모티콘 중 감성을 나타내는 기본 이미지들로 연구의 대상을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초기 단계에 유용한 의미를 얻기 위해서는 초기 이모티콘 중에서 감성을 표현하고 있는 초기 이미지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이다.
분노 메시지를 표현하는 무거운 분위기는 유지를 하였다. 분노에 적합한 색상과 함께 SNS 상에서 이모티콘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형태의 변화를 통하여 약간 익살스러운 느낌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FRODO는 좌절과 화난 분위기를 밤색, 분홍, 빨강, 하양으로 표현하였다.
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선호요인을 추출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카카오톡 이모티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을 논의하고자 한다3).
제안 방법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악어, 복숭아, 개, 오리, 사자, 두더지, 토끼로 구성되었다. 동물과 복숭아 캐릭터를 의인화 하였으며 각 캐릭터에 상황과 감정 요소를 적용하였다. 주요 특징은 각 캐릭터들이 콤플렉스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적인 측면의 선호요인으로 좀 더 많은 감정 표현, 그래픽 요소를 통한 감정 표현, 그래픽 요소를 통한 의미 전달, 정보 내용 이해 수월, 상세한 정보 전달, 사적인 내용 표현의 수월성 등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요인으로 사용하였다. 세부적으로 보조요소는 각 이모티콘 캐릭터 희,노,애,락의 감정을 표현하는 기호를 단순하고 직접적이며 명확한 이미지들을 사용해서 표현한 경향이 있다.
스토리텔링 요소 중 스토리밸류, 사건, 배경이야기를 척도로 사용하였으며 인문학분야에서 신화를 분석하는 요소로 사용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도 세 가지 요인을 분석틀로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디자인 분석을 위한 분석 요소로 보조요소, 색상요소, 형태요소, 모션요소를 사용하고자 한다. 네 가지 분석요소는 이미지의 감정적인 내용을 분석하는 데 유용한 내용이다.
001).세부적인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베리맥스를 통해 요인회전을 실시하였다.
그 중에 각 이모티콘이 지니고 있는 스토리적인 내용이 좋아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스토리텔링 요소 중 스토리밸류, 사건, 배경이야기를 척도로 사용하였으며 인문학분야에서 신화를 분석하는 요소로 사용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도 세 가지 요인을 분석틀로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디자인 분석을 위한 분석 요소로 보조요소, 색상요소, 형태요소, 모션요소를 사용하고자 한다.
연구범위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초기의 이미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용자들이 어떠한 목적으로 사용하는지 검증하기 위해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항목을 정교화하기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찾은 요인들을 확정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에는 AMOS가 사용되었다.
요인분석은 측정항목들을 정교화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SPSS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표본 적합도인 KMO(Kaiser-Meyer-Olkin) 지수가 .
이모티콘 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는 게임의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중 이모티콘, 스토리 밸류, 사건, 배경이야기 중심으로 논의 하고자 한다.
FRODO는 좌절과 화난 분위기를 밤색, 분홍, 빨강, 하양으로 표현하였다. 좌절, 화남의 감정의 표현과 적합한 색상들로 구성하여 표현하였다. TUBE는 좌절, 신남, 경쾌한 응원의 감정을 모두 하양, 노랑, 빨강으로 표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미지 중 감정표현 중심 이모티콘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범위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초기의 이미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현재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으며 소리와, 움직임을 통해 감성을 표현하는 이모티콘까지 판매를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초기의 기본 이모티콘 중 감성을 나타내는 기본 이미지들로 연구의 대상을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초기 단계에 유용한 의미를 얻기 위해서는 초기 이모티콘 중에서 감성을 표현하고 있는 초기 이미지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미지 중 감정표현 중심 이모티콘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범위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초기의 이미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용자들이 어떠한 목적으로 사용하는지 검증하기 위해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이용하고 있으며 유료 이모티콘 구매율도 가장 높게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중요한 이유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산업적, 스토리텔링적, 디자인적인 중요한 역할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이모티콘의 연구에서는 마케팅 측면과 단순한 이미지 비교에 의한 연구에 머무리고 있다.
표5 카카오톡 이모티콘 디자인 유형표본은 캐릭터 본 이미지의 색상과 보조요인이 되는 불꽃, 땀방울, 눈물, 빗살 무늬 등을 포함하여 색채분석 단위로 사용하였다. 보조요인의 이미지 크기가 작아도 색상을 통해서 나타내는 의미는 적지 않기 때문에 보조요인의 색상도 포함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방법은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용자들이 어떠한 목적으로 사용하는지 검증하기 위해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항목을 정교화하기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찾은 요인들을 확정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에는 AMOS가 사용되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이용동기는 감정표현 요인 .
확인적 요인분석은 AMOS를 사용하였다. 측정모델 적합도는 카이스퀘어와 자유도비율(655.
성능/효과
SPSS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표본 적합도인 KMO(Kaiser-Meyer-Olkin) 지수가 .946이었고 Bartlett의 구형성 검증 결과 근사 카이제곱값이 4008.91(df=171)이었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p<.001).
결론적으로, 카카오톡 이모티콘 캐릭터는 독특하고, 콤플렉스가 있으며 호기심을 자극하는 스토리로 구성되었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보조요인은 짧은 시간에 이모티콘의 감정 표현의 의미를 표현할 수 있도록 기호를 단순화, 감정의 극대화에 의미를 표현하였다.
