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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6 no.3, 2018년, pp.169 - 183
박수빈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김윤종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최새로나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개발원)
Aggressive driving leads to a greater crash potential because it threatens surrounding vehicles. This study conducted traffic simulation experiments using driving behavior data obtained from multi-agent driving simulations. VISSIM traffic simulator and surrogate safety assessment model (SSAM) were 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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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의 공격운전의 정의는? | 본 연구에서의 공격운전은 위험운전행동 중에서 운전자의 의지로 특정 대상인에게 보복 및 난폭운전을 수행하는 운전행태로 정의하였다. 위험운전행동은 도로기하구조와 날씨 등 외부조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주행행태가 공격성향을 가지고 있는 운전이라고 말할 수 없다. | |
공격 운전의 유형은? | , 2003)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공격 운전의 유형으로는 후방 밀착주행, 과속, 레이싱, 교통법규위반, 급차로 변경, 급가가속, 사행운전 등이 있다(AAA Foundation, 2009). 현재 국내의 법 ․ 제도에서는 공격운전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는 실정이다. | |
VISSIM 시뮬레이션 상에서 공격운전으로 인한 회피행동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은? | VISSIM 시뮬레이션 상에서 급차로 변경, 과속, 밀착주행과 같은 공격운전에 의해 후행차량들은 급감속 및 차로변경 등 회피행동이 나타났다. 이러한 회피행동은 다른 후행차량들에게 영향을 주게 되며 정체 및 shock wave현상이 나타난다. 즉공격운전 행태가 주변차량에 영향을 미쳐 정체 및 정체해소 현상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패턴의 교통현상이 공격운전 차량에 의해 발생되고 교통류의 운영효율성과 교통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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