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 프로그램 만족도, 사회적 자본에 관한 구조적 분석
Structural Analysis of Relations among Adult learners' Participatory Motivation, Program Satisfaction, and Social Capita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7, 2018년, pp.354 - 361  

강훈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 프로그램 만족도, 사회적 자본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또한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와 사회적 자본과의 관계에서 프로그램 만족도 변인이 어떻게 매개역할을 하는지 역시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 425명에게 설문을 실시하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는 사회적 자본에 정(+)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둘째,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는 프로그램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셋째, 프로그램 만족도는 사회적 자본에 정(+)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넷째, 참여동기와 사회적 자본과의 관계에서 프로그램 만족도는 부분매개 하였으며 유의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자본의 향상을 위해서 참여동기를 끌어올리는 방안뿐 아니라 평생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만족도를 통해서 더 향상될 수 있는 만큼 학습자가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제도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평생교육현장에서 성인학습자의 사회적 자본을 높이기 위한 방안과 평생교육기관의 역할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tructural causal relationship between adult learners'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education program satisfaction, and social capital. Also, the study reviews how education program satisfaction variables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l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평생교육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가 프로그램 만족도와 사회적 자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그 관계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평생교육 현장에서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 인식과 증진을 위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 또한 정책 방안수립 및 실행에 구체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수행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평생교육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가 프로그램 만족도와 사회적 자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그 관계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평생교육 현장에서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 인식과 증진을 위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 또한 정책 방안수립 및 실행에 구체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수행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사회란 무엇인가? 평생교육은 한 개인이 특정 기관에서 지식습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 사회로 연결되어 나아가는 수평적 통합을 지향하며 평생교육을 통해 형성된 사회는 학습사회가 될 수 있다. 학습사회란 모든 시민들이 높은 수준의 일반교육, 적절한 직업훈련, 그리고 직업을 획득 하고, 계속적으로 평생 동안 교육과 훈련에 참여하는 사회이며[4], 학습사회의 시민들은 전체 공동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비판적 대화와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5]. 따라서 다양한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학습사회 조성은 궁극적으로 시민사회와 관련이 있으며 시민의 성숙한 의식 함양은 평생교육을 통해 이루어 낼 수 있고 이러한 학습공동체의 바람직한 형태가 민주시민 사회 나아가 세계시민사회일 것이다.
평생교육 차원에서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평생교육 차원에서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는 학습자특성, 기관특성, 학습성과, 삶의 질, 참여동기, 프로그램 만족도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있지만 특히 참여동기와 프로그램 만족도는 사회적 자본 형성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사회적 자본 형성에 평생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평생교육에 접근하는 초기시점에 개개인이 처해있는 환경이나 위치가 다양하여 이들의 참여동기를 파악하는 것이 곧 교육목적을 파악하는 것[6]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참여동기와 프로그램 만족도가 사회적 자본 형성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평생교육 차원에서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는 학습자특성, 기관특성, 학습성과, 삶의 질, 참여동기, 프로그램 만족도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있지만 특히 참여동기와 프로그램 만족도는 사회적 자본 형성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사회적 자본 형성에 평생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평생교육에 접근하는 초기시점에 개개인이 처해있는 환경이나 위치가 다양하여 이들의 참여동기를 파악하는 것이 곧 교육목적을 파악하는 것[6]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프로그램 만족은 학습자가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취하게 되는 긍정적인 심리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프로그램에 만족하는 학습자는 학습지속의향을 갖고 다양한 프로그램에 재참여를 통해 사회적 자본 형성의 기회를 더 가질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7 Educational statistics analysis data book: Lifelong education statistics side, 2017. 

  2. H. Kang, "A Study on developing the evaluation model of local government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 Major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Sociolog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16. 

  3. Ministry of Education, The 4th Basic Plan for Promotion of Lifelong Education(2018-2022), 2018. 

  4. J. S. Lee, "A Study on Capital's Formation of Adult Participants in Lifelong Education-Focused on Adult participants in Paper Art Education Program, Dept. of Lifelong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gang University, 2013. 

  5. H. J. Koo, "The Exploration of Alternative Lifelong Education for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2003. 

  6. S. H. Ha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Lifelong Educ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mong Adult Learner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al Rearch, 9(3), pp. 225-246, 2003. 

  7. Houle, C. D, The Inquiring Mind: A Study of the Adult Who Continues to Learn,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8. S. M. Yang, C. M. Han, J. N. Yang, "Factors Affecting Educational Satisfaction of NONG- HYUP Multicultural Women's University and Policy Implication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Sociology Competition Collection, 1, pp. 611-623, 2009. 

