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예방한의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22 no.2, 2018년, pp.13 - 24
Objectives : According to the data from the 2016 Yearbook of Traditional Korean Medicine, 10 out of 12 medical schools of Korean medicine are offering medical ethics. Medical ethics has become essential in Korean medicine education, but there has been no agreement on the content of education yet, s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의학 교육에서의 윤리적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잇는 현대 한의학 교육기관인 한의과대학에서는 한의학개론, 경전강독, 동양철학, 의학사, 한의학원전 등의 기초학 교육 과정에서 전통적인 의료윤리관이 어느 정도 소개되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최근 들어 한의과대학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게는 임상과 다소 동떨어져 보이는 위의 과목들에 대한 학습 동기 부여가 매우 힘들어지고 있는 실정이며7), 이와는 별도로 복잡해지고 있는 현대 임상 환경에서 다양한 윤리적 문제나 갈등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과대학과 같이 의료윤리 과목이 별도로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8)9)10) 2006년 11개한의과대학 중 5개 대학에서 의료윤리 과목이 개설된 것과 비교하여11), 2018년에는 12개 한의학교육기관 중 10개 기관에 의료윤리 과목이 개설되어12) 개설 수가 대폭 증가하였다(Table 1). | |
의사와 환자는 서로 어떠한 관계를 가져야 하는가? | 전통적인 의사와 환자의 관계에서는 환자는 의사를 신뢰하고 의사는 권위자로서 환자의 질병을 치료하기에 의사는 높은 도덕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되어 왔다.1) 특히 整體觀, 天人相應 등 전인적인 생명관을 바탕으로 인체를 바라보는 한의학에서는 환자의 질병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소우주로서 한 개체를 조화롭게 되돌려 주기 위한 다각적 진단 및 치료를 추구한다. | |
일정 수준의 도덕성이 의사에게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1) 특히 整體觀, 天人相應 등 전인적인 생명관을 바탕으로 인체를 바라보는 한의학에서는 환자의 질병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소우주로서 한 개체를 조화롭게 되돌려 주기 위한 다각적 진단 및 치료를 추구한다.2) 의사는 환자의 많은 부분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되고 또 이를 통해 부조화된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바꾸기 위한 치료를 수행하기에 환자의 ‘자율성 존중’이나 ‘비밀 준수’ 같은 것을 이야기하지 않더라도 일정 수준의 도덕성이 요구됨을 알 수 있으며 전통 동아시아 의료현실에서도 이러한 의료윤리관이 나타나 있다.3) 『醫宗損益』에 보면 “의사는 사람을 살리는 것으로 마음을 삼기에, 醫가 곧 仁術이다”4)라고 하여 醫術을 곧 仁術로 파악했던 관점을 보여준다. |
한국의료윤리학회. 의료윤리학. 제3판. 서울:정담미디어.(주)학지사. 2015:1-4, 69-75.
전국 한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양생학. 제3판. 서울:계축문화사. 2012:3-7.
한국의료윤리교육학회. 의료윤리학. 제2판. 서울:계축문화사. 2008:61-62.
"한의학고전DB" 한국한의학연구원 (accessed 2018.05.06)
"한의학고전DB" 한국한의학연구원 (accessed 2018.05.06)
Ban DJ. An Application of the Hippocratic Oath to Modern Medical Ethics. Philosophy of Medicine. 2012;14:93-114.
(2018.05.03.) "한의대생들 임상에 필요한 교육만 받고 싶어요". 민족의학신문. (http://www.mjmedi.com/news/articleView.html?idxno34761) (accessed 2018.06.03.)
Kwon JH, Kim YY, Lee SW, Yoo JH. Study of the Curr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s of Medical Ethics Education on the Colleges of Korean Medicine in Korea. Korean J. Oriental Physiology & Pathology. 2012;26(4):572-576.
Choi EK, Chang KH, Kim SY, Kwon I, Kim OJ. Ethics Education in Medical Schools in Korea : Current status and problems concerning teachers, materials, and methodologies. Korean J Med Ethics Educ. 2006;9(1):44-59.
전국한의과대학학장협의회. 한의과대학 교육현황. 제3집. 2005-2006년도. 2006.
