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숙박 애플리케이션 재이용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과 개선 방향 제안 -야놀자와 여기어때를 중심으로-
Factors Affecting the Reuse of Accommodation Applications and Suggestions for Improvement for it -focusing on 'yarolga' and 'goodchoi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8, 2018년, pp.293 - 299  

박정훈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학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용자가 숙박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이유와 재사용하는 데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조사할 것이며 더하여 사용자가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여가활동을 즐기는 세대가 많아지고, 모바일 시장이 넓어지면서 O2O 서비스가 다양해졌다. 특히 여가활동에 가장 중요한 서비스는 숙박 서비스이다. 연구를 위해 20~30대 남녀 103명을 대상으로 숙박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관련하여 설문조사를 하였고 조사 결과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재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벤트를 통한 할인 서비스였다. 더하여 설문조사 결과 중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때 불편한 디자인 요소들을 모아 새롭게 디자인하여 제안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숙박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개선하여 앞으로의 숙박 시장이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으로도 넓게 확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asons for users to use accommodation applications and thefacts that affect reuse, and to suggest a design that can be used more conveniently for users. O2O services have diversified as more generations are enjoying leisure activities and the mobile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현재 숙박애플리케이션을 자주 사용하는 주 고객의 사용 이유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더하여 숙박 서비스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 방향을 제시하여 고객에게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최종 결과물은 사용자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이다.
  • 본 연구는 숙박 서비스를 재사용하는데 끼치는 영향요소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현재 숙박애플리케이션을 자주 사용하는 주 고객의 사용 이유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더하여 숙박 서비스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 방향을 제시하여 고객에게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 본 연구는 사용자가 숙박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이유와 재사용하는 데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연구하며 더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디자인하여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사용자가 숙박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이유와 재사용하는 데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조사할 것이며 더하여 사용자가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제안한다. 모바일 시장이 넓어지면서 다양한 카테고리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 본 연구는 숙박 서비스를 재사용하는데 끼치는 영향요소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현재 숙박애플리케이션을 자주 사용하는 주 고객의 사용 이유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숙박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관련하여 사용자가 재사용하게 되는 이유를 분석하고 더 나아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때 사용자가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 디자인을 제안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를 위한 조사 결과 숙박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20, 30대인 것으로 보인다[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2O란 무엇인가? 제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부분은 게임 분야이지만 그다음으로는 O2O 서비스 분야가 경쟁을 벌이고 있다. O2O란 online to offline의 약자이며 단어 그대로 온라인이 오프라인으로 옮겨온다는 뜻이다. 정보 유통 비용이 저렴한 온라인과 실제 소비자가 일어나는 오프라인의 장점을 접목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보자는 데서 나왔다[5].
숙박 O2O 주 소비층은 누구인가? 20~30대 여성이 숙박 O2O 주 소비층이다. 호텔 타임 집계 결과 호텔 타임 커머스에서 숙박 예약을 가장 많이 하는 사용자는 30대 여성(23.
본 연구에서 20~30대 이용자를 중심으로 범위를 한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숙박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관련하여 사용자가 재사용하게 되는 이유를 분석하고 더 나아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때 사용자가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 디자인을 제안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를 위한 조사 결과 숙박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20, 30대인 것으로 보인다[4]. 숙박 서비스의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으므로 연령대 또한 폭넓게 가족 단위를 포함하며 50대까지도 나타났지만, 이용객의 대부분은 젊은 커플이나 젊은 학생들이었다. 따라서 평소 여행을 좋아하는 20~30대 이용자를 중심으로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M. WALL. (2017). A Comparative Study on the Selec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of the Accommodation Application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Doctoral dissertasion. Konkuk University. Seoul. 

  2. J. S. ANN. (2013). Imporoving the User experience Design of Hospitality Rental Service Applications - Based on Yanolja and Airbnb -.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15(4), 5-11. 

  3. Naver dictionary. O2O[Online to offline]. https://terms.naver.com. 

  4. M. B. PARK. (2017). Change the market of accommodation application. Mobyinside(Online). https://m.post.naver.com 

  5. H. J. KIM. (2007). User's Attributes of Economy Sharing Lodging Service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Patronize. Ph.D. SeJong University. Seoul. 

  6. H. Y. CHOI, (2012. May). A Study on the thesis of tourism accommodation for lodging business development. Korean Hospitality and Tourism Academy, 21(1), 83-96. 

  7. S. Y. JO. (2016). How was accommodation O2O at this year?. IT(Online). http://www.econovill.com. 

  8. D. J. CHOI. (2016). Analysis on Determinants of Airbnb Rent Price : in the case of the Seoul metropolitan area. Ph.D. Konkuk University. Seoul. 

  9. H. J. LEE. (2003). A study of customer satisfaction of the mobile internet services provided by the mobile telecommunications companies in Korea. Ph.D. Sejong University. Seoul. 

  10. D. Y. KIM. (2016). Analyze accommodation O2O Market. Celculture(Online). https://m.post.naver.com. 

  11. J. G. KIM, & M. N. JEON. (2011. June). A literature review on mobile service marketing in Korea.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4(1), 24-38. 

  12. S. H. SEOK. (2017). Raising the market of accommodation application. Appstory(Online). https://m.post.naver.com //viewer/postView.nhn?volumeNo8332271&memberNo15460786&vTypeVERTICAL 

  13. T. M. LEE, (2009). Mobile Internet Service Quality. Choon chung : NRF. 

  14. E. B. KIM, & H. S. YANG. (2017. May).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Company Reputa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Mobile Payment: Moderating Effects of Switching Barriers. 7(2), 17-41. 

  15. C. Y. LEE. (2016).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Shared Accommodation : Focused on 'Airbnb'. Ph.D. Soong Sil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