  9. H. J. Lee, "A Study on Learning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Learners",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3. 

  10. Nease, A. A., Do Motives Matters?: An Examination of Reasons for Attending Training and Their Influence on Training Effectiveness, Ph.D. diss, Rice University, 2000. 

  11. J. A Lee, "The Relationship of Adult Education Participant's Learning Motivation to Satisfaction", Department of Social Counseling Graduate School of Regional Science Hannam University, 2001. 

  12. Y. J. Yoon, "Analysis of Participants' Motivations for Participation in Catholic Churches' Lifelong Education Programs and Their Educational Satisfaction", Majoring in Lifelo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2005. 

  13. N. B. Lee, "A Study on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Participants in Lifelong Education Programs", Major in Educational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06. 

  14. N. Y. Kim, J. E. Kang, "Relations among Motivation to participate, Organizational Support,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f Female Adult Learners in Lifelo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1(12), pp. 958-968, 2011. DOI: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958 

  15. M. S. Jeon, S. H. Song, "Effects that the Type of Participation Motivation of Lifelong Education for the Elderly Influences in the Satisfaction of Education and Life-chang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2(8), pp. 438-449, 2012. DOI: https://doi.org/10.5392/JKCA.2012.12.08.438 

  16. I. T. Kwon, "The Effect of Adult Learners' Participative Motivation on their Program Satisfaction and Happiness according to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1(3), pp. 139-164, 2013. 

  17. D. M. Kim, "Analyzing the Eeffects of Middle aged Women's Life Long Education Participative Motivation and Self Directed Learning on Program Satisfac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Role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Journals of Women's Studies, 25(1), pp. 183-221, 2015. 

  18. M. S. Jung, H. S. Lee,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Motivation for Vocational Education Program of Middle-aged Female Learners' on Participation Continuation Intention and Mediating Effects of Educational Satisfaction",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3(2), pp. 109-133, 2017. DOI: https://doi.org/10.26857/JLLS.2017.05.13.2.109 

  19. E. M. An, J. M. Hurh, "The Effect of Lifelong Learning Variables on the Quality of Life of Middle-aged Wome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 pp. 391-400, 2018. 

  20. Bourdieu, P, "The form of capital. In J. G. Richardson (Ed.),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the sociology of education", New York: Greenwood Press, pp. 241-258, 1986. 

  21. Coleman, J. S,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Supplement), pp. 95-120, 1988. DOI: https://doi.org/10.1086/228943 

  22. Putnam, Robert D, "Making Democracy work: Civic Traditions in Modern Italy", Prins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3. 

  23. J. H. Ryung, "Critically Exploring Social Capital in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5(2), pp. 53-75, 2009. 

  24. S. J. Lee, S. J.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long Education and Social Capital Formation",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4(1), pp. 71-100, 2018. DOI: https://doi.org/10.26857/JLLS.2018.2.14.1.71 

  25. J. C. Yoon, S. H. Han, M. S. Park, "Effects of Adults' Participation Motives for Lifelong learning, and their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n Social Capital 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2), pp. 579-589,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2.579 

  26. J. M. Kang, D. O. Park, "The Adult Learner's Motiva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Effect on Social Form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 Assignment Institute, 23(1), pp. 1-20, 2017. 

  27. K. H. Kim, H. J.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 of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and social capital of the Aged",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33, pp. 29-57, 2016. DOI: http://dx.doi.org/G704-SER000010583.2016.33..001 

  28. T. H. Kim, "The Influence of Study Circle Activities of New Silver Generation on Formation of Social Capital",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2016. 

  29. H. J. K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ing transfer, participation motivation, social capital, and reflective thinking: Based on teachers'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the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8(4), pp. 81-117, 2016. DOI: https://doi.org/10.18211/kjhrdq.2016.18.4.004 

  30. K. A. Lee, "Study on Empirical Relations Between Social Capital and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4(2), pp. 117-146, 2008. 

  31. S. K. Lim, "An SEM Analysis on Participation Outcomes and Effect Factors of Female Adult Learner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Busan, 2007. 

  32. Ruben, B. D, "Quality I Higher Education", New Brunswick: Transaction Publishers, 1995. 

  33. S. Y. Lim, "A Study on the Building Social Capital of the Excellent Community Centers in Seoul", Department of Urban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University of Seoul, 2002. 

  34. H. C. Ch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SIMPLIS & AMOS", SukJung publisher, pp. 88, 200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