구체적으로, Con은 외로움에 평생 동반자인 MUZI를 탄생시켜서 친구로 지내고자 함, APEACH는 섹시한 뒷태로 사람들을 매혹시키려함, NEO는 FRODO의 사랑을 받고 있음, FRODO는 고양이인 NEO를 학창시절부터 사랑하고 있음, TUBE는 친구 APEACH를 만나 APEACH와 같이 Friends City를 여행함, JAY-G는 토끼의 포획은 실패하나 힙합을 통해 즐거움을 얻음, MUZI & CON 중 MUZI는 CON과 친구 관계임.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보조요인은 짧은 시간에 이모티콘의 감정 표현의 의미를 표현할 수 있도록 기호를 단순화, 감정의 극대화에 의미를 표현하였다. 색채요인은 NEO, FRODO, JAY-G는 분노, 좌절, 슬픔을 어두운 한색으로 표현하고 다른 이모티콘 캐릭터는 감정과 관계없이 본래의 색상인 난색을 유지하였다. 형태요소는 APEACH, TUBE, JAY-G, MUZI & CON 등은 기쁨, 슬픔 등의 요소를 둥근형의 형태로 표현하고 FRODO, NEO의 슬픔과 분노는 사각형으로 표현하였다.
091로 나타났다. 수정된 모델은 적합돚수와 오차에 대한 지수를 통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캐릭터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측면, 감성디자인 측면, 이론적, 산업적인 측면에서 의미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형태요소 분석에서 세부적인 분석틀의 필요, 둘째, 모션요소 분석에서의 세부적인 분석과 논의가 부족하였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캐릭터의 보조요소에 대한 기호학적인 분석과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후속연구
표9의 카카오톡 이모티콘 디자인 형태요인 유형 표본은 전체 캐릭터 외각라인과 보조요인을 통합하여 분석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체 캐릭터 외각라인만을 대상으로 분류하였으며 보조요소와 통합하여 형태요소를 분석할 경우 심도 있는 분석이 이루어질 것이다
본 논문은 카카오톡 이모티콘 캐릭터의 스토리텔링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의 선호 요인 분석의 시작에 불과하다. 앞으로 좀 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분석틀을 가지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캐릭터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측면, 감성디자인 측면, 이론적, 산업적인 측면에서 의미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형태요소 분석에서 세부적인 분석틀의 필요, 둘째, 모션요소 분석에서의 세부적인 분석과 논의가 부족하였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캐릭터의 보조요소에 대한 기호학적인 분석과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각 캐릭터가 지니고 있는 스토리텔링적(스토리밸류, 사건, 배경 이야기) 요소와 디자인적인 요소(보조요소, 색상요소, 형태 요소, 모션 요소)등을 중심으로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용자들이 어떠한 요소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이용하는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산업적인 측면과 학문적(스토리텔링, 디자인)인 측면에서 중요한 연구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 측면에서 모션 요소는 무엇인가?
즉 색채는 인간과 관계된 현상학, 예술, 심리 영역이 포함된다4) 형태 요소는 이모티콘 캐릭터의 전체 형태를 통해 부드러움, 딱딱함을 전달하는 요소를 말한다. 모션 요소는 캐릭터의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움직임을 표현하는 요소로 정지와 역동적인 느낌을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한다.
디자인적인 면에서 카카오톡 이모티콘 캐릭터의 보조요인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결론적으로, 카카오톡 이모티콘 캐릭터는 독특하고, 콤플렉스가 있으며 호기심을 자극하는 스토리로 구성되었다. 디자인적인측면에서 보조요인은 짧은 시간에 이모티콘의 감정 표현의 의미를 표현할 수 있도록 기호를 단순화, 감정의 극대화에 의미를 표현하였다. 색채요인은 NEO, FRODO, JAY-G는 분노, 좌절, 슬픔을 어두운 한색으로 표현하고 다른 이모티콘 캐릭터는 감정과 관계없이 본래의 색상인 난색을 유지하였다.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어떤 용도로 이용되는가?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용자들은 가상공간에서 자신의 감정표현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카카오톡(Kakao Talk) 이모티콘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카카오톡 이모티콘 산업은 SNS 이용의 확대로 인하여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텍스트 보다 활용도가 높고 더 많은 감정을 전달하는 수단으로 가상공간에서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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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아라, 한정희,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의 "이모티콘" 찾기에 관한 연구, HCI2013, (2013), pp, 435-439.
양혜인, 이수진, 김수정, 이모티콘 컨텍스트에 의한 감정 커뮤니케이션 연구 -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8권 3호 (2017), pp,237-248.
윤민희,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기호체계 및 상징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3권 2호 (2017), pp,443-455.
이성준, 성격 특성과 이용 동기가 모바일 메신저 그래픽 이모티콘 활용에 미치는 영향 - 카카오톡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논문지, 15권 12호 (2015), pp,129-140.
이영미, SNS 모바일 메신저 융합형 이모티콘의 디자인 분석-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38권 0호 (2013), pp,93-102.
이종윤,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용동기와 충족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9권 1호 (2018), pp, 435-445.
정보희, 배정호,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신뢰, 이모티콘 사용태도와 이모티콘 구매의도 사이의 구조적 관계 - 카카오톡 사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권 10호 (2016), pp, 31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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