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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사용 ESS를 위한 리튬 배터리 덴드라이트 보호 알고리즘 제안
Proposal Protection Algorithm of Dendritic Lithium for Battery Second Use ESS 원문보기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31 no.6, 2018년, pp.422 - 426  

송정용 (인하대학교 전기공학과) ,  허창수 (인하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thium-ion battery pack of an electric vehicle (EV) deserves to be considered for an alternative use within smart-grid infrastructure. Despite the long automotive service life, EV batteries retain over 70~80% of their initial capacity. These battery packs must be managed for their reliability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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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재사용하는 ESS의 안전성을 고려하고자 리튬 배터리 덴드라이트 보호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모사 시험을 통하여 구현 동작을 확인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최초 사용에 따른 배터리 팩의 열화 정도를 감지하고 시간에 따라 나뭇가지처럼 자라날 수 있는 다공성 리튬 덴드라이트 석출을 사전에 예측 감지하여, 분리막을 뚫고 다른 전극까지 확산하여 매크로한 배터리 내부 단락 및 발연, 발화, 열폭주, 폭발을 사전에 방지하여 재산이나 인명 상에 손해를 보지 않도록 보호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BMS의 다양한 기능에서 리튬 배터리의 안전성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특히 장기간 사용하여 수명을 다한 리튬계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재사용하는 ESS 제품에서 덴드라이트와 같은 전기 화학적 변화를 사전에 감지하여 발화나 폭발로 이어지는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한다 [3].
  • 시험 샘플은 냉각을 고려한 전장 설계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1초 (9초 휴지) 대전류 펄스 방전을 반복할 때마다 모듈 내 셀 간 최대 편차가 대략 9℃로 측정되었고, 이 온도 편차를 이용한 열화 인자를 고려하고자 하였다. 또한 셀 간 편차를 지속적으로 유도하기 위하여 BMS의 밸런싱 기능은 미동작 상태로 시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BMS의 다양한 기능에서 리튬 배터리의 안전성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특히 장기간 사용하여 수명을 다한 리튬계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재사용하는 ESS 제품에서 덴드라이트와 같은 전기 화학적 변화를 사전에 감지하여 발화나 폭발로 이어지는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한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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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차 배터리 음극재로 리튬 금속 사용으로 확보해야 하는 것은? 전기차 배터리의 경우 높은 에너지 밀도를 위하여 리튬 금속과 같은 고용량 음극재를 사용하는데 이는 리튬 전극 표면에 석출되어 생기는 수지상 결정(dendrite)의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수명에 따른 충/방전 주기 동안 내부 열화로 리튬 덴드라이트는 다공성 표면 형상을 가지고 있고 이는 리튬 표면에 생성된 피막 고체 전해질 계면(solid electrolyte interphase, SEI) 저항의 크기에 영향을 준다.
리튬계 배터리를 사용하는 BMS의 역할은? 이를 위한 재사용 배터리 재평가 기준을 통한 신뢰 성 확보가 필요하며 안전성을 고려한 배터리 관리 장치 (battery management system, BMS) 보호 기능을 탑 재해야 한다. 리튬계 배터리를 사용하는 BMS는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는 배터리의 전압, 전류, 온도를 고려하 여 과충전, 과방전, 과온, 단락 등을 보호하며 보호 레벨 은 응용하는 분야 및 사용 잔존 용량(state of charge, SOC)의 범위에 따라 달리 적용한다.
배터리 시스템의 출력을 저해하고 안전성에 문제를 야기하는 저항에 영향을 주는 것은? 전기차 배터리의 경우 높은 에너지 밀도를 위하여 리튬 금속과 같은 고용량 음극재를 사용하는데 이는 리튬 전극 표면에 석출되어 생기는 수지상 결정(dendrite)의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수명에 따른 충/방전 주기 동안 내부 열화로 리튬 덴드라이트는 다공성 표면 형상을 가지고 있고 이는 리튬 표면에 생성된 피막 고체 전해질 계면(solid electrolyte interphase, SEI) 저항의 크기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저항은 배터리 시스템의 출력을 저해하고 나아가서 안전성에 문제를 야기한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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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IEC62619 Edition 1.0, IEC 62485-1 Edition 1.0, IEC 624 85-2 Edition 1.0, IEC 62485-3 Edition 2.0. 

  2. C. M. Lopez, J. T. Vaughey, and D. W. Dees, J. Electrochem. Soc., 159, A873 (2012). [DOI: https://doi.org/10.1149/2.100206jes] 

  3. A. T. Elsayed, C. R. Lashway, and O. A. Mohammed, IEEE Trans. Smart Grid, 7, 897 (2016). [DOI: https://doi.org/10.1109/tsg.2015.2418677] 

  4. E. Redondo-Iglesias, P. Venet, and S. Pelissier, IEEE Trans. Veh. Technol., 67, 104 (2018). [DOI: https://doi.org/10.1109/TVT.2017.2751218] 

  5. B. G. Carkhuff, P. A. Demirev, and R. Srinivasan, IEEE Trans. Ind. Electron., 65, 6497 (2018). [DOI: https://doi.org/10.1109/TIE.2017.2786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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