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2 no.2, 2018년, pp.93 - 102
정은경 (호남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최성수 (호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정지연 (호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Purpose: The study aims to establish an effective training strategy and methods by comparing the effects of educational interest, satisfaction, and achievements of virtual reality and videos education before simulation training. Methods: The randomized control study was implemented on May 31, 2018,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문심장소생 술 교육 방법의 종류는? | 심정지 상황은 예측할 수 없고 언제 어디서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 전문가는 지식과 술기 그리고 팀 역할을 갖추어야 한다[1]. 전문심장소생 술(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ACLS) 교육 방법에는 강의기반 교육, 고충실도 마네킹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 온라인 교육(e-learning)등이 있으며[2, 3], 미국심장협회는 전문심장소생술 처치에 시뮬레이션 교육을 권장하고 있다[1]. | |
시뮬레이션 교육의 목표는? | 시뮬레이션 교육은 교육생의 임상 지식과 처치 능력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4], 전문심장소생술과 같은 응급의료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5]. 이교육은 심정지 상황에서 교육생의 지식과 태도 및기술을 체계적인 방식으로 효과적이게 다루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5]. | |
시뮬 레이션 마네킹에 대한 학생들의 실재감 부족이 증가시키는 것은? | 다른 연구에서도 강사들은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와 반응이 다양하여 교육 후 학습 성과와 관련하여 세심한 교육 전략 및 방안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생각할 부분이 많다고 나타내고 있다[7]. 시뮬 레이션 마네킹에 대한 학생들의 실재감 부족은 시뮬레이션 수업 시 시나리오에 대한 집중도를 감소시켜 스트레스를 증가시킨다[8]. 따라서 교수자는 이러한 심리적 실재감을 극복하기 위하여 임상을 충분히 반영한 시나리오와 세밀한 준비를 통하여 학생들의 실재감과 몰입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 하고 있다[7]. |
Cummins RO, Field JM. ACLS provider manual.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04.
Onan A, Simsek N, Elcin M, Turan S, Erbil B, Deniz KZ. A review of simulation-enhanced, team-base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for undergraduate student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7;27:34-143. https://doi.org/10.1016/j.nepr.2017.08.023
Perkins GD, Kimani PK, Bullock I, Clutton-Brock T, Davies RP, Gale M, Stallard N. Improving the efficiency of advanced life support training: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Ann Intern Med 2012;157(1):19-28. https://doi.org/10.7326/0003-4819-157-1-201207030-00005
Hendrickse AD, Ellis AM, Morris RW. Use of Simulation technology in Austrailian defense force resuscitation training. J R Army Med Corps 2001;147:173-8.
Perkins GD. Simulation in resuscitation training. Resuscitation 2007;73(2):202-11. https://doi.org/10.1016/j.resuscitation.2007.01.005
Kim JY, Heo NR, Min HY. Instructor's experience on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2014;2(2):9-20.
Dzioba J, Cant R, Cooper S, Bogossian F, Phillips NM. Barriers and enablers to learning during team-based clinical simulations: reflective interviews with final yea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2014;4(10):32-9. https://doi.org/10.5430/jnep.v4n10p32
Park JA. Medical simulation : virtual surgery.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2005;23(10):49-52.
Park HE, Lee YH, Lee JA, Je SM, Cha KC. KALS provider manual. Korea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2016.
Choi YN. The effect of flipped-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cademic motivation, and class satisfaction of the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2016, Seoul, Korea.
Chi DM, Kokkevis E, Ogunyemi O, Bindiganavale R, Hollick MJ, Clarke JR, et al. Simulated casualties and medics for emergency training. Studies in health technology and informatics 1997:486-94.
Stytz MR, Garcia BW, Godsell-Stytz GM, Banks SB. A distributed virtual environment prototype for emergency medical procedures training. Studies in Health Technology and Informatics 1997;39:473-85. PMID 10168942
Park Iu, Ryu JH, Cho SY, Son MH, Jand JH, Ryu JS, et al. Understanding Augmented Reality and Virtual Reality Contents and Educational Utilization Plan.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7:1-127.
Baram Y, Aharon-Peretz J, Lenger R. Virtual reality feedback for gait improvement in patients with idiopathic senile gait disorders and patients with history of stroke.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2010;58(1):191-2. https://doi.org/10.1111/j.1532-5415.2009.02654.x
Flynn S, Palma P, Bender A. Feasibility of using the Sony Play Station 2 gaming platform for an individual post stroke: A case report. Journal of Neurologic Physical Therapy 2007;31(4):180-9. https://doi.org/10.1097/NPT.0b013e31815d00d5
Rand D, Kizony R, Weiss PL. Virtual reality rehabilitation for all: Vivid GX versus Sony Play station II Eyetoy.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sability Virtual Reality and Associated Technologies 2004;5:87-94.
You SH, Jang SH, Kim YH, Hallett M, Ahn SH, Kwon YH, Kim JH, Lee MY. Virtual reality-induced cortical reorganization and associated locomotor recovery in chronic stroke: an experimenter-blind randomized study. Stroke 2005;36:1166-71. https://doi.org/10.1161/01.STR.0000162715.43417.91
Park JO. Satisfaction with simulation-based learning in an emergency intervention for bradycardia patients among paramedic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2017;21(2):71-8. https://doi.org/10.14408/KJEMS.2017.21.2.071
Kim DY, Park JB. Virtual reality based stroke rehabilitation. J Korean Med Assoc. 2013 Jan;56(1):16-22. https://doi.org/10.5124/jkma.2013.56.1.16
Crosbie JH, Lennon S, Basford JR, McDonough SM. Virtual reality in stroke rehabilitation: still more virtual than real. Disabil Rehabil 2007;29:1139-46. https://doi.org/doi.org/10.1080/09638280600960909
Bailenson J. Can VR help create empathy around climate change?, TED Archive 2015. https://www.youtube.com/watch?vzJCD3R3LlSs
Reznek M, Harter P, Krummel T. Virtual reality and simulation: training the future emergency physician. Acad Emerg Med 2002;9(1):78-87. https://doi.org/10.1197/aemj.9.1.78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