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8 no.3, 2018년, pp.61 - 70
정수빈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박성수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성정환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Thanks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terest in virtual reality increased and many improvements of VR devices were made. Among the VR devices, the simulator plays an important role in improving the real feeling of virtual presence.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case of existing simulator and c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가상실재감이란? | 가상현실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환경이 존재하는 것처럼 지각되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이처럼 실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실재성 지각을 가상실재감[3]이라 부르는데, 특히 게임엔진을 기반한 VR콘텐츠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의 실재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4]. 가상실재감을 증가시키기 위한 요인으로는 자율성, 대화성, 현장성을 꼽을 수 있으며[5], 위 세 가지 요인을 충족하기 위해 개발된 VR 관련 연구 및 개발제품을 시각, 청각, 촉각, 공간으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 |
상호작용적(Interactive) 콘텐츠에 실시간 시뮬레이터 연동이 되지 못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 이처럼 가상현실분야의 관심과 발전은 시뮬레이터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나, 제조사마다 다른 제어 시스템을 제공하여 아직 표준화가 이루어지지는 않은 상태다. 특히 기존 시뮬레이터와 VR콘텐츠 간 상호연동과정은 이미 제작된영상을 기반으로 시뮬레이터의 움직임을 설정하는 비효율적이며 부정확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이러한 방식은 상호작용적(Interactive) 콘텐츠에 실시간 시뮬레이터 연동이 되지 못한다는 치명적인단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의 시각정보와 시뮬레이터의 움직임 간의 부조화를 발생시킨다. | |
가상실재감을 증가시키기 위한 요인은? | 이처럼 실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실재성 지각을 가상실재감[3]이라 부르는데, 특히 게임엔진을 기반한 VR콘텐츠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의 실재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4]. 가상실재감을 증가시키기 위한 요인으로는 자율성, 대화성, 현장성을 꼽을 수 있으며[5], 위 세 가지 요인을 충족하기 위해 개발된 VR 관련 연구 및 개발제품을 시각, 청각, 촉각, 공간으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
Superdateresearch https://www.superdataresearch.com/data/?sectionvirtual-reality
http://game.donga.com/88831/
Ryu Jee-heon, Yu Seung-beom "The Effect of Gesture Based Interface on Presence Perception and Performance in the Virtual Reality Learning Environment",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23 No.1 pp35-56 , 2017
Dong-Hee Shin, "VR, AI, Journalism", Communication books, 2017
Nam Hyunwoo, "The Study of Sensibility Interface for Virtual Reality", Korea Digital Design Counsil, Vol.2, 13-22, 2001.8
G.R Kim "The proposal guideline and implements for controlling of effective VR linkage actuator", Soonsil University press, 2017.08
Ho-joong Yong, Jong-won Back, Tae-Jeong Jang "Stereo vision based virtual reality game using position/orientation sensors and vibrotactile device ", The HCI Society of Korea, pp 88-93. 2006
Tae-Yong Moon "Design and Evaluation of a Wind Interface for Virtual Reality" , Postech Press, 2004. 2
Sang Sik An, Seon Hee Lee, Hyun Hee Cha, Bum Yong Son, "A Study on Sensible Chair for Virtual Reality and Education Apparatus Using the Chair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cation Design, Vol.18, pp 99-107, 2012
S.I Kim, "Virtual Space Design for Sensory Scuba Diving Simulator", Dongshin University press, 2011
G.R Kim "The proposal guideline and implements for controlling of effective VR linkage actuator", Soonsil University press, 2017.08 (for future us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