각 대학 홈페이지 조사(accessed 2018.05.06.) 가천대학교 교과과정 (http://www.gachon.ac.kr/major/koreanmedicine/01/curriculum.jsp) 경희대학교 2018년 1학기 종합시간표. (http://163.180.96.142/servlets/timetable?attributeframe_kor) 대구한의대학교 교과과정. (http://kmc.dhu.ac.kr) 대전대학교 교과과정표. 예과. (http://home.dju.ac.kr/medicine/html/sub.htm?pgc120101) 본과. (http://home.dju.ac.kr/medicine/html/sub.htm?pgc120102) 동국대학교 2018 교육과정 (https://web.dongguk.ac.kr/user/introduction_dgu/info/college/goals.jsp?deptCdDK020901&idkr_030109010200) 동신대학교 2018학년도 교과과정. 예과. (http://dshani.dsu.ac.kr/dshani/index.php?pCodecourse&modeview&idx709) 본과. (http://dshani.dsu.ac.kr/dshani/index.php?pCodecourse&modeview&idx710) 동의대학교 교과과정 (http://omc.deu.ac.kr/curriculum1) 상지대학교 교과과정표. (https://www.sangji.ac.kr/medicine/index.action) 세명대학교 2018학년도 한의과대학 교육과정. (http://www.semyung.ac.kr/prog/curriculum/smhani/sub03_01/C31/view.do) 우석대학교 교육과정. (https://hani.woosuk.ac.kr/2015/inner.php?sMenuA4000) 원광대학교 2018년 교육과정. (http://kmed.wku.ac.kr/?page_id1920)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학석사통합과정 교육과정(2016년도) (https://kmed.pusan.ac.kr/kmed/13857/subview.do)
의과대학교육현황 제13집 (2004-2005년). Choi EK, Chang KH, Kim SY, Kwon I, Kim OJ. Ethics Education in Medical Schools in Korea : Current status and problems concerning teachers, materials, and methodologies. (Korean J Med Ethics Educ. 2006;9(1):44.)에서 재인용
Yoo SH, Joo YS, Lee SH. Graduate and postgraduate medical ethics education. J Korean Med Assoc. 2017;60(1):24-31.
김용진. 의학윤리에 대한 문헌적 고찰, 대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Shin DW. Bioethics and Medical Ethics in Korean Medical Tradition. The Critical Review of Religion and Culture. 2004;5(0):65-90
Kwon JH, Kim YY, Lee SW, Yoo JH. Study of the Curr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s of Medical Ethics Education on the Colleges of Korean Medicine in Korea. Korean J. Oriental Physiology & Pathology. 2012;26(4):572-576.
Yu JE, Cheon ME, Lim BM, Kwon YK, Kim BJ. Awareness and attitudes of professors regarding research ethics education in the colleges and the school of Korean Medicine. J Korean Med. 2015;36(3):1-13.
(2017.12.28) "전공의 폭행 근원적 원인, 왜곡된 도제식 수련시스템". 데일리메디. ( ) (accessed 2018.05.07.)
(2017.05.29) "손 마사지 치료 빙자해 청소년 성추행한 한의사 유죄" '연합뉴스' ( ) (accessed 2018.05.07.)
(2018.03.27) "한의원 탈의실에 몰카 설치해 여직원 훔쳐본 한의사 입건". 국제신문. ( ) (accessed 2018.05.07.)
Lee HJ, Hong JW, Hong SP, Lim YK, Kim DK, Jung JG, Lee SY, Kwon YK. Attitudinal Study of Korean Oriental Medical Doctors toward the Educational Necessity of Human Social Medical Study in the Curriculum of Korean Oriental Medicine. Korean J. Oriental Physiology & Pathology 2010;24(6):1134-1141.
2008년도 학문분야평가인정제 시행을 위한 한의학 분야 평가 편람 및 기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08:34-35.
한의과대학.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교육 평가 인증 평가대상기관용 편람.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2012.
Kwon JH, Kim YY, Lee SW, Yoo JH. Study of the Curr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s of Medical Ethics Education on the Colleges of Korean Medicine in Korea. Korean J. Oriental Physiology & Pathology. 2012;26(4):572-576.
제2주기한의학교육평가인증편람.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2017:87.
제2주기 한의학교육평가인증 설명회(영남권) - 대학별 준비사항: 역량중심교육 준비. 교육목표설정 및 강의계획서 작성. 2018.02.22.:24-28 slide.
(2015.10.30) "이 문제 다 풀면 '뭘 좀 아는 의사'". 메디게이트뉴스. (
(2016.09.28.) "의사국시에 의료윤리문제 고작 1개,일본의 10분의 1에 불과". 헬스조선. (accessed 2018.05.06)
Herring J. Medical Law and Ethics. 4th edn. Oxford:Oxford University Press. 2012:24.
Beauchamp TL, Childress JF. Principles of biomedical ethics. 6th edn. Oxford:Oxford University Press. 2009:99.
한국의료윤리교육학회. 의료윤리학. 제2판. 서울:계축문화사. 2008:60-61.
Schwartz L, Preece PE, Hendry RA. Medical Ethics: A Case Based Approach. Oxford: Elsevier. 2002(조비룡, 김대군, 박균열, 정규종 공역. 사례중심의 의료윤리. 경기도:인간사랑. 2008)
Jonathan Herring. Medical Law and Ethics. Oxford:Oxford University Press. 2012.
Choi EK, Chang KH, Kim SY, Kwon I, Kim OJ. Ethics Education in Medical Schools in Korea : Current status and problems concerning teachers, materials, and methodologies. Korean J Med Ethics Educ. 2006;9(1):44-59.
Choi EK, Chang KH, Kim SY, Kwon I, Kim OJ. Ethics Education in Medical Schools in Korea : Current status and problems concerning teachers, materials, and methodologies. Korean J Med Ethics Educ. 2006;9(1):44-59.
