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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3 no.2, 2018년, pp.21 - 31
김노사 (서울여성병원) , 최호규 (공주대학교대학원)
This study conducted a hypothesis test to examine the effect of integrated service quality of nursing and care on medical service perform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perceived performance, loyalty, perceived performance, perceived loyalty, and perceived loyalty of med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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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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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들이 생존과 발전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가? | 최근 병원의 경영환경은 소비자 기대수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병원과 그렇지 않은 병원과의 경영성과는 양극화 현상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의료시장 환경 아래에서 생존과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병원들은 병원 본래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 병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의료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 |
의료기관과 환자와의 관계몰입을 강화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다섯째, 그동안 사회적으로 보건의료복지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강화된 정부정책으로 인하여 국내 의료기관의 물리적 환경이나 운영 시스템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환자의 입장에서도 이러한 의료서비스 품질에 대하여 익숙해져 의료기관의 차별점으로의 지위가 약해지고 오히려 환자와 간호팀원과의 대인관계에 의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가 관계품질과 의료서비스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 |
최근 병원의 경영환경의 실정은 어떠한가? | 최근 병원의 경영환경은 소비자 기대수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병원과 그렇지 않은 병원과의 경영성과는 양극화 현상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의료시장 환경 아래에서 생존과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병원들은 병원 본래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 병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의료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
고은경(2006), "소비자의 관계효익과 공정성 지각이 패션점포와의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박사학위논문.
공장호(2018), "요양병원의 간병서비스 품질이 이용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의료이용특성 및 일상생활수행능력특성을 중심으로-", 부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국민건강보험공단(2016),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표준운영지침, 11-14.
김병용(2010), "노인전문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이 환자 만족, 관계품질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성수(2010), "서비스관계에 따라 서비스 품질, 서비스 가치, 감정반응 및 명성이 고객만족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의료서비스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용환.이희선(2016), "보훈의료서비스 전달체계의 효과성과 만족도에 관한 성과평가 연구: 공급자 측면과 수요자 측면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47(3), 187-221.
김이향(2011), "의료관광 목적지 경쟁력 지표개발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종광(2013), "경영컨설팅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의 비교와 기업성과에 관한 연구: SERVQUAL, SRVPERF 및 KS-SQI모형", 동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창태(2012), "병원 CRM 도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철성(2016), "의료서비스 품질이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지각가치, 환자만족, 감정적 애착의 매개효과-",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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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중환(2009), "의료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신수정(2011), "한국서비스 품질우수기업 인증 취득 기업들의 서비스 성과 및 사후행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경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유재흥(2007), "주제공원의 방문자만족: 선행요인과 결과",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성은(2017), "노인장기요양 서비스 스케이프가 구전의도와 고객지속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서울한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신정(2011), "사회서비스 성과평가 체계 개발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관 성과평가를 중심으로". 신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학위 논문
장미경(2018),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암환자의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성과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정진철.황윤용.정효선(2007),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 조직 및 전공몰입을 통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20(2), 761-785.
조철호(2009), "노인전문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이 환자 만족, 관계품질 및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 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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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호(2017), "요양병원의 종사자들이 인식한 병원역량이 조직유형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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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동섭(2015), "서비스기업에서의 내재적.외재적 동기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그리고 고객지향성 및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 동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허범영(2011), "특별대우혜택의 측정도구 개발을 통한 관계혜택이 관계몰입, 관계유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항공사와 여행사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황선아(2010), "화장품기업의 CRM활동이 고객의 관계 편익, 관계몰입 및 브랜드전환 감소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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