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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품질이 의료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Quality to Health Care Service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Relational Commitment-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3 no.2, 2018년, pp.21 - 31  

김노사 (서울여성병원) ,  최호규 (공주대학교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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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 품질이 의료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가설 검정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는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 품질의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 계산적 몰입, 신뢰성, 감정적 몰입은 의료서비스 성과의 지각된 성과, 충성도, 지각된 성과, 성과의 충성도와 의료서비스 성과의 지각된 성과는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은 채택으로 나타났다. 즉, 통합서비스 품질은 의료서비스 역량에 매우 중요함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간호팀원의 인력확충을 위한 제도적 노력이 우선되어야 하며, 우수한 간호팀원 양성을 위해서 전문적 간호능력 외에도 환자와의 공감을 통해 긍정적 관계 형성을 위한 인성 교육에도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통합서비스 품질이 의료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중 하였다는데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hypothesis test to examine the effect of integrated service quality of nursing and care on medical service perform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perceived performance, loyalty, perceived performance, perceived loyalty, and perceived loyalty of med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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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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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병원에 대한 환자의 관계몰입이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품질과 환자가 지각하는 의료서비스 성과의 관계를 매개하는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관계몰입의 역할을 파악하고자 한다.
  • 첫째, 서비스 품질 및 의료서비스 품질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하여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품질 측정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품질이 환자의 관계몰입과 의료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 셋째, 앞서 제시한 연구과제의 결과를 토대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전략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로 의료기관의 조직의 관점(관리적재무적 성과)이 아닌 개인적 관점(비재무적 성과)의 고객행동을 성과로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6년부터 전국 공공의료기관에 시행되고 있는 간호 ․ 간병 통합서비스 품질이 의료기관에 대한 환자의 관계몰입과 환자가 지각하는 의료서비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적용하고자 하는 의료기관의 경영전략 수립에 필요한 이론적․실무적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첫째, 간호 ․ 간병 통합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실시된지 2년 밖에 지나지 않아 이에 대한 선행연구들이 부족한 가운데,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자 시도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2>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품질은 의료서비스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7>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품질의 확신성은 의료서비스 성과의 지각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8>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품질의 확신성은 의료서비스 성과의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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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들이 생존과 발전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가? 최근 병원의 경영환경은 소비자 기대수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병원과 그렇지 않은 병원과의 경영성과는 양극화 현상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의료시장 환경 아래에서 생존과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병원들은 병원 본래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 병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의료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의료기관과 환자와의 관계몰입을 강화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섯째, 그동안 사회적으로 보건의료복지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강화된 정부정책으로 인하여 국내 의료기관의 물리적 환경이나 운영 시스템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환자의 입장에서도 이러한 의료서비스 품질에 대하여 익숙해져 의료기관의 차별점으로의 지위가 약해지고 오히려 환자와 간호팀원과의 대인관계에 의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가 관계품질과 의료서비스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병원의 경영환경의 실정은 어떠한가? 최근 병원의 경영환경은 소비자 기대수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병원과 그렇지 않은 병원과의 경영성과는 양극화 현상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의료시장 환경 아래에서 생존과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병원들은 병원 본래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 병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의료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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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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