Scambler G. Sociology as Applied to Health and Medicine. 7th edn. London:Palgrave. 2018:81-84.
Cockerham WC. Medical Sociology. 10th edn. New Jersey:Pearson Education Inc.. 2007:211-215.
조병희,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경기도:집문당. 2006:255-263.
제2주기한의학교육평가인증편람.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2017:75.
Boelen C, Heck JE. Defining and measuring the social accountability of medical schools. WHO. 1995:5-8.
세계보건기구(WHO)의 사회적 책무수행에 대한 한의과대학의 방침. 세명대학교. (http://www.semyung.ac.kr/cop/bbs/BBSMSTR_000000000271/selectBoardArticle.do?nttId2569&kind&mnositemap_12&pageIndex1&searchCnd&searchWrd) (accessed 2018.06.03.)
홍원식, 윤창렬. (증보)중국의학사. 서울:일중사. 2001:96-108.
張仲景. 新編 仲景全書. 서울:대성문화사. 1993
孫思邈. 備急千金要方. 中國哲學書電子化計劃 ( ) (accessed 2018.05.07)
Shin DW. Bioethics and Medical Ethics in Korean Medical Tradition. The Critical Review of Religion and Culture. 2004;5(0):65-90.
한국의료윤리학회. 의료윤리학. 제3판. 서울:정담미디어.(주)학지사. 2015:28.
Kim GW. Medical Ethics based on Confucian Ideas in Eastern Medicine.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09:20(3):149-168.
黃度淵. 醫宗損益 上. 김동일, 노룡갑, 박위근 역. 서울:여강출판사. 1993:49-50.
黃度淵. 醫宗損益 上. 김동일, 노룡갑, 박위근 역, 서울:여강출판사. 1993:50.
黃度淵. 醫宗損益 上. 김동일, 노룡갑, 박위근 역, 서울:여강출판사. 1993:50-53.
黃度淵. 醫宗損益 上. 김동일, 노룡갑, 박위근 역, 서울:여강출판사. 1993:53.
한국의료윤리교육학회. 의료윤리학. 제2판. 서울:계축문화사. 2008:16-19.
Schwartz L, Preece PE, Hendry RA. Medical Ethics: A Case Based Approach. Oxford: Elsevier. 2002(조비룡, 김대군, 박균열, 정규종 공역. 사례중심의 의료윤리. 경기도:인간사랑. 2008):15-23.
구영모. 생명의료윤리. 제3개정판. 경기도:도서출판 동녘. 2013:24.
한국의료윤리교육학회. 의료윤리학. 제2판. 서울:계축문화사. 2008:20.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의학교실. 임상윤리학 제3판. 서울: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한국의료윤리학회. 의료윤리학. 제3판. 서울:정담미디어.(주)학지사. 2015.
Schwartz L, Preece PE, Hendry RA. Medical Ethics: A Case Based Approach. Oxford: Elsevier. 2002(조비룡, 김대군, 박균열, 정규종 공역. 사례중심의 의료윤리. 경기도:인간사랑. 2008).
권복규, 김현철. 생명윤리와 법. 서울: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5:14-15.
한국의료윤리학회. 의료윤리학. 제3판. 서울:정담미디어.(주)학지사. 2015:69-81.
한국의료윤리학회. 의료윤리학. 제3판. 서울:정담미디어.(주)학지사. 2015:307-351.
Schwartz L, Preece PE, Hendry RA. Medical Ethics: A Case Based Approach. Oxford: Elsevier. 2002(조비룡, 김대군, 박균열, 정규종 공역. 사례중심의 의료윤리. 경기도:인간사랑. 2008):285-315.
권복규, 김현철. 생명윤리와 법. 서울: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5:9-17.
Chin KH. The Past and the Present and the future of bioethics in Korea. Bio, Ethics and Policy. 2017;1(1):3-29.
Yu JE, Cheon ME, Lim BM, Kwon YK, Kim BJ. Awareness and attitudes of professors regarding research ethics education in the colleges and the school of Korean Medicine. J Korean Med. 2015;36(3):1-13.
Herring J. Medical Law and Ethics. 4th edn. Oxford:Oxford University Press. 2012:270-468.
Lee CY. Understanding Current Traditional Korean Medicine - Preliminary Study for Discussion on the Identity Issue of TKM. Korean J. Oriental Physiology & Pathology. 2010;24(5):758-769.
Chang S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changes in the future medical world. J Korean Med Assoc 2017;60(11):856-858.
Jeon WT, Kim AY. Present and Future of Korean Medical Education - The Role of Yonsei University's Medical Education. Yonsei Journal of Medical History. 2017;20(1):51-68.
Im JG. Vision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Colleges. Korean J Med Educ 2009;21(2):95-96.
전우택, 양은배. 인문사회의학과 의학교육의 미래. 서울: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77-82.
전우택, 양은배. 인문사회의학과 의학교육의 미래. 서울: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18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